효율적인 도시공간구조 형성은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핵심요소인 도심 및 부도심의 관리는 도시 활동의 변동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부산의 경우 1960년 이후 도시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심 규모의 확대 및 인구과밀화 속에서 20년 단위의 도시기본계획 이외에 도심 기능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이나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은 매우 부족하였다. 효율적인 도심지역의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심기능의 수요 및 노후 예측을 위한 체계적인 도심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심재생측면에서의 도심지역 노후 진단을 통해 현재 도심의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도심 관리를 위한 공간정보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지표로는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로 나누어 현황을 살펴본 후, 미시적 접근으로 경제적 지표를 활용하여 부산시 서면 도심지역의 경제적 노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인구분포나 토지이용 측면에서 교외화 단계를 지나 비효율적 분산화 단계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심 및 부도심의 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의미하며 이에 본 연구는 보다 미시적 관점에서 도심지역을 진단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심 지역의 문제점과 도심기능의 강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효율적인 도시공간구조 형성은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핵심요소인 도심 및 부도심의 관리는 도시 활동의 변동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부산의 경우 1960년 이후 도시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심 규모의 확대 및 인구과밀화 속에서 20년 단위의 도시기본계획 이외에 도심 기능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이나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은 매우 부족하였다. 효율적인 도심지역의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심기능의 수요 및 노후 예측을 위한 체계적인 도심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심재생측면에서의 도심지역 노후 진단을 통해 현재 도심의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도심 관리를 위한 공간정보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지표로는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로 나누어 현황을 살펴본 후, 미시적 접근으로 경제적 지표를 활용하여 부산시 서면 도심지역의 경제적 노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인구분포나 토지이용 측면에서 교외화 단계를 지나 비효율적 분산화 단계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심 및 부도심의 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의미하며 이에 본 연구는 보다 미시적 관점에서 도심지역을 진단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심 지역의 문제점과 도심기능의 강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lthough the efficient formation of urban space structure is a key factor in energy saving and environmentally-friendly aspect, the maintenance of the center and sub-center of the city that are key factors has been becoming increasingly difficult due to the variability and complexity of urban activi...
Although the efficient formation of urban space structure is a key factor in energy saving and environmentally-friendly aspect, the maintenance of the center and sub-center of the city that are key factors has been becoming increasingly difficult due to the variability and complexity of urban activities. In the case of Busan, amid the expansion of urban scale due to rapid economic development and overpopulation, systematic approaches to professional diagnosis and maintenance have been significantly insufficient - other than the city basic plan which has been conducted at an interval of 20 year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urban central area, systematic monitoring of the CBD through demand forecast and blight forecast at a city level must first be implemented. In order to fulfill this goal,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current state of the CBD through the diagnosis on blight of the urban central area in the viewpoint of rehabilitation of the CBD and to propose the measures for practical utilization of the information about space for the further management of the central area of the city. For analysis, the study looks into the present state in terms of physical index, economic index, and social index. And then as a micro-approach by utilizing economic index, the study has thoroughly examined the economic blight of the Seomyun urban central area of Busan. The outcome of the analysis shows that in terms of population distribution and land utilization the area is in the stage of inefficient dispersion after having gone through the stage of suburbanization.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as the material that proves the necessity of enhancing the function of the CBD, can propose the direction for the management of the urban center of Busan through blight prediction and management of the urban center and can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long-term urban development that aims at the efficient strengthening of functions of the CBD.
