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지역 고등학생의 가족기능, 공감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Functioning, Empathy, and Aggression by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4 no.4, 2013년, pp.480 - 487  

최희정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임은선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  유장학 (인천재능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functioning, empathy and aggression by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was a descriptive study. The survey participants were 467 high school students from M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9 to Decem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 지역 고등학생들의 가족기능 및 공감능력과 공격성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가족기능 및 공감능력 하위영역과 공격성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일 지역 고등학생들의 가족기능, 공감능력과 공격성의 관계를 파악하므로 고등학생들의 공격성을 경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간호학적으로 고등학생들의 공격성에 접근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청소년기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유전, 성격, 스트레스, 친구관계, 교사 ․ 학생관계, 부모 ․ 자녀관계나 양육 방식 등의 가족기능, 경제적 상황, 공감능력 등이 알려져 있다(Chae, 2005; Kim & Kim, 2004; Kim, K. A.
청소년기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공감 능력이란? , 1998; Olson, Bates, Sandy, & Lanthier, 2000). 이 중에서 공감능력은 다른 사람에 대한 느낌이나 감정에 대한 반응을 의미하며,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가능해짐으로써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해소하여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돕고, 폭력행동이나 비행행동을 감소시켜 사회적 적응이나 성취에 영향하므로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avis, 1980; Lee & Lee, 2011).
청소년기의 공격성이 위험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공격성은 발달단계에서 경험하는 변화이기도 하지만, 지나친 반항적, 공격적 행동은 폭력으로 인한 사망, 사고, 자살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을 유발하고, 이러한 사건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청소년과 가족에게는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Coie, Lochman, Terry, & Hyman, 1992; Kim & Kim, 2004). 특히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여가시간부족과 입시불안감으로 대변되는 ‘입시지옥’라는 독특한 개인적 ․ 사회적 상황 속에서 경험하는 공격성은 적절히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Kim, D.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uss, A. H., & Perry, M. (1992).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3), 452- 459. 

  2. Chae, Y. G. (2005). The influence of family functioning, marital conflicts, and spirituality well-being on aggression in adolescence. Family and Culture, 17 (2), 189-209. 

  3. Chung, M. S. (2010).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group art therapy on adolescents with histories of school violence: Focusing on the variables of emotional empathy and aggression. Studies on Korean Youth, 21 (4), 51-77. 

  4. Coie, J. D., Lochman, J. E., Terry, R., & Hyman, C. (1992). Predicting early adolescent disorder from childhood aggression and peer rejec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 (5), 783-792. 

  5. Crick, N. R., Ostrov, J. M., Burr, J. E., Cullerton-Sen, C., Jansen-Yeh, E., & Ralston, P.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preschoo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3), 254-268. 

  6.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The Journal Supplement Abstract Service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3), 85-104. 

  7. De Wied, M., Gispen-de Wied, C., & Van Boxtel, A. (2010). Empathy dysfunc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European Journal of Pharmacology, 626 (1), 97-103. 

  8. Feshbach, N. D., & Feshbach, S. (1982). Empathy training and the regulation of aggression: Potentialities and limitations. Academic Psychology Bulletin, 4 (3), 399-413. 

  9. Jo, H. I., & Lee, M. H. (2010).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 (11), 140-159. 

  10. Jung, D. H. (1996). A buffer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children's school stress and maladjust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1. Kim, D. W. (2008). A study on the types of leisure among senior high schooler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2 (3), 41-57. 

  12. Kim, K. A. (2008). Predictors of adolescent aggression's fluctuation: Three years longitudinal stu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3. Kim, H. S., & Kim, H. S. (2004). Aggression in Korean adolescents: Relevant variables and path diagram.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3 (1), 75-85. 

  14. Kim, Y. H. (1990).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the juvenile delinquency and the couple relationship,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family functi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5. Koestner, R., Franz, C., & Weinberger, J. (1990). The family origins of empathic concern: A 26-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4), 709-717. 

  16. Lee, O. S., & Lee, D. G. (2011). The effects of an enneagram group counseling using morning unsupervised learning hours on empath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elf- identity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2 (1), 15-30. 

  17.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2, December). The white paper of youth in 2012. Seoul: Author. 

  18. Min, S. G., Go, K. B., Kim, K. H., Kim, B. H., Kim, I., Kim, J. J., et al. (1998). Modern psychiatry (3rd ed.). Seoul: Iljogak. 

  19. Nurco, D. N., & Lerner, M. (1999). A complementary perspective to primary socialization theory. Substance Use & Misuse, 34 (7), 993-1003. 

  20. Oetting, E. R., Deffenbacher, J. L., & Donnermeyer, J. F. (1998). Primary socialization theory. The role played by personal traits in the etiology of drug use and deviance. II. Substance Use & Misuse, 33 (6), 1337-1366. 

  21. Olson, D. H., Portner, J., & Lavee, Y. (1985). 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 III. Minnesot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2. Olson, S. L., Bates, J. E., Sandy, J. M., & Lanthier, R. J. (2000). Early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in middle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2), 119-133. 

  23. Park, J. E., & Lee, E. H. (2008). Adolescents insecure attachments and problem behaviors: The moderating role of empathic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 (2), 369-389. 

  24. Shin, H. S., Kwak, Y. M., & Kim, S. M. (2012). Multiple mediated effects of depression and dysfunctional impulsivity i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parental control and adolescen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 (2), 347-366. 

  25. Sim, H. O. (2007). A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study on bullying/victimization and oven/relational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6 (6), 1107-1118. 

  26. Song, D. H., Lee, H. S., Kim, L., Kim, C. H., Kim, J. W., & Min, S. K. (1999). A cross-cultural study on psychosocial risk factors of adolescent depression between Koreans and Korean-Russians.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8 (5), 944-955. 

  27. Yun, E. K., & Shin, S. H. (2013). Comparison of the factors influencing young adolescents' aggression according to family struct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 (3), 321-330. 

  28. Shin, K. H. (2004). The effect of person-oriented interaction and position-oriented interaction between parent and child on children's empathy, aggression R self-concep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 (2), 143-159. 

  29. Statistics Korea. (2012). 2012 employment survey by provinces. Retrieves December 17, 2013, from http://www.kostat.go.kr 

  30. Van der Graaff, J., Branje, S., De Wied, M., & Meeus, W. (2012). The moderating role of empathy in the association between parental support and adolescent aggressive and delinquent behavior. Aggressive Behavior, 38 (5), 368-3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