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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의 구현을 위한 시각화 모듈 구성
The Visualization Module Composition for Interface User Platform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12, 2013년, pp.1482 - 1494  

김미연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  서동조 (서울디지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개발의 결과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은 최근 고도화된 인터페이스 기술의 특성을 반영하고 소셜 미디어에 의해 발생되는 정보를 활용하여 미래 도시에서 최적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지원한다. 이는 미래 지능형 도시의 스마트 공간을 공간 사용자가 보다 쉽고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 구성을 목적으로 하며, 플랫폼 구성을 위한 주요 모듈을 구성한다.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 모듈은 시각화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며, 시각화 에이전트, 시각화 소셜 네트워크, 시각 데이터, 시각 클래스, 시각화 아이콘, 시각지도, 시각화 서비스 등의 모듈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달하고자하는 정보를 포함하는 서비스 종류에 따라 적절한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찾고자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인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the user platform, which reflects the latest interface technology, supports the ideal interface environment in a future city through using the data from social media.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constructing the user interface platform to approach to the data in a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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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 구축에 앞서 주변 상황(공간, 기기 또는 제품, 사용자)과 인터페이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적절한 형식, 효율적인 시각화 방법을 통하여 빠르고 명확한 정보 전달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그러므로 근미래 도시의 각 공간에서 정보와 사용자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과정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시각 모듈을 먼저 구성하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는 인터페이스 기술, 환경, 사용자, 공간의 연계성을 위계적 구조로 구성하고, 구체적 시각화 방법으로 인터페이스 적용방안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지능형 환경 구성을 위한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과 시각화 해법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플랫폼의 구성요소4) 항목에 따라 시각모듈을 제시하고자 한다.5.
  • 본 연구에서는 도시생활변화에 영향을 끼친 다양한 첨단 기술을 파악하고, 기 가공된 공공데이터와 SNS 상에서 공유되는 유의미한 정보들을 추출하여 정보특성에 맞는 시각화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도시생활지원을 위한 최적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구성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치기반의 공간정보서비스를 제공할 때 정보사용자에게 체계적이고 고도화된 시각화 기법을 적용하여 정보의 활용성과 사용자 편리성을 지원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첨단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고, 보다 생동감 있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특성에 적합한 시각화 기술들을 연계하여 기존의 정보가 가지는 특성을 사용자에게 맞추어 서비스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연구 개발되는 다양한 인터페이스 기술을 정보의 특성과 연관 지어 보다 효율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2013년을 빅데이터의 원년으로 맞는 시점에서 그 범위는 스마트 공간의 환경 구축형 데이터와 서비스 활용형 데이터로써 공간의 스마트화를 위한 체계적인 정보 위계를 구성하고, 정보 서비스의 표준화 및 데이터 활용성의 범위를 구체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4]. 이 연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플랫폼에 사용될 방대한 양의 도시공간정보를 실용화를 촉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소비구조를 형성하고자 시각화의 체계화 및 데이터 활용성의 범위를 구체화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근미래의 도시환경에서 사용자 맥락에 적절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 구축에 앞서 주변 상황(공간, 기기 또는 제품, 사용자)과 인터페이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적절한 형식, 효율적인 시각화 방법을 통하여 빠르고 명확한 정보 전달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 이는 스마트 공간 구현을 위한 공간, 사물, 사람, 행위 등과 같은 도시공간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에 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며, 사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개인별 맞춤형 생활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 수집, 분류, 가공 및 시각화 과정을 통하여 ”Geo-Intelligent Interface Service”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근미래의 도시환경에서 사용자 맥락에 적절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터페이스 사용자 플랫폼 구축에 앞서 주변 상황(공간, 기기 또는 제품, 사용자)과 인터페이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적절한 형식, 효율적인 시각화 방법을 통하여 빠르고 명확한 정보 전달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그러므로 근미래 도시의 각 공간에서 정보와 사용자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과정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시각 모듈을 먼저 구성하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인터페이스 환경지원 요소의 경우 공간이나 사물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사용자의 조건에 따라 매우 다양한 수준의 척도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으며, 가장 최적을 디스플레이스를 통하여 어떤 형태의 정보로 전달하게 되는지가 본 연구의 핵심 과제이다. 아래 그림 9에서와 같이 다양한 인터페이스 환경이 어떻게 생활을 지원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 특히 본 연구는 기 구축된 공공데이터와 무의미하게 공유되는 SNS 상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생활지원에 필요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한 시각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가 정보사용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치중하였다면 본 연구는 필요한 콘텐츠의 주요 정보들을 정보특성에 맞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달하느냐의 시각화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특정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참여자에게 직·간접적 영향력을 미치며, 그러한 메시지를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유포하게 하는 행동이 두드러지는 특성을 가진다[9]. 특히 본 연구를 통해 SNS상 에서 무의미하게 사장되는 유용한 정보를 체계화하고, 사용자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즉시성을 극대화 하여 새로운 서비스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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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중심 SNS의 등장 배경은 무엇인가? 2010년 이후 스마트폰 보급 및 확산이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우리의 생활양식도 많이 변모하였으며, 모바일 환경과 합쳐진 마이크로 블로깅에 의한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불특정 다수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중심의 네트워크 서비스가 강화되고 있다. 특히 대용량의 콘텐츠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화 환경으로 변모함에 따라 콘텐츠 중심의 SNS가 등장하였고, 공유되는 공공데이터의 활용성을 가시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 예전에 비해 높아진 이유는? 지능화된 공간은 다양한 기술로 만들어진 장치들이 여러 의미 있는 시스템으로 연결되며, 사용자는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해당 서비스로 접근이 가능하여 정보검색, 의사소통, 생활지원 어플, 오락 기능 등을 제공 받는다. 또한 구글(Google)이 2005년 지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스마트 모바일 기기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대로 지역 비즈니스와 공간정보 기술의 만남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오프라인 기반에 머물렀던 지역의 상업공간들이 소셜 커머스와 위치기반 SNS 등과 결합하면 서 고객층이 확대되고 시공간을 넘어선 하이퍼 로컬커머스(Hyper-local Commerce)가 탄생되었다[2]. 그러므로 예전에 비해 사물이나 공간, 나아가 환경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고, 사용자 측면에서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디스플레이되는 방대한 양의 정보에 대한 시각화 형태가 정확한 정보 인식의 큰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전과 미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목표는? 그러므로 이전까지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공간을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목표였다면, 미래는 인간의 사고나 의사소통 방식에 맞추어 사용자의 경험을 스마트공간에 반영하는 것이 인터페이스 역할이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인터페이스라는 매개 영역을 통하여 무의식적 의도나 개개인의 감정상태 까지를 스스로 감지하여 반응하는 인터페이스 환경이 필요하며,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고 실시간 정보 전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터페이스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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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은형, "지능형 도시공간정보 서비스 표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GIS학회 2008 공동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39, 2008. 