Although the efficient formation of urban space structure is a key factor in energy saving and environmentally-friendly aspect, the maintenance of the center and sub-center of the city that are key factors has been becoming increasingly difficult due to the variability and complexity of urban activities. In the case of Busan, amid the expansion of urban scale due to rapid economic development and overpopulation, systematic approaches to professional diagnosis and maintenance have been significantly insufficient - other than the city basic plan which has been conducted at an interval of 20 years.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urban central area, systematic monitoring of the CBD through demand forecast and blight forecast at a city level must first be implemented. In order to fulfill this goal,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current state of the CBD through the diagnosis on blight of the urban central area in the viewpoint of rehabilitation of the CBD and to propose the measures for practical utilization of the information about space for the further management of the central area of the city. For analysis, the study looks into the present state in terms of physical index, economic index, and social index. And then as a micro-approach by utilizing economic index, the study has thoroughly examined the economic blight of the Seomyun urban central area of Busan. The outcome of the analysis shows that in terms of population distribution and land utilization the area is in the stage of inefficient dispersion after having gone through the stage of suburbanization.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as the material that proves the necessity of enhancing the function of the CBD, can propose the direction for the management of the urban center of Busan through blight prediction and management of the urban center and can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long-term urban development that aims at the efficient strengthening of functions of the CB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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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효율적인 도심지역의 관리를 위해 우선적으로 도심지의 노후화의 현황과 그 공간적 분포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물리적·경제적·사회적 지표를 활용하여 부산지역의 도심 및 부도심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로는 우선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심 및 노후에 관한 정의를 내리고, 도심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또한 선행 연구 등에서 활용된 노후화 분석지표를 고려하여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의 활용 가능한 지표를 선정하였다.
또한, 결핍은 사회적 부분의 기능저하에 관한 의미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를 물리적 시설의 기능 저하 뿐 만 아니라 기존 도심의 체계적인 관리 부족으로 인한 도심 기능의 작동성 부재로 보고 있다. 따라서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기준의 거시적 도심현황을 살펴봄과 동시에 미시적으로 부산 서면도심의 주요기능인 경제적 기능의 노후를 진단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를 물리적 시설의 기능 저하 뿐 만 아니라 기존 도심의 체계적인 관리 부족으로 인한 도심 기능의 작동성 부재로 보고 있다. 따라서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기준의 거시적 도심현황을 살펴봄과 동시에 미시적으로 부산 서면도심의 주요기능인 경제적 기능의 노후를 진단해보고자 한다.
이외 도심 노후 진단을 위한 종합적인 지표를 활용한 분석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었으나, 공간상의 미시적 차원의 도심 노후 분포패턴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활용된 종합적인 지표와 더불어 세부적인 도심지 분석을 위해 보다 미시적 분석단위를 활용하여 도심 노후의 시계열적 변화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부산시의 도심 및 부도심을 대상으로 거시적 도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물리적 기준의 현황을 파악해 보았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물리적 기준으로 활용된 지료로 토지 및 건축물 관련 지표가 가장 많았다.
본 절에서는 서면 도심의 경제적 현황 파악과 동시에 미시적 접근방법을 통한 도심 노후를 진단하고자 한다. 먼저 경제적 현황 파악을 위해 국가교통DB센터에서 제공하는 부산시 OD자료 중 출근목적통행을 활용하여 서면 도심으로의 출근도착통행량을 분석하였다.
즉, 지가는 도시의 경제적 현황을 나타내는 핵심지표라 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서면 도심의 노후진단을 위해 필지단위의 개별 공시지가를 활용해 미시적 노후범위를 살펴보고, 2000년에서 2010년까지 지가 분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나 두 데이터 간의 수집시기의 불일치 문제로 인한 매칭율 100%를 보장할 수 없다. 본 연구는 불일치하는 필지 정보를 해결하기 위해 근접부번지를 순차적으로 찾아 매칭시키는 주소정제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심지와 연결된 가로단위별 지가 변화와 같은 변동성의 관찰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불일치하는 필지 정보를 해결하기 위해 근접부번지를 순차적으로 찾아 매칭시키는 주소정제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심지와 연결된 가로단위별 지가 변화와 같은 변동성의 관찰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시 도심 및 부도심을 중심으로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를 활용한 거시적 도심현황 파악 및 서면도심의 미시적 노후를 진단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지표를 선정하고, 각 동과의 거리를 통해 노후범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감소추세 가운데 강서구, 해운대구의 경우 출근도착통행량이 점차 증가하여 2040년에는 각각 15%, 8%로 높은 출근도착통행량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심 사업체의 감소로 인한 종사자수가 감소하면서 통행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하고 도심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을 진단해 보았다. 서면의 도심형 사업체의 경우 20000년 1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2005년 15%, 2010년 14% 점차 감소하였다.
