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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준비도와 고객참여가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and Customer Participation o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Family Restaura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9, 2013년, pp.67 - 78  

김효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한상린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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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상황에서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다차원적으로 모색하여 패밀리레스토랑의 전략적인 운영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술준비도, 고객참여,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술준비도 중 낙관성과 혁신성 모두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참여 중 감정적 참여, 물리적 참여는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적 참여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은 서비스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상황에서 기술준비도와 고객참여의 마케팅적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재구매의도의 선행변수로서 가능성을 실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raw family restaurant's strategic operation plan by seeking factors in diverse angles that can affect consumer's evaluation on the service of family restaurant that executes SST(Self Service Technology).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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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패밀리레스토랑은 서비스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보다 다양하고 복잡하며, 서비스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면서 서비스 시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다[9]. 따라서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에서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상황에서 소비자 개인의 특성 중 기술준비도와 고객참여가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에서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Self Service Technology)상황에서 기술준비도, 고객참여,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태도 측정에 사용되어 왔던 기술준비도(Parasuraman, 2000)의 개념을 도입하여, 이러한 기술준비도가 서비스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Meuter et al.
  • 셋째, 본 연구는 기술준비도의 요인 중 활성요인인 낙관성과 혁신성만을 선정하여 이들이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기술준비도의 저해요소인 불편감과 불안감에 대한 연구도 추가하여 서비스 평가에 영향력을 미치는 데 있어 그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여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H1-1: 낙관성은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혁신성은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기술준비도는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감정적 참여는 서비스품질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정보적 참여는 서비스품질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물리적 참여는 서비스품질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참여는 서비스품질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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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란? 서비스기업은 이와 같은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의 만족을 더욱 높이며 서비스 제공물의 증대를 위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Self Service Technology)의 도입을 확대 시키고 있다[1]. 이러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는 고객이 종업원과의 상호작용 대신 직접 서비스를 생산 이용할 수 있는 고객관점의 자동화된 서비스 전달 시스템이다[2]. Meuter et al.
고객참여가 서비스산업에서 중요한 이슈인 이유는? 서비스산업에서 소비자는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정보나 시간 노동력 등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생산 및 창출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고객참여는 서비스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Parasuraman는 기술준비도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러한 기술준비도는 소비자의 기술에 대한 이용능력이 아니라 정신성향을 측정하는 것으로 기술에 대한 개인의 선 편향을 결정한다[5]. Parasuraman(2000)은 기술준비도를 인간이 신기술을 받아들이는 데 개인별 특성을 적용한 것으로 낙관성, 혁신성, 불편감, 불안감의 4가지 요인으로 나누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4가지 요인은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낙관성과 혁신성 이라는 활성변수와 불편감과 불안감이라는 저해변수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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