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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용어의 개선 방향에 대한 소고
A note for improving mathematical terms in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4, 2013년, pp.391 - 406  

허민 (광운대학교)

초록

우리의 수학 용어는 대부분 한자말로 되어 있다.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 대부분이 한글 세대인 현 상황에서는 한자말 수학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하는데, 부적절해서 잘못된 개념을 심어줄 수 있는 용어는 피하고 뜻은 다르지만 소리가 같은 용어는 가능하면 한글만으로도 구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토박이말을 활용할 여지가 있으며, 국가 교육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예를 통해 수학 용어의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mathematical terms in Korean are Sino-Korean words. It is necessary to find the efficient ways to teach Sino-Korean mathematical terms to mathematics teachers and students who dot not know Chinese characters well and use only Korean alphabet in mathematics. Especially, we have to avoid the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적인 공리적 전개에서 '가장 기본적인 수학 용어는 정의하지 않은 채로 남긴다'에 대한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수학의 한 분야에 대한 현대적인 공리적 전개에서 가장 기본적인 수학 용어는 정의하지 않은 채로 남긴다. 예를 들면 유클리드 기하학에 대한 현대적인 전개에서 점, 선, 면 등은 모두 무정의 용어이다. 유클리드 기하학을 공리적으로 엄밀하게 전개한 다비트 힐베르트(David Hilbert, 1862~1943)는 “이 모든 기하학적 명제에 있는 용어 점, 선, 면을 식탁, 의자, 잔으로 바꾸는 것이 틀림없이 가능하다.
용어 점, 선, 면을 임의의 편리한 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고 역설했다. 바꿔 말하면, 용어 점, 선, 면의 속성에 대해서는 공리들에서 그것들이 드러내는 성질 이외에는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대상을 임의의 편리한 이름으로 부를 수 있다(허민 역, 2013). 이에 따라 수학 용어는 ‘언어적 기호’에 불과하다(이지현, 2011).
공리적 전개에서 나머지 수학 용어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에 따라 수학 용어는 ‘언어적 기호’에 불과하다(이지현, 2011). 공리적 전개에서 나머지 수학 용어는 기본적인 무정의 용어로 정의되므로, 역시 언어적 기호이다. 이런 입장에서는 수학의 용어는 완전히 규약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한대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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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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