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태
(Dept. of Information Management, 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
,
진찬용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
,
김도관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
차량용 블랙박스는 음성과 영상 그리고 자동차의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이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의 재구성이 가능해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대중교통 중심으로 블랙박스의 장착이 확산되면서 수년 내에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본 연구는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을 안전성, 기능성, 차별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블랙박스 관련회사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블랙박스 구매결정과 관련된 실무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음성과 영상 그리고 자동차의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이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의 재구성이 가능해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대중교통 중심으로 블랙박스의 장착이 확산되면서 수년 내에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본 연구는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을 안전성, 기능성, 차별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블랙박스 관련회사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블랙박스 구매결정과 관련된 실무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Recently, a great attention has been paid to a car black box device in the automobile markets besides it provides an accident re-construction based on the data which contains audio, video, and some meaningful driving information. Also, it is expected that the device will get to promote around public...
Recently, a great attention has been paid to a car black box device in the automobile markets besides it provides an accident re-construction based on the data which contains audio, video, and some meaningful driving information. Also, it is expected that the device will get to promote around public transit and the market will greatly grow within a few years. Thus, this research conducted of preference the influencing factors in decisions purchase of auto black box. Factors influencing in decisions purchase of black box were divided safety, functionality, differentiation, economic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those who worked in a black box company. This study suggests practic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of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decisions based on the results.
Recently, a great attention has been paid to a car black box device in the automobile markets besides it provides an accident re-construction based on the data which contains audio, video, and some meaningful driving information. Also, it is expected that the device will get to promote around public transit and the market will greatly grow within a few years. Thus, this research conducted of preference the influencing factors in decisions purchase of auto black box. Factors influencing in decisions purchase of black box were divided safety, functionality, differentiation, economic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those who worked in a black box company. This study suggests practic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of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decisions based on the resul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하위 평가속성에 대한 쌍대비교를 통해 선호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평가속성 중 가장 선호하는 속성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평가속성 중 비 선호 평가속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평가속성 중 가장 선호하는 속성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평가속성 중 비 선호 평가속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선호도 분석을 위해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에 대한 규격 기준 적합도에 관한 시험평가에서 논의된 16개 속성과 선행연구에서 25개 평가속성을 도출하였다. 여기에서 도출된 속성들 중 중복된 부분과 평가속성으로 사용할 수 없는 속성을 제외한 17개 속성을 먼저 채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선호도 평가속성을 분류한 후 도출된 속성을 기반하여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평가속성을 안전성, 기능성, 차별성, 경제성으로 구분하였다. 하위 평가속성에 대한 쌍대비교를 통해 선호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에 대한 규격 기준 적합도에 관한 시험평가를 (사)소비자시민모임과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평가한 속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카메라 기본 성능에는 카메라 화소, 칼라, 저장주기, 프레임생성시간, 시야각, 카메라 번호판 인식성능, 데이터 유지 속성으로 구분하였다. 전원부 성능으로는 전원전압 변동적응성과 과전압 견딤과 완전방전방지 속성으로 분류하였고, 기타성능으로는 가속도 센서와 사고기록정보 생성시간, 고온동작 항목 총 16개 항목을 테스트한 결과 시중에서 판매되는 11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16개 항목[1] 중 15개 항목에서 적합 제품으로 평가되었다고 한다.