끝으로 개별 필지단위의 지가를 활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지가 평균이상의 지역이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각 주요간선도로별 지가현황을 살펴보았다. 이 중 중앙로(시청)와 서전로의 경우 도심 중심부인 서면교차로에 상대적으로 근접한 지가 하락지점이 형성되고 있었고, 특히 서전로의 경우 100~200m 지역에서 약 750만원의 평균지가의 급격한 감소지점이 형성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절차로는 우선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심 및 노후에 관한 정의를 내리고, 도심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또한 선행 연구 등에서 활용된 노후화 분석지표를 고려하여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의 활용 가능한 지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지표를 통해 1차 분석에서는 도심 및 부도심의 최고지가지점을 기준으로하여 거시적 차원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 등에서 활용된 노후화 분석지표를 고려하여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의 활용 가능한 지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지표를 통해 1차 분석에서는 도심 및 부도심의 최고지가지점을 기준으로하여 거시적 차원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2차 분석에서는 부산의 물리적인 중심지이며 도시기 본계획상의 도심으로 설정된 서면도심을 대상으로 미시적 차원의 분석단위(집계구 및 필지단위)를 활용한 현황 및 도심노후를 진단하였다.
선정된 지표를 통해 1차 분석에서는 도심 및 부도심의 최고지가지점을 기준으로하여 거시적 차원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2차 분석에서는 부산의 물리적인 중심지이며 도시기 본계획상의 도심으로 설정된 서면도심을 대상으로 미시적 차원의 분석단위(집계구 및 필지단위)를 활용한 현황 및 도심노후를 진단하였다. 이상의 분석은 점사상 및 면사상 위주의 공간 데이터를 GIS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소프트웨어는 ArcGIS 10과 MINITAB 14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분석 방법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1차 분석에서는 각 도심 및 부도심 최고지가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부산시 전역을 대상으로 분석 하였다. 2차 분석의 범위는 서면도심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기존도심 활성화를 위해 기존에 연구된 구도심 활성화 방안을 토대로 물리적·경제적·사회적 측면의 평가요소를 선정하여 도심 쇠퇴현상과 원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도심경계 설정 및 도심 공간구조 분석에서 다룬 각종 지표들과 도심 노후진단에 활용된 지표를 중심으로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기준으로 나누어 기존 연구의 분석방법을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Lee and Choi(1996), Kang et al.
부산의 경우 2030부산시 도시기본계획상의 공간체계가 2도심 6부도심 4지역중심으로 설정되어 있어, 우선 이들 도심 및 부도심의 중심점을 추출하였다. 추출 방법으로는 경제적 활용도 관점에서 각 도심 및 부도심 행정구역(동 단위)의 최고지가 중심점(Centroid)을 추출한 후, 각 동과의 거리를 통해 현황을 진단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결과 노후의 사회적 기준으로 활용된 지표 중 인구구조에 관한 지표가 가장 많았다. 이에 활용 가능한 인구구조 관련 3가지 지표를 추출하였다. 분석결과 인구밀도의 경우는 점차 도심부 지역의 인구밀도는 정체된 가운데 도심에서 평균 1.
본 절에서는 서면 도심의 경제적 현황 파악과 동시에 미시적 접근방법을 통한 도심 노후를 진단하고자 한다. 먼저 경제적 현황 파악을 위해 국가교통DB센터에서 제공하는 부산시 OD자료 중 출근목적통행을 활용하여 서면 도심으로의 출근도착통행량을 분석하였다. OD자료의 경우 현재 목적별 통행량 뿐 만 아니라 장래추정 통행량까지 제공되어 향후 도심으로의 출근통행까지 예측가능하다.
도심지역의 사업체 및 종사자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센서스 사업체 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중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심 특성에 가까운 사업체만을 추출하였다. 분석결과 그림 6과 같이 도심형 사업체의 경우 서면 도심이 속하는 행정구역인 부산진구가 전체 대비 2000년 1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2005년 15%, 2010년14%로 점차 감소하고 있었다.
