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4, 2013년, pp.391 - 406
우리의 수학 용어는 대부분 한자말로 되어 있다.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 대부분이 한글 세대인 현 상황에서는 한자말 수학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하는데, 부적절해서 잘못된 개념을 심어줄 수 있는 용어는 피하고 뜻은 다르지만 소리가 같은 용어는 가능하면 한글만으로도 구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토박이말을 활용할 여지가 있으며, 국가 교육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예를 통해 수학 용어의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살펴본다.
Most of mathematical terms in Korean are Sino-Korean words. It is necessary to find the efficient ways to teach Sino-Korean mathematical terms to mathematics teachers and students who dot not know Chinese characters well and use only Korean alphabet in mathematics. Especially, we have to avoid the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적인 공리적 전개에서 '가장 기본적인 수학 용어는 정의하지 않은 채로 남긴다'에 대한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 수학의 한 분야에 대한 현대적인 공리적 전개에서 가장 기본적인 수학 용어는 정의하지 않은 채로 남긴다. 예를 들면 유클리드 기하학에 대한 현대적인 전개에서 점, 선, 면 등은 모두 무정의 용어이다. 유클리드 기하학을 공리적으로 엄밀하게 전개한 다비트 힐베르트(David Hilbert, 1862~1943)는 “이 모든 기하학적 명제에 있는 용어 점, 선, 면을 식탁, 의자, 잔으로 바꾸는 것이 틀림없이 가능하다. | |
용어 점, 선, 면을 임의의 편리한 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 ”고 역설했다. 바꿔 말하면, 용어 점, 선, 면의 속성에 대해서는 공리들에서 그것들이 드러내는 성질 이외에는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대상을 임의의 편리한 이름으로 부를 수 있다(허민 역, 2013). 이에 따라 수학 용어는 ‘언어적 기호’에 불과하다(이지현, 2011). | |
공리적 전개에서 나머지 수학 용어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이에 따라 수학 용어는 ‘언어적 기호’에 불과하다(이지현, 2011). 공리적 전개에서 나머지 수학 용어는 기본적인 무정의 용어로 정의되므로, 역시 언어적 기호이다. 이런 입장에서는 수학의 용어는 완전히 규약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한대희, 1998). |
김민수 감수 (1989). 북한의 어학혁명. 백의.
김성기.김도한.계승혁 (2012). 해석개론 제2개정판.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김연식.박교식 (1994). 우리 나라의 학교 수학 용어의 재검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 1-9).
김용운 (1992). 수학 용어.숙어 영한 사전. 우성문화사.
김용인 (2008). 기초 해석학 강의. 경문사.
김용태 역 (2002)/ Bartle, R.G..Sherbert, D.R. 저. 초등 실해석학. 경문사.
대한수학회 (1996). 수학 용어집 제2판. (대한수학회 홈페이지의 '수학용어' 참조.)
문교부 (1987). 편수 자료 III (기초 과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박경미 (2004). 한국, 중국, 일본의 학교 수학 용어 비교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3(4), (pp. 337-347).
박경미.임재훈 (1998). 학교 수학 기하 용어의 의미론적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2호, (pp. 565-586).
박교식 (1995). 우리 나라의 학교수학 용어에 대한 의미론적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 231-242).
박교식 (2003). 고등학교 수학 용어에 대한 의미론적 탐색: 한자 용어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제13권 제3호 (대한수학교육학회), (pp. 227-246).
박교식 (2005). 북한의 학교수학 용어의 현상학적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 수학, 제7권 제1호, (pp. 1-15).
박문환 (2001). 남북한 중등학교 수학교육 비교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성래 (2011), 인물과학사 2, 책과 함께.
이강섭 외 6인 (2003). 고등학교 수학 I. 지학사.
이대로 (2008). 우리말글 독립운동의 발자취. 지식산업사.
이지현 (2011). 수학에서의 정의 개념 변화에 대한 철학적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4권 제1호, (pp. 63-73).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수학과 교육과정.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한국과학창의재단 교과서 편수 자료(기초 과학 편). 한국물리학회 물리학 용어집.
임재훈.이경화.박경미 (2002). 남북한 수학 교과서 영역별 분석 및 표준 수학 교육과정안 연구(1) - 남북한 학교 수학 용어 통합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제12권 제 4호(대한수학교육학회), (pp. 493-508).
정동명.조승제 (2011). 실해석학 개론 제2판. 경문사.
차종천 역 (2000). 九章算術.周?算經. 범양사출판부.
최현배 (1984). 우리말 존중의 근본 뜻. 정음문화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003). 남북과학기술용어집[수학]. 이지.
한 대희 (1998). 미분법 단원에서의 용어의 문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2호, (pp. 495-507).
허민 역 (2009)/ 朱世傑저. ?學啓蒙上. 소명출판.
허민 역 (2013)/ Burton, D,M. 저. 수학의 역사 입문 하. 교우사.
허민 외 6인 (2009). 고등학교 수학. 중앙교육진흥연구소.
황선욱 외 12명 (2010). 고등학교 수학 II, 기하와 벡터. 좋은책 신사고.
英?????(English-Chinese Mathematical Dictionary)(1989) 第二版. 北京: 科學出版社.
Dieudonne, J. A.(1970). The Work of Nicholas Bourbaki.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77, (pp. 134-145).
Lipschutz, Seymour(1965). Schaum's Outlines of Theory and Problems of General Topology. McGraw-Hil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