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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판시스템에 적용되는 판형보강재의 국부좌굴거동
Local Buckling Behaviors of Flat-Type Stiffeners in Stiffened Plate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521 - 6526  

김경식 (청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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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형보강재의 강성 및 세장비의 영향이 보강판시스템의 면내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탄성 및 비탄성 극한강도해석이 수행되었다. 탄성좌굴해석에서는 보강재의 국부좌굴현상이 고려될 수 없지만 보강재의 강성이 일정정도 확보되면 역대칭모드 좌굴형상이 발생되면서 보강판의 면내압축강도가 확보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초기결함 및 잔류응력이 고려된 극한강도해석에서는 초기결함의 모드형상이 극한강도에 민감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판형보강재의 세장비제한은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보수적인 수치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astic and nonlinear ultimate strength analyse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tiffness and slenderness of flat-type stiffeners on ultimate in-plane strengths of a stiffened plate system. Although it is not feasible to consider local buckling in the stiffeners in elastic analysis,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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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면내력에 저항하는 판형보강재로 보강된 보강판시스템에 대한 극한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보강재의 강성 및 세장비의 영향이 보강판의 극한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탄성좌굴해석에서는 보강재의 국부좌굴현상이 고려될 수 없지만 보강재의 강성이 일정정도 확보되면 역대칭모드 좌굴이 발생되면서 보강판의 압축강도가 확보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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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형 보강재로 보강된 보강판시스템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Fig. 1에는 판형 보강재(flat-type stiffener)로 보강된 보강판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는데 강성대비 상대적으로 자중감소효과 크고 시공성이 우수하여 장대 케이블지지 교량을 비롯한 중·장경간 강거더교량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면내력을 받는 보강판의 탄성죄굴모드(elastic buckling mode)는 보강재의 강성에 따라 Fig.
보강판시스템은 어떠한 방법으로 압축강도를 향상 시키는가? 면내력(in-plane force)에 저항하는 판에 힘을 받는 방향으로 보강재를 설치하면 그 압축강도를 월등히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보강판시스템(stiffened plate system)은 토목 및 해양 구조물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채택되는 형상에 따라 보강재는 판형(flat type), T형, U형 등으로 분류된다.
판형 보강재의 휨 강성에서 검토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6]이 제안하였으나 보 강재의 국부좌굴현상이 해석에 고려되지 않았다. 보강재의 휨강성은 보강되는 판의 두께중심선을 기준으로 한 단면2차모멘트를 기준으로 하지만 판형 보강재의 경우 세장비가 커지면 보강재 자체의 국부좌굴여부가 추가로 검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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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oo, C. H., Choi, B. H., and Ford E. M. "Stiffness requirements for longitudinally stiffened box-girder flan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7(6): 705-711, 2001. DOI: http://dx.doi.org/10.1061/(ASCE)0733-9445(2001)127:6(705) 

  2. Bleich, F. Buckling strength of metal structures, McGraw-Hill Book Co., New York, NY. 1952. 

  3. Timoshenko, S. P. and Gere, J. N. Theory of elastic stability, McGraw-Hill Book Co., New York, NY. 1961. 

  4. Shin, D. K., Le, V. A. and Kim, K. "In-plane ultimate compressive strengths of HPS deck panel system stiffened with U-shaped ribs," Thin-Walled Structures, 63(2013): 70-81, 2013. 

  5. Kim, J. S., Lee, H. S. and Kim, K. "Ultimate strength evaluation for wide-type box girders in cable-supported bridges," 36th IABS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ing) Symposium, September 2013. 

  6. Thang, D. D., Koo, M. and Jeong Y. "Stiffness requirement for flatbar longitudinal stiffener of box-girder compression fla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9(2009): 115-122, 2009.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 2012. (in Korean). 

  8.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Washington, D. C. 2012. 

  9.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ficial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Proposed design specifications for box girder bridges, Report No. FHWA-TS-80-205, Washington, D. C. 1980. 

  10. Abaqus Inc., ABAQUS standard user's manual. Version 6.8.-2, 2008. 

  11. Khedmati, M. R., Pedram, M. and Rigo, P. "The effects of geometrical imperfections on the ultimate strength of aluminium stiffened plates subjected to combined uniaxial compression and lateral pressure,"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2012(8): 1-22, 2012. DOI: http://dx.doi.org/10.1080/17445302.2012.726761 

  12. Fukumoto Y., Usami T. and Okamoto Y. "Ultimate compressive strength of stiffened plates," Proceedings of specialty conference on Metal Bridge, pp. 201-230, St. Louis, MO.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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