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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화콘텐츠관광' 기반조성을 위한 정책공동체 모형 -성남시 사례를 중심으로-
A Policy Community Model for 'Creative Cultural Contents Tourism' Infrastructure : A Case Study on Seongnam Cit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177 - 190  

김형수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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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우리 사회는 문화적 가치를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요소를 재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각급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문화역량 강화 및 문화관광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 글은 성남시의 도시재생 전략의 일환으로 제기된 "성남시 국제문화 관광 거점도시 구축을 위한 행정 지원 방안"이라는 정책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작성된 논문이다. 본고는 성남시가 추구하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창의적 문화콘텐츠관광'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 구축을 제안하고 있다. 논의의 주요 관심은 정책공동체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작동되고, 제기된 정책을 성공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책공동체의 구성 변수를 이론적으로 살피고 있다. 특히, IT 기반이 충실히 갖추어진 도시에서 CT기반을 재구성하여 '창의적인 문화콘텐츠관광' 도시로 어떻게 전환할 것인가의 문제가 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글에서 제안된 정책공동체 모형에 준거하여 정책공동체를 구성한다면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ur society is seeing cultural value in a new light, perceiving it as an element that creates new values added. Reflecting this trend, the local governments in various levels focus on reviving the regional economies by enhancing cultural competencies and developing the culture and touris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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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성남시가 추구하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창의적 문화콘텐츠관광’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 구축을 제안하고자 한다. 논의의 주요 관심은 정책공동체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작동되고, 제기된 정책을 성공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책공동체의 구성 변수를 이론적으로 검토를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논의 아래 이 글은 제안된 정책공동체 모형에 준거하여 구체적인 정책공동체의 적용 방안을 설명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정책적 제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책집행의 상향식 접근방법인 정책네트워크 개념을 적용하여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로 규정하고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 ‘창의적 문화콘텐츠 관광’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공동체는 이상과 같은 논의 아래 제안된 개념이다.
  • 초기 과학기술사회(STS) 분야에서는 지식과 정보 자원의 자원을 특히 강조하는 경향에 있었고 이를 위한 지원체제의 구축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이 글에서는 문화콘텐츠관광 산업이 초기산업이면서 동시에 기식기반 경제체제 아래서의 전략산업이고 거점산업이라는 인식 아래 사회적 자산의 통합적 연계에 강조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 기업과 연구기관, 민간과 정부 등을 연계하는 기업 또는 개인(생산자)-정부(지원체제)- 연구기관(협력자 또는 생산자)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협력적 지원체계의 정립에 초점이 있다고 하겠다.
  • 이 글은 성남시의 도시재생 전략의 일환으로 제기된 “성남시 국제 문화․관광 거점도시 구축을 위한 행정 지원 방안”이라는 정책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작성된 논문이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성남시가 추구하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창의적 문화콘텐츠관광’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공동체(policy community)’ 구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상의 특징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화콘텐츠 육성을 위한 지원 방향을 구상해 보면 다음과 같은 축으로 구성할 수 있다. 첫째, 문화콘텐츠의 특성에 따른 지원 체제를 달리해야 한다. 문화콘텐츠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일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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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가치를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요소로 재인식하는 흐름을 반영하여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어떤 것에 역점을 두고 있는가? 최근 들어 우리 사회는 문화적 가치를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요소를 재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각급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문화역량 강화 및 문화관광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 글은 성남시의 도시재생 전략의 일환으로 제기된 "성남시 국제문화 관광 거점도시 구축을 위한 행정 지원 방안"이라는 정책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작성된 논문이다.
문화적 가치는 어떤 요소로 재인식 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우리 사회는 문화적 가치를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요소를 재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각급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문화역량 강화 및 문화관광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정책공동체 구축은 어떤 계획을 이루기 위한 것인가? 따라서 이 글은 국제 문화․관광 거점도시 구축이라는 ‘정책의 창(policy windows)’이 닫히기 전에 실천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정책사업가(entrepreneurs)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탐색을 통해 행정적 차원에서 실현 가능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관련된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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