  2. 한세희, "골목상권까지 IT 결합-커머스 2.0이 온다," 전자신문 2012년 2월20일, 2012. 

  3. 서울시 열린 데이터광장, http://data.seoul.go.kr/, 2013. 

  4. TomWhite, "Hadoop: The Definitive Guide, 3rd Edition" O'Reilly Media in San Francisco, pp. 3, 2012. 

  5. 공간정보산업진흥 기본계획안, 국토해양부, pp. 10, 2010. 

  6. 정문섭, "차세대 디지털통합공간 실현방안 연구: 융복합 공간정보서비스 추진방안을 중심으로," 국토연구원, pp. 5, 2012. 

  7. 오태원, 유지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환경에서 프라이버시의 개념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23권, 제4호, pp. 31, 2011. 

  8. 김지용, 손동환, 김현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3호, pp. 15-19, 2011. 

  9. 안대천, 김상훈, "SNS 이용 행태와 마케팅 활용 방안," 한국광고학회, pp. 4, 2011. 

  10. Google Glass, http://www.google.com/glass/start/, 2013. 

  11. Google Map, http://maps.google.com, 2013. 

  12. Natural User Interfaces: What's Next, http:// research.microsoft.com/enus/about/feature/nui.aspx, 2013. 

  13. 전황수, 허필선, 유인규,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기술 및 동향," 전자동향분석, 제23권, 제5호, pp. 153-155, 2008. 

  14. 전종훈, 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6권, 제2호, pp. 62-63, 2011. 

  15. KOMPASS,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현황 및 전망," Market & Issue 분석 리포트, pp. 6, 2012. 

  16. 허기수, 이동우, 정현태, 박준석, "프로젝션 기반 증강현실 기술동향," 전자통신분석, 제26권, 제5호, pp. 93-94, 2011. 

  17. 이병철, u-City 캐즘(Chasm)을 넘어,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SW Insight 정책리포트, pp. 28, 2008. 

  18. 김은형, "지능형 도시공간정보 서비스 표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GIS학회 2008 공동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39, 2008. 

  19. 경실련도시계획센터, 도시계획의 새로운 패러다임, pp. 253, 2001 

  20. 은이선, 정미렴, "현대 실내디자인에 표현된 디지털미디어의 비쥬얼 인터페이스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5 호, 2008. 

  21. Jef Raskin, The Human Interface: New Direction for Designing Interactive System, Addison Wesley in Boston, Massachusetts, pp. 2, 2000. 

  22. Miyun Kim and Dongjo Seo, "Factor Extraction for the Interface Platform, "the EzCity," Providing Smart City Support Services : Case Study of the Public Open Data from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s, pp. 12-14, 2013. 

  23. 하시모토 히데키, "공간지능화에 관한 연구동향," 인간기능 생활지원 지능 로봇 기술사업단, 2004. 

  24. Emile Aarts and Stefano Marzano, The New Everyday: View on Ambient Intelligence, 010 Publishers in Rotterdam, The Netherlands, 2003. 

  25. 김미연, "지능형 도시의 공간 정보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활용모델 연구," 한국연구재단 결과보고서, pp. 139-141, 2011. 

  26. A Day Made of Glass-Made possible by Corning, http://www.corning.com/adaymadeofglass/videos/index.aspx, 2011. 

  27. 장선희, 장석현, "사회연결망 영향력 시각화를 위한 프레임워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 139-146, 2009. 

  28. 오세진, 이원우, 박영민, 우운택, "u-콘텐츠: u- 지능공간(USS)에서의 실감형 감성 콘텐트,"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 73-8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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