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더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 헨리 8세의 초상화에 나타난 권력이미지의 표현특성
The Power Images in the Style of a Leader: Expressive Characteristics for the Power Images on the Portrait of Henry VIII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5, 2013년, pp.1 - 13  

김미경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역량개발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wer images in the style of a leader: through the focus on the portrait of Henry VIII. Study methods on the literature concerning viewpoints of power and image in the early modern age and the subjects of power are being used for theoretical background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근세시대 리더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의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헨리 8세의 초상화를 중심으로 그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를 정치적, 종교적, 외교적ㆍ사회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왕이나 귀족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는 복식의 착용 형태 뿐 아니라 신체의 변형이나 문장, 모자, 신발, 헤어스타일, 장신구 등의 형태를 통해 투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식이나 신체 장식을 사치와 허영의 기표로 비난하거나 평가절하해온 기존의 사회적 관점에 대해 자신과 타자와의 경계에서 공적 정체성을 나타내며 인간의 욕망을 은유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정치적ㆍ사회적 함의의 상징으로 규정하며 소마틱 스타일과 복식 스타일에 나타난 리더의 권력이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리더의 스타일에 함축된 권력이미지에 대한 조명은 향후 복식의 사회학적 의미와 정치적 확장성을 도출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며, 향후 리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스타일이라는 아이콘을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미지는 주체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인식의 단계로 이미지가 의도 적으로 조작되고 인식되어 진다면 Foucault의 이론처럼 권력이미지는 타율에 의해 내면화되어 자연스럽게 우리의 주체에 영향을 미치며 타율에 의해 동질화 되면서 조작된 이미지에 근거한 가상적인 주체를 생성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중심인 근세시대의 권력이미지의 주체에 대한 논의는 권력을 내재화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조명해 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리더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튜더왕조의 헨리 8세 스타일을 권력이미지의 관점 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헨리 8세의 스타일에 나타난 권력이미지는 절대적 군주로서의 권력을 상징하기 위해 고용한 궁정화가 한스 홀바인(Hans Holbein)의 초상화 작품 속에 뚜렷이 나타나 있다.
  • 본 연구는 근세시대 절대왕정의 초석을 다진 헨리 8세의 스타일에 나타난 권력이미지를 정치적, 종교적, 외교적 측면에서 조명함으로써 리더십과 복식이라는 코드를 정치ㆍ사회적 현상과 접목하여 통합적으로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근세시대 권력의 관점과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헨리 8세의 초상화에 나타난 복식 스타일과 소마틱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의 의미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를 근세시대 절대왕정의 기초를 수립한 헨리 8세의 스타일을 중심으로 권력이미지의 정치적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절대왕정으로 왕권의 영향력이 활발했던 근세시대로 한정하고 중세시대 신권중심의 체제를 왕권중심의 절대왕정 체제로 이양하기 위해 권력의 집중화가 절실했던 근세시대 영국 튜더왕조의 군주 헨리 8세의 재위기간(1509~1547년)동안 그의 초상화에 나타난 정치적, 종교적, 외교적ㆍ사회적 권력이미지의 상징성을 연구범위로 설정하였다.
  • 정치적 권력이미지는 강력한 왕권을 갖춘 절대군주로서의 위엄성을, 종교적 권력이미지는 부패한 교황을 대신하여 국교의 수장으로서의 영속성을 나타낸 소마틱 스타일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외교적ㆍ사회적 영향력 속에 나타난 권력이미지는 외교적 수장으로서의 장엄한 의례행렬과 사회적으로 전파된 장식물의 이미지를 통해 튜더왕조의 왕권을 공고히 하고 국내ㆍ외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 헨리 8세의 권력이미지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근세시대 권력이미지의 관점에 대한 고찰을 통해 권력을 내재화한 이미지와 권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권력이 복식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로 가시화 되며 나타난 권력의 과시현상에 대해 논의한다.
  • 헨리 8세의 초상화에 나타난 권력이미지는 정치적, 종교적, 외교적 의례와 사회적 측면에서의 상징적 의미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정치적 권력이미지는 강력한 왕권을 갖춘 절대군주로서의 위엄성을, 종교적 권력이미지는 부패한 교황을 대신하여 국교의 수장으로서의 영속성을 나타낸 소마틱 스타일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의 스타일은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까? 리더의 스타일은 권력이미지를 창출하는 외재적 단서로 대중에게 무언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리더의 신념을 표출하는 상징적 기능을 갖고 있다. 역사 속 정치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권력을 강화,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스타일의 다양한 형태를 차용하여 권력이미지를 창출해 왔다.
헨리 8세의 초상화에 나타난 복식 스타일과 소마틱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의 의미는 어떠합니까? 근세시대 권력의 관점과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헨리 8세의 초상화에 나타난 복식 스타일과 소마틱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의 의미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헨리 8세의 스타일에 표현된 정치권력의 이미지는 현대의 패션 폴리틱스 현상으로 정의될 수있으며 이는 복식을 통한 패션 이미지와 스타일이 메시지 전달의 수단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각인시켜주는 동기를 제공한다.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 정치지도자의 이미지 정치성을 제안하는 연구에 있어서도 실효성 있는 전략적 의미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둘째, 종교적, 외교적 수장으로서 헨리 8세의 스타일에 표현된 권력이미지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과시적 소비와 모방을 통한 복식의 신분 상징설과 계급차별화를 재구성한 하향전파설로 사회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즉 권력의 주체인 상류층은 하류층과의 차별화를 위한 도구로 복식이나 신체 등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위엄과 과시를 나타냄으로써 권력의 내면적 속성을 가시화하며, 하류층은 상류층이 소유한 권력이미지에 대한 환상과 모방심리로 상류층의 스타일을 추종함으로써 권력에 내포된 계층적 힘의 논리를 유지해나간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의 롤모델이 되고 있는 리더의 스타일은 대중의 지각과 수용에 영향을 미치며 확산됨으로써 권력이미지를 형성하는 추종과 복종의 단서가 된다.
인류는 신체와 복식을 통해서 무엇을 드러내고 있습니까? 신체와 가장 밀접한 형태로 세컨스킨(Second Skin)이라 칭하는 복식은 인간이 드러내고자 하는 권력의 욕망을 소마틱 스타일(somatic style: 신체적 스타 일)과 복식스타일로 나타낸다. 인류는 신체와 복식을 통해 신분과 계급, 젠더와 섹스 인종과 문화, 종교 등 당대의 사회적 취향과 권력의 양상을 드러내고 있다. 권력의 속성을 나타내는 상징으로서의 복식의 기능에 대해 Fuchs(1999/2001)는 복식을 계급 차별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도구의 하나로써 권력과 재력의 상징으로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ourdieu, P. (2012). Politics of habitus. (S. Hong, Trans.). Seoul: Hyuna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5). 

