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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CSI를 이용한 과학기술정보 오픈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Open Service for Sharing of S&T Information, using the 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PCSI)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4 = no.90, 2013년, pp.133 - 154  

현미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센터) ,  김완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센터) ,  이혜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센터) ,  김혜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정보의 공동활용을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오픈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오픈서비스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수요자 기반의 서비스 개선사항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KISTI에서 제공하는 있는 오픈서비스인 NOS(NDSL Open Service)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서비스별 품질을 나타내는 이용자의 만족도 지표는 해당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품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품질지수, 만족지수, 성과지수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 이용자들은 오픈서비스의 사회적 기여도 및 공익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환경품질과 서비스 과정품질 항목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여주어 오픈서비스를 조금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성의 제고와 함께 VOC를 중심으로 서비스 이용과정 및 환경 만족도 제고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ervice quality factors that affect user satisfaction of NDSL Open Service (NOS) and to improve standards of open service for sharing information through the user satisfaction survey. User satisfaction indexes were developed to measure the all aspects of the N...

Keyword

참고문헌 (8)

  1. 김정미, 서은경 (2011). Open API를 이용한 검색확장에 대한 만족도 평가: D 대학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1), 281-299. (Kim, Jung-Mi, & Seo, Eun-Kyung (2011). A satisfaction analysis on the search expansion of D College library system implemented by open API.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1), 281-299.) 

  2. 유은철 (2006). 정부산하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모형의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Yu, Eun Cheol (2006).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model. Master's thesis, JunBook University, Korea.) 

  3. 이유재, 라선아, 이청림 (2005). 공공서비스품질 모형의 개발과 적용.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1-124. (Yi, Youjae, La, Suna, & Lee, Cheonglim (200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quality evaluation model on public service. Proceedings of the 2005 Spring Conference of Korea Marketing Association, 111-124.) 

  4. 이청림, 이유재 (2012). 공공기관 고객만족지수 모형의 개발과 적용: PCSI(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7(4), 69-99. (Lee, Cheonglim, & Yi, Youjae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PCSI) model.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27(4), 69-99.) 

  5. 최희윤, 황혜경, 백종명 (2012). 국내 오픈액세스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9(1), 279-302. http://dx.doi.org/10.3743/KOSIM.2012.29.1.279 (Choi, Hee-Yoon, Hwang, Hye-Kyong, & Baek, Jong-Myung (2012). An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open access activ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9(1), 279-302. http://dx.doi.org/10.3743/KOSIM.2012.29.1.279) 

  6.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2010). 국내 데이터베이스 산업 시장 분석 결과보고서. 서울: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Korea Database Agency (2010). Market analysis report for national database industry. Seoul: Korea Database Agency.) 

  7.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2011년 국가정보화백서.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2011 national informatization white paper.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8. World Wide Web Foundation (2013). Open data barometer: 2013 global report. Retrieved from http://www.opendataresearch.org/dl/odb2013/Open-Data-Barometer-2013-Global-Repor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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