여기에서 도출된 속성들 중 중복된 부분과 평가속성으로 사용할 수 없는 속성을 제외한 17개 속성을 먼저 채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블랙박스 관련업체 전문가가 생각하는 구매결정 요인 3개를 추가하여 총 20개 속성을 그림 1의 3단계 평가속성으로 도출하였다. 따라서 20개 속성을 구매결정 요인 관점에서 7개 속성으로 분류하여 2단계 평가속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블랙박스 관련업체 전문가가 생각하는 구매결정 요인 3개를 추가하여 총 20개 속성을 그림 1의 3단계 평가속성으로 도출하였다. 따라서 20개 속성을 구매결정 요인 관점에서 7개 속성으로 분류하여 2단계 평가속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2단계 평가속성에서 제시된 7개 속성 중 블랙박스 본래의 역할인 안전적인 측면에서 안전성을 1단계 평가속성으로 도출하였으며, 블랙박스 사용에 편리함과 성능, 기능적 측면에서 기능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2단계 평가속성에서 제시된 7개 속성 중 블랙박스 본래의 역할인 안전적인 측면에서 안전성을 1단계 평가속성으로 도출하였으며, 블랙박스 사용에 편리함과 성능, 기능적 측면에서 기능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차별적 측면에서 차별성을 블랙박스 구입에 소요되는 경제적 측면에서 경제성으로 구분한 후 그림 1과 같이 AHP 기법 적용을 위한 계층도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선호도 평가속성을 안전성, 기능성, 차별성, 경제성으로 분류한 후 하위계층 평가속성을 도출하여 블랙박스와 관련된 회사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분류한 후 통계분석 툴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평가속성 속성별 선호도를 순위화만 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선호도 분석을 위해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에 대한 규격 기준 적합도에 관한 시험평가에서 논의된 16개 속성과 선행연구에서 25개 평가속성을 도출하였다. 여기에서 도출된 속성들 중 중복된 부분과 평가속성으로 사용할 수 없는 속성을 제외한 17개 속성을 먼저 채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블랙박스 관련업체 전문가가 생각하는 구매결정 요인 3개를 추가하여 총 20개 속성을 그림 1의 3단계 평가속성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3년 4월 10일부터 5월 20일까지 51일간에 걸쳐 차량용 블랙박스 관련회사 팅크웨어, 피타소프트, 현대모비스, 아이트로닉스에서 연구, 개발, 영업, 서비스에 종사하는 직원 10명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영업과 서비스 업무에 근무하는 직원 15명 그리고 블랙박스 사용자 및 잠재적 사용자 5명을 포함하여 총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에서 쌍대비교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는 특별히 발견되지 않았다.
이중에서 쌍대비교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는 특별히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최종분석에는 30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용 툴은 Expert Choice 2000 Enterprise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결과를 논의하기 전에 자료의 신뢰성을 검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설문자료를 토대로 통제요소들에 대한 쌍대비교과정에서 응답자들이 일관성을 가지고 평가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 CR)을 산출하였다. 일반적으로 CR이 0.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선호도 평가속성을 안전성, 기능성, 차별성, 경제성으로 분류한 후 하위계층 평가속성을 도출하여 블랙박스와 관련된 회사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분류한 후 통계분석 툴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카메라 기본 성능에는 카메라 화소, 칼라, 저장주기, 프레임생성시간, 시야각, 카메라 번호판 인식성능, 데이터 유지 속성으로 구분하였다. 전원부 성능으로는 전원전압 변동적응성과 과전압 견딤과 완전방전방지 속성으로 분류하였고, 기타성능으로는 가속도 센서와 사고기록정보 생성시간, 고온동작 항목 총 16개 항목을 테스트한 결과 시중에서 판매되는 11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16개 항목[1] 중 15개 항목에서 적합 제품으로 평가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20개 속성을 구매결정 요인 관점에서 7개 속성으로 분류하여 2단계 평가속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2단계 평가속성에서 제시된 7개 속성 중 블랙박스 본래의 역할인 안전적인 측면에서 안전성을 1단계 평가속성으로 도출하였으며, 블랙박스 사용에 편리함과 성능, 기능적 측면에서 기능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차별적 측면에서 차별성을 블랙박스 구입에 소요되는 경제적 측면에서 경제성으로 구분한 후 그림 1과 같이 AHP 기법 적용을 위한 계층도를 완성하였다.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가장 선호하는 평가속성으로는 사고녹화(13.4%)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녹화영상재현(12.6%), 블랙박스가격(10.2%), 번호판인식(9.0%), 카메라 수&화소(6.9%) 그리고 데이터유지(4.6%) 순으로 선호 한다고 응답하여 블랙박스 설치에 목적인 안전성 부문의 속성들이 대체로 상위에 랭크하고 있다.
6%) 순으로 선호 한다고 응답하여 블랙박스 설치에 목적인 안전성 부문의 속성들이 대체로 상위에 랭크하고 있다. 블랙박스 구매결정에 비 선호하는 평가속성으로는 블랙박스의 색상(0.8%), 두께(1.2%), 디자인(1.9%), 브랜드(2.3%) 그리고 설치편리성(2.4%) 순으로 나타나 블랙박스의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외형적인 부문의 속성들이 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속성으로 나타난 사고녹화(이벤트) 기능은 자동차 운행 중 불시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지하여 사고 전후 블랙박스에 녹화하는 기능을 말한다. 다음으로 녹화영상재현 기능과 번호판인식 기능은 자동차 사고발생시 가해차량 판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들은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되었다.