이에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주요간선도로 500m까지 도로에 접한 필지의 지가만을 추출하여 10년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10년간 평균지가는 균등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서면교차로부터 500m지점까지 분포패턴을 살펴보면 감소추세 패턴이 도로마다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서전로의 경우 다른 도로가 모두 250~450m 지점을 부근으로 지가하락이 급격히 이루어지는데 반해 100~200m 지역에 서 약 750만원의 평균지가가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10년간 변화추세를 정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5년, 10년 단위로 지가 증감률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가야로의 지가 감소거리는 5년간 300~400m 지점에서 10년간 200~300m으로 도심중심부에 근접하고 있었고, 이와 달리 새싹로의 경우 5년간 200~300m에서 10년간 300~400m 도심 중심부에서 이격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공간상의 순위 이동성 지수(RMI : Rank Mobility Index)를 통해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순위 이동성 지수란 두 개의 특정한 시점에서 도심의 인구, 지가 등의 순위를 통해 계산되며 공식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부산시 도심 및 부도심을 중심으로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를 활용한 거시적 도심현황 파악 및 서면도심의 미시적 노후를 진단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지표를 선정하고, 각 동과의 거리를 통해 노후범위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의 가장 큰 증감을 보이는 지역은 평균 1.
대상 데이터
1차 분석에서는 각 도심 및 부도심 최고지가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부산시 전역을 대상으로 분석 하였다. 2차 분석의 범위는 서면도심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면은 1996년 이후 계획된 2011 부산시도시기본계획상에서 기존 도심(광복동 일원)과 함께 2도심(광복동, 서면)으로 분류되어 현재까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간적 범위로는 통계청에서 5년 단위로 조사한 2000, 2005, 2010년의 센서스 데이터와 국토교통부에서 조회 가능한 개별 공시지가 자료 2000, 2005, 2010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OD자료의 경우 국가교통DB센터에서 제공한 2012년을 기준으로 장래추정통행량 2020, 2030, 2040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외 관련지표의 경우 2011년을 기준하였다.
이외 관련지표의 경우 2011년을 기준하였다. 분석 단위는 부산시 구/군(16), 행정동(214), 집계구(6072), 필지단위까지 활용 하였다. 특히, 집계구의 경우 인구주택총조사의 조사구 단위로서 행정동 214개동인 점을 고려할 때, 30배에 가까운 미시적 분석이 가능하다.
지가는 부동산 가치의 하락 및 토지이용의 영향을 미치는 주요 지표로 선행연구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중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는 통계청의 센서스 사업체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도심의 특성에 가까운 사업체만을 추출하였다. 평균지가는 개별공시지가, 출근도착 통행량은 국가교통DB센터의 OD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중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는 통계청의 센서스 사업체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도심의 특성에 가까운 사업체만을 추출하였다. 평균지가는 개별공시지가, 출근도착 통행량은 국가교통DB센터의 OD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도심 근접지역의 도심형사업체수 및 도심형 종사자는 점진적인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부산시 전체평균지가 대비 도심과의 거리에 따른 행정동별 평균지가가 평균이하로 떨어지는 지점은 1.
도심지역의 사업체 및 종사자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센서스 사업체 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중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심 특성에 가까운 사업체만을 추출하였다.
분석을 위한 지표로 부산시 개별공시지가 자료를 활용하였다. 지가의 경우 주소를 기반으로 하는 텍스트 데이터로 공간상의 시각화를 위해 필지 데이터인 부산시 지적도와의 매칭을 필요로 한다.
이론/모형
2차 분석에서는 부산의 물리적인 중심지이며 도시기 본계획상의 도심으로 설정된 서면도심을 대상으로 미시적 차원의 분석단위(집계구 및 필지단위)를 활용한 현황 및 도심노후를 진단하였다. 이상의 분석은 점사상 및 면사상 위주의 공간 데이터를 GIS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소프트웨어는 ArcGIS 10과 MINITAB 14을 활용하였다.
사회적 지표로는 부산시 인구밀도(I), 고령화비율(J), 기초생활수급자비율(K)을 활용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결과 노후의 사회적 기준으로 활용된 지표 중 인구구조에 관한 지표가 가장 많았다.
성능/효과
여기서는 그래프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8km 내외의 교외지역인 일광면, 정관면 등 4개 동을 제외하였다. 분석 결과 행정동별 노후불량건축물비율, 과소필지비율, 접도율의 경우 도심과의 거리가 인접한 곳에서 높은 값을 형성하고 있으며, 4m미만 도로 점유율의 경우 도심부 주변지역으로 갈수록 점차 높아지는 현상을 보이고있다. 이는 접근성 측면의 물리적 기준은 양호하나, 도심 경계부에 형성된 주거지 및 상업건축물의 경우 물리적 기준이 열악한 지역으로 판단되어 진다.