  2. Branden, B. (2004). Image of power. (J. Kim, Trans.). Seoul: Communication books. 

  3. Chung, H. (1997). A history of fashion. Seoul: Kyomunsa Publishing Ltd. 

  4. Foucault, M. (2003). Surveiller et punir: Naissance de la prison. (S. Oh, Trans.). Seoul: Nanam. (Original work published 1975). 

  5. Fuchs, E. (2001). History of custome I. (K. Lee, & J. Park, Trans.). Seoul: Kkachi.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6. Hugh Latimer. (2013). In Wikipedia. Retrieved March 17, 2013, from http://en.wikipedia.org/wiki/Hugh_Latimer. 

  7. Hur, G. (2005). Royal honour: Wars of Henry VIII and the visible images of tudor kingship. The Korean Journal of British Studies, 13, 26-27. 

  8. Kim, M. [Mikyung]. (2001). English diplomacy in European context: The treaty of London(1518) and the security of Tudor England. The Korean Journal of British Studies, 6, 1-43. 

  9. Kim, M. [Minjae]. (2012). The influence of popular culture in the fashion politics phenomenon of leade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5), 97-100. 

  10. King Henry VIII - Great British anti-heroes. (2012). The Telegraph. Retrieved March 17, 2013, from http://www.telegraph.co.uk/expat/expatpicturegalleries/7026888/Great-British-anti-heroes.htmlimage6 

  11. North, J. (2004). The Ambassadors' secret: Holbein and the world of the renaissance. London: Phoenix. 

  12. Shin, Y. (2008). Hans Holbein's portrait of Henry VIII and political propaganda focussing on the "Whitehall Mur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3. Shusterman, R. (2010). Consciousness of body. (H. Lee, Trans.). Seoul: Bookorea. 

  14. Shusterman, R., Lee, H., Kim, M., Kim, M., Lim, Y., & Shin, H. (2013). Somatic syle. (H. Lee, Trans.). Seoul: Bookorea. 

  15. Simmer, G. (2006). Leading of simmer's modernity. (D. Kim, & M. Yoon, Trans.). Seoul: Saemulgyul. 

  16. Sohn, J. (2007). La relation reciproque entre la culture de la cour et le pouvoir politique a la Renaissance, [A reciprocality of the culture of court and political authority in renaissance]. Etudes de la Culture Francecise et des Arts en France, 21, 1-14. 

  17. String, T. C. (1996). Henry VIII and the royal suprem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as, U. S. 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