다음으로 녹화영상재현 기능과 번호판인식 기능은 자동차 사고발생시 가해차량 판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들은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되었다. 그리고 블랙박스가격은 운전자들에게 설치에 따른 경제적 비용의 지출도 무시할 수 없는 속성임에 틀림없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평가속성 계층도에서 제시된 평가속성이 블랙박스 구매결정 요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속성이라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평가속성을 더욱더 세분화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블랙박스 구매의도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결과를 단편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속성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평가속성을 더욱더 세분화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블랙박스 구매의도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결과를 단편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속성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와 관련된 계층구조의 대안을 선정하여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에서 더 나아가 대안 선택의 관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며, AHP와 다른 기법과의 결합 다른 경쟁적인 의사결정 방법과의 비교 등이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둘째, 블랙박스 구매의도에 대한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결과를 단편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평가속성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와 관련된 계층구조의 대안을 선정하여 평가속성 선호도 분석에서 더 나아가 대안 선택의 관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며, AHP와 다른 기법과의 결합 다른 경쟁적인 의사결정 방법과의 비교 등이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블랙박스란?
차량용 블랙박스는 음성과 영상 그리고 자동차의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이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의 재구성이 가능해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대중교통 중심으로 블랙박스의 장착이 확산되면서 수년 내에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Saaty(1972)에 의해 창안된 계층적 분석기법이란?
Saaty(1972)에 의해 창안된 계층적 분석기법은 다중의사결정 도구의 일종으로 정보가 부족하고 정성적이거나 무형적인 기준, 정량적이거나 유형적 기준을 비율척도를 이용해 측정하는 것으로 큰 문제를 작은 요소로 분해하여 단순한 쌍대비교에 의해 각 계층 간 구성요소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 가능성, 선호도 등을 숫자로 바꾸어 판단하여 해결하는 분석과정이다[6]. 최초의 사용은 미국과 러시아간 핵무기 감축과 관련하여 사용된 것을 비롯하여, 수많은 국가와 정부, 기관, 개인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6-10].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의 카메라 기본 성능은?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에 대한 규격 기준 적합도에 관한 시험평가를 (사)소비자시민모임과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평가한 속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카메라 기본 성능에는 카메라 화소, 칼라, 저장주기, 프레임생성시간, 시야각, 카메라 번호판 인식성능, 데이터 유지 속성으로 구분하였다. 전원부 성능으로는 전원전압 변동적응성과 과전압 견딤과 완전방전방지 속성으로 분류하였고, 기타성능으로는 가속도 센서와 사고기록정보 생성시간, 고온동작 항목 총 16개 항목을 테스트한 결과 시중에서 판매되는 11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16개 항목[1] 중 15개 항목에서 적합 제품으로 평가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12)
J. O. Kim, "A Comparison Test on the 11 Automobile Black Box Products," Consumer Report, 2012.
Y. M. Kim and N. C. Baek, "A study on the method for Collecting Traffic Safety Information Using Automobile Black Box," in Proceeding of the 2012 annual conference on Korean ITS, vol. 1, no. 1, pp. 132-136, 2012.
J. S. Park, J. W. Kim, and J. E. Hong, "Android Platform Based Automobile Black Box Applications," in Proceeding of the annual conference on IT Convergence for SMB, vol. 1, no. 1, pp. 71-74, 2011.
S. W. Hong and J. H. Choi, "System Realization for Taking Automobile Passengers' Information," in Proceeding of the 2010 Symposium on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nd Control, vol. 10, pp. 3-4, 2010.
Y. J. Jang, H. J. Bae, J. H. Lee, H. K. Kim, C. H. Kim, and M. S. Lee, "Driving Stablitity Evaluation System Using Smartphone," in Proceeding of the 2011 Conference on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8, no. 2, pp. 58-41, 2011.
Saaty, T. L.,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no. 3, pp. 234-281, 1977.
Vargas, L. G., "An Overview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nd Its Ap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48, no. 1, pp. 2-8, 1990.
Saaty, T. L., Fundamental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RWS Publications, Pittsburgh, PA, 2000.
J. K. Kim, and S. T. Nam,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s Purchase Decision : With a Focus on the Comparison among Users of Smartphones, Non-Users, and Related Company Workers," Internet E-commerce Research, vol. 11, no. 3, pp. 23-34, 2011.
D. K. Kim, R. W. Park, and S. M. Lee, "Assessment of Tourism Resource Development b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Focusing on the Planning Proces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1, no. 4, pp.. 5-18, 2007.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