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RT 사고 기법을 활용한 창의성 훈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reativity Training by CoRT Thinking Skill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6 = no.66, 2013년, pp.1263 - 1272  

김체희 (옥련유치원) ,  김빛내 (부경대학교) ,  황희숙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RT thinking skills training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50 young children who attended kindergartens in Busa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CoRT thinking skills trai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5세를 대상으로 CoRT 사고기법을 활용한 창의성 훈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연 친화적 활동에서 텃밭 가꾸기, 산책활동, 바깥놀이, 절제 · 절약, 세시풍속을 기초로 하여 CoRT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실험집단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계획안에 의한 활동을 경험한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의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사고기법 중 de Bono(1999)가 제시한 CoRT 사고기법을 활용한 창의성 훈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RT 사고기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CoRT 사고기법은 총 6부(section)로, 그리고 각 부는 10개의 과(lesson)로 구성되어 있다. CoRT 1은 사고의 폭을 다루는 기법으로, 모든 사고의 기본이 되고, CoRT 2는 사고의 조직화를 다루는 기법이며, CoRT 3은 상호작용 기법으로 논쟁 혹은 협상의 유용성에 초점을 둔다.
CoRT 사고기법에서 강조하는 점은 무엇인가? de Bono(1988, 1999, 2006)는 정보화 시대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되는데 필요한 효과적인 사고의 개발이 훈련을 통해 가능함을 주장하면서 CoRT 사고기법을 개발하였다. CoRT 사고기법은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별 지식 또는 사고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주안점을 두지 않고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방법(사고의 도구)을 가르치는 것에 주안점을 둘 것을 강조하였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다양한 사고기법들은 어떤것이 있는가? 많은 창의성 연구자들은 창의성 교육을 위한 다양한 사고기법들을 개발해 왔다. 대표적인 창의성 기법으로 de Bono의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사고기법, 육색사고모(Six Thinking Hats)기법, Osborn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기법, 스캠퍼(Scamper)기법 등을 들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de Bono, E.(1985). The practical teaching of using CoRT methods, In M. Schwebe & C. A. Mather(eds.), Facilitating cognitive development International perspectives, program, and practices. NewYork : The Haworth Press. 

  2. de Bono, E.(1987). Teaching thinking. London : Penguin Books. 

  3. de Bono, E.(1998). Lateral thinking [Internet]. http://www.edwdebono.co.uk. 

  4. de Bono, E.(1999). Six thinking hats,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5. de Bono, E.(2006). The Leader's guide to lateral thinking skills, London: Kogan. 

  6. Gardner, H.(1993). Creating minds. N Y : Basic Books. 

  7. GO, Seon-Ock & Oh, Bok-Hee(2004). The effectiveness of a nature-oriented early childhood program based upon observation attitude promotion and the creativity development of childre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6(3), 177-195. 

  8. Holt, B.(1989). Science with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 NAEYC. 

  9. Jeon, Jin-Wook(2004). The effects of the fairy-tale telling program based on CoRT thinking skills on prim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Pusan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10. Kang, Heui-Soon(2005). Effects of sharing nature learning on children's creativity,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11. Kim, Sang-Yoon(2006).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eoul: Kongdongche. 

  12. Kim, Young-Che(2010). TTCT figure test manual, Korean FPSP. 

  13. Lee, Young-Man(1992). An experimental effects of de Bono's CoRT thinking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creativity, Pusan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4. Lee, Young-Man & Park, Hae-Jin(1994). The effects of the CoRT thinking program on the creative thinking and the thinking styl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 107-148. 

  15. Lind, K. K.(1996).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New York: Delmer. 

  16. Meeker, M.(1978). Measuring creativity from the child's point view,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2(1), 52-61. 

  17. Nam, Byung-Ae(1998). The effects of the thinking program based on CoRT thinking skill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Seoul Women's University Master Thesis. 

  18. Seok, Sung-Hee(1999). A study on the effect which CoRT thinking activity program using computer has upon the improvement of early children's creativity, Dong-A University Master Thesis. 

  19. Sternberg, R. & Lubart, T. I.(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 1-31. 

  20. Torrance, E. P.(1972). Can we teach children to think creativel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9, 12-19. 

  21. Torrance, E. P. Ball, O. E. & Safter, H. T.(1992).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Streamlined scoring guide figural A and B.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22. Won, Sae-Youn(1994). An experimental effects of de Bono's CoRT thinking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3. Lim, Jae-Tack(2000). Series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Youngseowon. 

  24. Lim, Jae-Tack(2001). Series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Youngseowon. 

  25. Lim, Jae-Tack(2002). Series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Youngseowon. 

  26. Hong, Jeong-Hyo & Hwang, Hae-Ik(2007). The effect of a nature play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mprovement, Journal of Child Educare Research, 13, 147-161. 

  27. Hur, Yun-Jeong(2001). The effect of integrated for forstering animals on the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Chung-Ang University Master Thesis. 

  28. Hwang, Mi-Kyoung(2010). The meanings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Youngnam University Master Thesis. 

  29. Hwang, Yoon-Sae & Choi, Mi-Sook(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s and creativity i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1), 247-259. 

  30. Hwang, Hee-Sook & Yun, So-Jung(2008). The relationships among thinking styles and creative personality in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2), 323-34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