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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노후 디젤기관의 성능에 미치는 연료 분사시기의 영향(실습선 "해림호"를 중심으로)
Effects of Fuel Injection Timing on Performance in Old Marine Diesel Engine (Using M/S "Hae Rim" of Training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5 = no.58, 2013년, pp.525 - 530  

임재근 (군산대학교 동력기계시스템공학과) ,  조상곤 (군산대학교) ,  이호현 (군산대학교) ,  임형섭 (군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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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건조 후 20여년 운항한 군산대학교 실습선 해림호의 발전기를 대상으로 직접 선박현장에서 실험하여 최적 연료 분사시기를 규명해서 선박의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운항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였다. 실험은 기관회전속도 1,200 rpm으로 일정히 유지하고, 기관부하를 0 kW에서 90 kW까지 30 kW간격으로 변화시켰으며, 연료분사시기는 BTDC $19^{\circ}$에서 $23^{\circ}$까지 $2^{\circ}$ 간격으로 변화시키면서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연료분사시기를 BTDC $21^{\circ}$에서 BTDC $23^{\circ}$로 앞당길 경우, 연료소비율은 1.37 % 감소하였고, 질소산화물은 11.59 % 증가하였으며, 매연은 23.5 % 감소하였고, 아황산가스는 2.8 % 감소하였다. 따라서 노후 발전기 엔진에 있어서 연료분사시기가 연소특성 및 배기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 고찰한 결과, 최적 연료분사시기는 원래의 분사시기보다 $2^{\circ}$ 앞당겨진 BTDC $23^{\circ}$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generator engine of training ship M/S "HAE RIM" of Kunsan National University which is being operated for 20 years was used in the experiment.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under the engine speed of 1200rpm, then the load was varied 30 kW intervals from 0 to 90 kW and the inj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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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조 후 20여년 운항한 군산대학교 실습선 해림호 발전기를 대상으로 직접 선박현장에서 실험하여 최적 연료분사 시기를 규명해서 선박의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운항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였다. 발전기 엔진에 있어서 연료분사 시기가 연소특성 및 배기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고찰한 결과, 최적 연료분사시기는 원래의 분사시기인 BTDC 21° 보다 2° 앞당겨진 BTDC 23°로 확인되었으며, 부하 90 kW의 경우 그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연료의 분사시기가 연소특성 및 배기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며, 일반적으로 기관에 대한 연구는 실험실에 설치되어 있는 실험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신품의 기관을 사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건조 후 20여년 운항한 군산대학교 실습선 해림호의 노후한 발전기를 대상으로 직접 선박 현장에서 실험하여 최적 연료분사시기를 규명하므로써 선박기관의 경제적인 운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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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의 장점은? 디젤기관은 다른 종류의 기관보다 열효율이 높고, 대출력의 기관을 만드는 것이 용이하며, 값이 싼 연료를 사용할 수 있고, 내구성과 신뢰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단위동력당 이산화탄소(CO2)의 배출량이 적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과 지구온난화 억제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동력원임이 입증되었고(Ryu and Oh , 2007), 연료소비율을 줄이고 대기 환경오 염물질을 저감시킬 수 있는 대책을 여러가지로 연구한 결과,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Kanne and Iwamoto, 1988; Lim and Cho, 2008; Lim and Cho, 2012a; Lim and Cho, 2012b),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
디젤기관의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특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로는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디젤기관의 연소특성과 배기배출물특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는 연료의 분사시기, 분사율, 연료분무의 무화성 및 관통성 등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은 서로 미치는 영향이 유기적이다(Satoh et al., 1997).
최적 연료분사시기인 연료분사각은 몇 도인가? 건조 후 20여년 운항한 군산대학교 실습선 해림호 발전기를 대상으로 직접 선박현장에서 실험하여 최적 연료분사 시기를 규명해서 선박의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운항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였다. 발전기 엔진에 있어서 연료분사 시기가 연소특성 및 배기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고찰한 결과, 최적 연료분사시기는 원래의 분사시기인 BTDC 21° 보다 2° 앞당겨진 BTDC 23°로 확인되었으며, 부하 90 kW의 경우 그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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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owman, C. T.(1975), Kinetics of Pollutant Formation and Destruction in Combustion, Progress Energy & Combustion Science, 1, pp. 33-45. 

  2. Jung, S. H., M., S. Kim, S. H, Jang, D. K. Koh, and S. K. Ahn(2004), Analysis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io Diesel Fuel in a DI Diesel Engine Using PXI and LabVIEW,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8, No. 2, pp.12-17. 

  3. Kanne, D. D. and R. Y. Iwamoto(1988), A Novel Approach to the Control of Heavy-Duty Diesel Particulate Emissions, SAE 880634, pp. 1-12. 

  4. Lim, J. K and S. G. Cho(2008), Effects of Biodiesel Fuel on Characteristics of Specific Fuel Consump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DI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83-87. 

  5. Lim, J. K and S. G. Cho(2012a), Effects of Fuel Injection Timing on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Blend Oil in Diesel Engine, KOSME, Vol. 36, No. 5, pp. 603-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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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iyamoto, N. and H., Ogawa(1990), Analysis of Diesel Soot Formation under Varied Ignition Lag with a Laser Light Extinction Method, SAE 900640, pp. 1-6. 

  8. Needham, J. R., M. P. May, D. M. Doyle, S. A. Faulkner, and H. Ishiwata(1990), Injection Timing and Rate Control a Solution for Low Emissions, SAE 900854, pp. 8-10. 

  9. Pradeep, V. and R. P. Sharma(2007), Use of HOT EGR for NOx control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led with bio-diesel from Jatropha oil, Renewable Energy, Vol. 32, pp. 1136-1154. 

  10. Ryu, K. H. and Y. T. Oh(2007),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of Diesel Engines Burning BDF 20,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3, pp. 18-28. 

  11. Ryu, K. H. and Y. T. Oh(2004), Durability Test of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Using Biodiesel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2, No. 1, p. 32. 

  12. Satoh, K., Takahashi, S., Nishinura, T. and K., Yokota(1997), Effect of Fuel Injection Rate Profile on Combustion and Emissions in a DI Diesel Engine, SAE 971259, pp. 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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