평균지가는 개별공시지가, 출근도착 통행량은 국가교통DB센터의 OD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도심 근접지역의 도심형사업체수 및 도심형 종사자는 점진적인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부산시 전체평균지가 대비 도심과의 거리에 따른 행정동별 평균지가가 평균이하로 떨어지는 지점은 1.5km 지점에서 형성되고 있었다. 도심부와의 거리에 따른 평균통행거리의 경우는 도심과의 거리에 대한 설명력이 부족하여 업무기능으로서의 도심의 역할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부와의 거리에 따른 평균통행거리의 경우는 도심과의 거리에 대한 설명력이 부족하여 업무기능으로서의 도심의 역할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경제적 노후가 가장 큰 증감을 보이는 지점은 도심 및 부도심으로부터 평균 1.8km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이에 활용 가능한 인구구조 관련 3가지 지표를 추출하였다. 분석결과 인구밀도의 경우는 점차 도심부 지역의 인구밀도는 정체된 가운데 도심에서 평균 1.8km 벗어난 지역부터의 인구밀도는 완만한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고령화비율은 인구밀도와 달리 도심부에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도심주변부에서 점차 감소하다 도시외곽으로 갈수록 다시 증가하고 있었다.
8km 벗어난 지역부터의 인구밀도는 완만한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고령화비율은 인구밀도와 달리 도심부에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도심주변부에서 점차 감소하다 도시외곽으로 갈수록 다시 증가하고 있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도심에 인접한 노후주거지 주변으로 밀집해 있었다.
OD자료의 경우 현재 목적별 통행량 뿐 만 아니라 장래추정 통행량까지 제공되어 향후 도심으로의 출근통행까지 예측가능하다. 분석 결과 표 2와 같이 2012년 기준으로 전체 대비 11%에서 2020년 10%로 서면지역의 출근도착통행량 비율이 감소하는 것 나타났다. 이는 도심 사업체의 감소로 인한 종사자수가 감소하면서 출근도착통행량 비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또한, 출근통행량 데이터의 출발 지점과 도착지점과 통행량을 살펴본바 그림 5와 같이 서면으로의 출근통행량이 2020년에 잠시 증가하다 2030년부터 다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석결과 그림 6과 같이 도심형 사업체의 경우 서면 도심이 속하는 행정구역인 부산진구가 전체 대비 2000년 1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2005년 15%, 2010년14%로 점차 감소하고 있었다. 또한, 집계구별 사업체 분포를 살펴본 바 도심지역에 속하는 전포동, 괘법동, 남포동 등이 10년간 사업체가 가장 감소하는 분포를 나타냈다. 반면, 우동, 거제동의 경우 사업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집계구별 사업체 분포를 살펴본 바 도심지역에 속하는 전포동, 괘법동, 남포동 등이 10년간 사업체가 가장 감소하는 분포를 나타냈다. 반면, 우동, 거제동의 경우 사업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사자의 경우 2000년 16%에서 2005년 이후 15%로 감소하였다. 집계구별 종사자 분포에서는 도심인 전포동, 남포동, 괘법동에 속하는 집계구의 종사자가 10년간 가장 감소하였고, 우동, 거제동과 같은 부도심 주변지역의 종사자는 증가하고 있었다. 이는 강서구, 해운대구 등의 개발 이후 도심형사업체 분산화에 따른 결과로 판단되어 지며, 앞으로 서면 도심형 사업체 감소에 따른 대응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주요간선도로 500m까지 도로에 접한 필지의 지가만을 추출하여 10년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10년간 평균지가는 균등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서면교차로부터 500m지점까지 분포패턴을 살펴보면 감소추세 패턴이 도로마다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중앙로(시청)와 서전로의 경우는 중앙로(부산역), 가야로, 새싹로 등과 달리 도심중심부인 서면교차로에 상대적으로 근접하여 급격한 지가 하락지점이 형성되고 있었다.
