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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가속열화시험을 통한 레일체결장치 폴리우레탄 탄성패드의 열화 경향 분석
Evaluation of the Degradation Trend of the Polyurethane Resilient Pad in the Rail Fastening System by Multi-stress Accelerated Degradation Tes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466 - 472  

성덕룡 (Department of Civil & Railroad Engineering, Daewon University) ,  박광화 (Korea Testing &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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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적으로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에서 콘크리트궤도 부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콘크리트궤도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레일체결장치의 탄성패드는 열차하중에 대한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탄성패드의 강성변화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피로시험[1]이 시행되고 있으나 이는 실제 철도환경조건과는 상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철도현장에서 통과톤수를 받은 탄성패드에 대한 정적스프링계수를 측정하였다. 또한, 신품 탄성패드에 대해서 단순피로시험과 복합가속열화시험을 수행하였다. 사용한 탄성패드의 강성값은 사용시간과 반복횟수에 따른 시험결과값과 비교되었다. 시험결과의 비교를 통해 사용한 탄성패드의 정적스프링계수 변화경향이 반복하중과 열이 함께 고려된 복합가속열화시험결과와 동일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복합가속열화와 관련된 T-NT식을 이용하여 탄성패드의 복합가속열화 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약 2.62의 가속계수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폴리우레탄 탄성패드에 대한 복합가속열화 모델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a concrete track is gradually growing in urban and high-speed railways in many part of the world. The resilient pad, which is essentially when concrete tracks are used, plays the important role of relieving the impact caused by train loads. The simple fatigue test[1] to estimate the va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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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철도환경에서 일정시간 사용된 탄성패드를 현장에서 수거하여 정적스프링계수 측정시험을 수행하였고, 신품 탄성패드에 대해서는 단순피로시험과 열과 피로가 함께 고려된 복합가속열화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실제 철도환경을 고려한 레일체결 장치 탄성패드의 강성변화 분석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은 각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학적 모형을 가정하고, 이 모형을 측정한 변수들의 결과로부터 추정하는 통계적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회귀분석을 통하여 사용한 탄성패드의 정적스프링계수 시험결과와 단순피로시험 및 복합가속열화시험 결과와의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T-NT 관계식은 고장 메커니즘이 피로일 경우 설명할 수 있는 역승법 모델(Inverse Power Law Model)과 고장 메커니즘이 온도일 경우 설명할 수 있는 아레니우스 모델(Arrhenius Model)을 하나의 관계식으로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조건 수명과 가속조건 수명이 직선비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식 (1)에 의한 가속계수를 구하는 식은 식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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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성패드의 주요 파괴모드는 무엇인가? 레일체결장치 탄성패드에 대한 FMEA분석결과, 탄성패드의 주요 파괴모드는 피로와 열에 의한 균열(crack)과 경화(hardening)이며, 이에 대한 평가시험은 피로시험(fatigue test)과 촉진노화시험(accelerated aging test)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레일체결장치 탄성패드의 주요 열화요인은 피로와 열에 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형회귀분석이란?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은 각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학적 모형을 가정하고, 이 모형을 측정한 변수들의 결과로부터 추정하는 통계적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회귀분석을 통하여 사용한 탄성패드의 정적스프링계수 시험결과와 단순피로시험 및 복합가속열화시험 결과와의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콘크리트궤도에 주로 사용되는 레일체결장치 탄성패드의 내구성 평가를 위해서는 단순피로시험만이 아니라 피로와 열이 함께 작용하는 복합가속열화시험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한 이유는? 레일체결장치 탄성패드에 대한 FMEA분석결과, 탄성패드의 주요 파괴모드는 피로와 열에 의한 균열(crack)과 경화(hardening)이며, 이에 대한 평가시험은 피로시험(fatigue test)과 촉진노화시험(accelerated aging test)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레일체결장치 탄성패드의 주요 열화요인은 피로와 열에 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콘크리트궤도에 주로 사용되는 레일체결장치 탄성패드의 내구성 평가를 위해서는 단순피로시험만이 아니라 피로와 열이 함께 작용하는 복합가속열화시험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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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LTM (2009) KRS TR 0014-13R. 

  2. Seoulmetro (2009) KRT-ET000-RF001, pp.318. 

  3. Wayne B. Nelson (2004) Accelerated Testing : Statistical Models, Test Plans and Data Analysis, John Wiley&Sons Inc, New York, pp. 167-229. 

  4. www.weibull.com, "Accelerated Life Testing Analysis(E-Textbook)", ReliaSoft. 

  5. J.Y. Choi, G.S. Yi, H.U. Bae, et al. (2010) Investigation on the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CWR for the climate chan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179-185. 

  6. J.E. Mark (2005) Science and technology of rubber, Academic Press, New York, pp.614-618. 

  7. D.H. Stamatic (1995)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from theory to execution, ASQC Quality Press, Milwaukee, pp.125-151, 1995. 

  8. Seoulmetro (2010) Train Statistics of Seoulmetro. 

  9. Y.G. Park, K.D. Kang, J.Y. Choi (2007) A Behavior Analysis of HSR Concrete Slab Track under Variety of Rail Pad Static Stiffness on Fatigue Eff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5), pp.499-505. 

  10. S.Y. Kong, S.J. Kim (2007) A Study on the Optimum Stiffness of Concrete Slab Track, 2007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1-6. 

  11. C.S. Woo, H.S. Park, B.I. Choi (2009) Useful Lifetime Prediction of Rail-pad by using the accelerated Heat aging Test, 2009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pp.1010-1015. 

  12. K.H. Park, D.Y. Sung, et al. (2010)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for the Variation of Stiffness of Polyurethane Resilient Pad in the Fastening System, 2010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Jeju, pp. 1884-1893. 

  13. Nagafuji, Takaharu (1994) Durability Design of Rail Fastening System,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 35(4), pp. 229-234. 

  14. Rhodes. D (2000) The Rail Fastening System, JRIA railway infrastructure engineering & management course, pp.E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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