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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남자대학생의 체형에 따른 기성복 구매실태 및 치수적합도 조사
A Study on the Purchasing Practice and Size Fitness of Ready-made Clothes for Male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Body Type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6, 2013년, pp.942 - 949  

임지영 (대전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purchasing practice and size satisfaction in order to offer basic data to establish marketing strategy and produce ready-made clothes for the male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their body type. For data analysis, crosstabs, factor analysis and one-way ANOVA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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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체형관리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외모관리에 적극적이고 의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남자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형태인자에 따른 체형별 기성복 구매실태 및 치수만족도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체형 실루엣에 따른 패턴 개발과 기성복 치수체계 설정에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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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형을 형태인자가 아닌 크기인자로 조사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된 체형과 기성복 치수 맞음새와의 관련 연구(Lee, 2002; Lee & Lee, 2008; Lim, 2008; Seok & Kim, 2006)는 체형을 형태인자가 아닌 크기인자, 즉, 비만도에 따라 수척, 정상, 비만으로 나누어 맞음새와의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키와 몸무게로 환산하는 비만도에 따른 체형분류 방법만으로는 의복의 맞음새를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 즉, 비만도 지수가 동일하더라도 형태인자에 의해 분류된 체형에 따라 인체 부위별 맞음새에 차이가 있으므로 실제 형태인자에 따른 체형별 기성복 맞음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남자 대학생은 어떤 집단인가? 남성소비자 가운데 남자 대학생은 가장 주요한 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며 또한 가장 활발하게 이성교제를 경험하는 집단으로(Lim, 2005) 과거와 다르게 외모관리에 적극적이고 의복에 대한 이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Woo & Choi, 2011).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에 따라 기성복도 디자인이 더욱 다양화, 전문화되어 소비자들의 개인적 취향을 만족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남성 기성복 맞음새를 고찰한 연구 결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남성 기성복 맞음새를 고찰한 연구를 보면 일반 남성의 경우 셔츠 착용시 목둘레 부위에서 불만이 많고(Kim, 1996; Lim, 2000), 운동선수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역삼각체형인 경우에는 어깨부위에서 맞음새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Park & Choi, 2007; Lim, 2006)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체 부위별 형상별 맞음새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성복 맞음새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체가 가진 크기 인자뿐 아니라 인체의 형태를 나타내 주는 형태인자에 대한 파악 및 입체형상으로서의 인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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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wang, J. S., & Kim, Y. H. (2006). The effect of appearance management on body imag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3), 143-155. 

  2. Jun, D. G., Choo, H. J., & Kim, H. S. (2010). A study on the clothing involvement, fashion innovativeness, impulsive buying, and brand loyalty of 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3), 424-436. 

  3.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The 6th Size Korea. Retrieved June 20, 2012, from http://sizekorea.kats.go.kr 

  4. Kim, Y. M. (1996). Consumer's attitude toward size system and fit of men's ready-made business su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5. Kim, H. K., Moon, Y. A., Lee, Y. S., Han, E. K., Kim, M. K., Lee, Y. J., & Park, S. J.(1997). Clothing-ergonomical analysis of wearing test according to the basic slack's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1(2), 396-405. 

  6. Lee, J. H. (2002). Fit of ready-to-wear apparel for adult women by somatotyp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2), 189-197. 

  7. Lee, J. H. (2004). Study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in university man : as related to sex role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8. Lee, J. H., & Lee, J. R. (2008). A study on women's satisfaction with ready-to-wear by body type in twenties to thirti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4), 88-98. 

  9. Lim, H. W. (2000). Consumer practice and size system of dress shi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10. Lim, I. S. (2005). Men' acceptance level of body-management and their appearance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ociology, 39(6), 87-119. 

  11. Lim, J. Y. (2006). A study on the upper bodytype of male sports athletes for the development of bodice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8(3), 310-316. 

  12. Lim, J. Y. (2008). A study on the satisfaction level with the purchasing and size of ready-to-wear for middle-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0(3), 335-341. 

  13. Oh, H. S. (2008). The influence of store VM and shopping values on male university students' clothing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0(3), 316-321. 

  14. Park, E. Y., & Choi, H. S. (2007). Analysis of the body somatotype of male athletes and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fitting for the upper bo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 44-56. 

  15. Seok, H. J., & Kim, I. S. (2006). The fit preference for ready to wear clothings by the age and obesity level of adult m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8), 13-21. 

  16. Woo, S. J., & Choi, K. H. (2011). Influence of male undergraduates' aesthetic consciousness up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centering on hair care, skin care, and make-up(cosm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7(1), 185-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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