표 3과 같이 주요도로별 지가 증감율의 거리별 변화와 가장 감소폭이 크게 나타나는 지점을 살펴본 바 10년간의 서면 중심부의 지가 변화 패턴과 향후 이 중 가야로는 10년간 지가 증가율이 가장 높은 도로로 1995년 이후 대형 백화점 입지로 인해 2000년부터 2010까지 평균지가의 지속적인 증가 나타냈다. 특히, 400m지점에서 5년(24%)간 증가율과 10년(72%)간의 증가율이 3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 중 중앙로(시청)와 서전로의 경우 도심 중심부인 서면교차로에 상대적으로 근접한 지가 하락지점이 형성되고 있었고, 특히 서전로의 경우 100~200m 지역에서 약 750만원의 평균지가의 급격한 감소지점이 형성되었다. 주요도로별 10년간 지가 증감율을 살펴본 결과, 가야로의 경우 지가 감소거리가 5년간 300~400m 지점에서 10년간 200~300m로 도심중심부에 근접하고 있었고, 이와 달리 새싹로의 경우 5년간 200~300m에서 10년간 300~400m로 도심중심부에서 이격되고 있었다.
이는 앞서 살펴본 주요간선도로별 증감률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서면의 지가 상위 지역의 범위가 점차 줄어들고, 노후 범위 또한 중심부로 집중되고 있다. 특히, 10년간 순위 이동성 지수에서는 북동쪽인 중앙대로(시청방면)와 동쪽의 서전로가 순위 감소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나타나고 있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중앙대로(시청 방면)에 입지한 부전재래시장의 물리적 노후 및 기존에 서전로 주변으로 형성되어있던 공구상가의 노후화로 인한 지가 감소지역으로 판단되어 진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지표를 선정하고, 각 동과의 거리를 통해 노후범위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의 가장 큰 증감을 보이는 지역은 평균 1.8km~2km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서면도심을 대상으로 경제적 현황 및 노후를 진단해본 결과, 출근도착통행량의 경우 서면으로 출근하는 통행량이 2020년 이후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다.
이는 강서구, 해운대구 등 도심 외곽의 개발로 인한 사업체 분산화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끝으로 개별 필지단위의 지가를 활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지가 평균이상의 지역이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각 주요간선도로별 지가현황을 살펴보았다.
후속연구
집계구별 종사자 분포에서는 도심인 전포동, 남포동, 괘법동에 속하는 집계구의 종사자가 10년간 가장 감소하였고, 우동, 거제동과 같은 부도심 주변지역의 종사자는 증가하고 있었다. 이는 강서구, 해운대구 등의 개발 이후 도심형사업체 분산화에 따른 결과로 판단되어 지며, 앞으로 서면 도심형 사업체 감소에 따른 대응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효율적인 도시공간구조 형성을 위해서는 도심기능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앞으로 미시적인 단위 데이터를 포함한 도심관련 지표들의 시계열적 자료가 제공되어 향후 도심 모니터링 체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은 언제 급속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졌나요?
효율적인 도시공간구조 형성은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핵심요소인 도심 및 부도심의 관리는 도시 활동의 변동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부산의 경우 1960년 이후 도시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심 규모의 확대 및 인구과밀화 속에서 20년 단위의 도시기본계획 이외에 도심 기능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이나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은 매우 부족하였다. 효율적인 도심지역의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심기능의 수요 및 노후 예측을 위한 체계적인 도심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도시 활동의 변동성과 복잡성에 따른 도심 기능의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움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이는 도시 활동의 변동성과 복잡성에 따른 도심 기능의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움에 기인한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도심지역에 대한 미시적인 토지이용현황 관리나 도시계획 수립 등이 늦어져 간선교통체계 계획 수립 및 토지이용계획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오고 있다. 영국의 경우 2008년 런던시청 주도로 런던을 글로벌 차원의 도심으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심의 경계 확정은 물론 교통, 환경, 주거, 노후화, 산업 등 다양한 측면의 도심기능강화를 위한 현황조사에서 발전전략에 이르는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Great London Authority, 2008).
효율적인 도심지역의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요?
부산의 경우 1960년 이후 도시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심 규모의 확대 및 인구과밀화 속에서 20년 단위의 도시기본계획 이외에 도심 기능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이나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은 매우 부족하였다. 효율적인 도심지역의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심기능의 수요 및 노후 예측을 위한 체계적인 도심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심재생측면에서의 도심지역 노후 진단을 통해 현재 도심의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도심 관리를 위한 공간정보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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