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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지면반사파를 고려한 열차무선 전파모델
Modeling of Train Radio Propagation Affected by Ground Reflected Wave in High-speed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460 - 465  

배성호 (Department of Railway Electrical and Signalling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송기홍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  최규형 (Department of Railway Electrical and Signalling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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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에서의 열차무선전파는 일반적인 이동통신전파와 달리 레일, 침목 및 자갈로 구성된 철로면 반사에 의해 불규칙적으로 수신되는 지면반사파의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불규칙적으로 수신되는 철로면 반사파를 랜덤변수로 모의하고, 여기에 송수신간 직접 경로에 의한 직접파를 추가한 열차무선 전파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전파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열차무선에서의 경로손실지수는 3.0으로 분석되어, 일반적인 이동통신환경에서의 4.0에 비해 경로손실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속철도 현장에서의 열차무선 수신전력 측정치에서도 동일하게 경로손실지수가 3.0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시뮬레이션 및 측정결과로부터, 열차무선 전파모델을 검증하고 경로손실지수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 결과는 고속철도 열차무선통신망의 커버리지 예측 및 기지국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o propagation in a high-speed railway is affected by ground reflective waves that are due to irregular reflection by the railway track, which consists of rails, sleepers, and gravel. This paper provides a train radio propagation model that simulates an irregular track reflective wave as a rand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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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에서의 열차무선 전파모델을 제시하고 경로손실을 분석하였다. 고속철도 전파환경분석 결과에 따라, 불규칙하게 수신되는 철로면 반사파가 열차무선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전파모델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경로손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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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파경로손실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고속철도에서의 전파환경에 따른 전파경로손실 및 수신신호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전파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2]. 일반적으로 전파경로손실은 전파거리가 길어짐에 따라 증가하며, 사용 주파수 및 주변 환경, 지형적 조건 등에 따라 크게 변동하는 특성이 있다[3,4]. 그러나, 고속철도 열차무선시스템의 전파모델 및 경로손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자유공간 전파모델 또는 Okumura-Hata 모델을 이용하여 경로 손실을 산정하고 있으나 적용 대상 및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오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5-8].
일반적인 이동통신전파와 비교되는 고속철도에서의 열차무선전파의 특징은? 고속철도에서의 열차무선전파는 일반적인 이동통신전파와 달리 레일, 침목 및 자갈로 구성된 철로면 반사에 의해 불규칙적으로 수신되는 지면반사파의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불규칙적으로 수신되는 철로면 반사파를 랜덤변수로 모의하고, 여기에 송수신간 직접 경로에 의한 직접파를 추가한 열차무선 전파모델을 제안하였다.
열차무선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고속철도에는 열차와 지상간, 열차와 열차간 또는 지상 상호 간에 정보를 교환하여 열차운전 및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열차무선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고속으로 주행중인 열차에서 지상관제센터, 역 및 기지 등과 교신할 수 있는 유일한 통신수단으로서, 사고상황 보고 및 대책 지시, 승객대피, 안내방송 등을 가능하게 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해주는 주요 설비로 활용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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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W. Kim (1996) Introduction of Trunked Radio System Services and Status of Business, Information Processing, 3(1), pp. 38-46. 

  2. A. Lehner, C.R. Garcia, T. Strang, O. Heirich (2011)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Direct Train to Train Propagation Channel in the 70 cm UHF-Band, ets4Cars/Nets4Trains, volume 6596 of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 45-57. 

  3. H.H. Xia, H.L. Bertoni, L.R. Maciel, A.L. Stewart, et al. (1993) Radio Paragation Characteristics for Line-of-Sight Microcellular and Personal Communications, IEEE Trans. On Antennas and Propagation, 41(10), pp. 1439-1447. 

  4. K.H. Choi, M.S. Seo (2012) Measurement of 18GHz Radio Propagation Characteristics in Subway Tunnel for Train-Wayside Multimedia Transmiss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15(4), pp. 364-369. 

  5. N. Rakesh, S.K. Srivatsa (2012) An investigation on propagation path loss in urban environments for various models at transmitter antenna height of 50m and receiver antenna heights of 10m, 15m and 20m respectivel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and Reviews in Computer Science(IJRRCS), 3(4), pp. 1761-1767. 

  6. J.F. Aurand (1985) A Comparison of prediction methods for 800MHz mobile radio propagation,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T-34(4), pp. 149-153. 

  7. M. Hata (1980) Empirical formula for propagation loss in land mobile radio service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T-29(3), pp. 317-325. 

  8. S.H. Bae, K.H. Choi (2013) Path loss characteristics of TETRA-based KTX train radio propag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pp. 2985-2991. 

  9. T.S. Rappaport (2001) Wireless Communications: Principles and Practice(2nd edition), Prentice Hall PTR, Upper Saddle River, NJ, pp. 113-138. 

  10. X.Y. Zhang, Y.H. Wen (2010) Research on high-speed mobile radio large-scal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and interferenc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Electromagnetics in Advanced Applications, Sydney, Sept. 20-24, pp. 761-764. 

  11. U.B. Kim (2005) Korean digital TRS(TETRA), TTA Journal, 99, pp. 87-95. 

  12.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 Institute (1997) Terrestrial trunked radio(TETRA): voice plus data; designer's guide, ETSI Technical Report ETR 300-1. 

  13. J.D. Parsons (2000) The Mobile Radio Propagation Channel(2nd edition), Wiley-Blackwell. 

  14. W.C. Jakes (1974) Microwave Mobile Communications, John Wiley & Sons Inc. 

  15. H.H. Xia, H.L. Bertoni, L.R. Maciel, A. Lindsey-Stewart, R. Rowe (1994) Microcellular Propagation Characteristics for Personal Communications in Urban/Suburban Environment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T-43(3), pp. 743-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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