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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터빈 기어박스 내의 기어균열에 대한 모델 기반 고장진단
Model-based Diagnosis for Crack in a Gear of Wind Turbine Gearbox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6, 2013년, pp.447 - 454  

임상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박성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최주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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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기반 고장 진단법은 풍력발전기의 상태감지 시스템(Condition monitoring system)에 적용을 목적으로 변동 하중조건하에서 작동하는 기어박스내의 기어의 균열을 진단하기 위해 제시하였다. 두 개의 평기어(Spur gear)로 구성된 간단한 테스트 베드가 위의 접근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구축되었고, 기어의 균열은 기어의 뿌리부분에 균열을 인가하여 묘사하였다. 축의 회전속도에 독립적인 타코미터를 기반으로 한 오더분석(Order analysis)을 균열크기 진단에 적용하였고, 테스트 베드의 작동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집중변수 모델(Lumped parameter dynamic model)이 사용되었다. 모델에서 균열과 밀접히 관련된 변수는 측정된 신호와 시뮬레이션된 신호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최적화 기법으로 역추정하였다. 제시한 방법의 유효성을 보이기 위해, 미리 정의된 모델 변수로부터 생성된 시뮬레이션 신호를 테스트-베드로부터 측정된 신호로 가정하고,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변수를 역추정하였다. 결과는 실제 값과 일치하였고, 이를 통해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함을 알 수 있었다. 다음 연구에서는 실제 테스트 베드의 실제균열에 적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odel-based method is proposed to diagnose the gear crack in the gearbox under variable loading condition with the objective to apply it to the wind turbine CMS(Condition Monitoring System). A simple test bed is installed to illustrate the approach, which consists of motors and a pair of spur g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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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타코미터 기반의 오더분석(Oder analysis)이 변동 하중조건에 의해서 발생하는 균열 감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었고, 집중변수 모델(Lumped parameter dynamic model)의 강성(Stiffness)과 인가된 균열 사이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두고 균열크기 추정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고장진단을 실행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개념 소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개념은 기술함과 동시에 테스트베드도 구축되었지만, 여러 요인으로 인해 아직 실제 테스트 베드에서의 고장진단법 검증은 완료되지 않았다.
  • 기존의 고장진단 기법들이 측정된 신호에서 단순히 비정상 신호를 검출하여 고장 유무만을 검출한 반면에, 모델 기반 고장진단은 고장검출을 통한 고장위치 판단과 고장진단을 통한 고장 심각성 평가를 통하여 시스템 운영에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모델 기반 고장진단에 대한 초기 연구단계로서 진단법을 제안하고, 단순한 테스트-베드에서 진행된 연구내용을 통해 제안한 진단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변동 하중조건하에서의 모델 기반 기어균열 고장 진단법을 제안 및 검증하는 연구로서, 최종적으로 풍력발전에 적용을 위한 신뢰할 만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개의 평기어(Spur gear)로 구성된 간단한 테스트 베드가 위의 접근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구축되었고, 기어박스 고장모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이뿌리 부분의 균열이 고려되었다(Nilsson and Bertling, 2007).
  •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어의 균열 고장진단 기술의 개발 및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다. 테스트 베드는 Fig.
  • 고장검출은 시스템에서 측정된 신호를 분석하여 고장의 유무 및 위치를 검출하는 것이고, 고장진단은 고장검출 정보를 바탕으로 고장 심각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풍력발전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품인 평기어에 대한 모델 기반 고장진단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4와 같이 4가지(Signal source, Measured signal, Detection methd and Extracted fault signal)로 구성되어 있다. 시그널 소스(Signal source)는 신호분석을 위해서 신호의 구성을 이론적으로 가정하는 것인데, 정상 시스템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신호를 정상 신호, 고장에 의해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신호를 고장 신호 그리고 비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기타 신호들을 노이즈로 가정하였다. 측정된 신호(Measured signal)는 시그널 소스가 진동 경로를 따라서 최종적으로 센서에서 측정되는 신호인데, 본 연구에서는 트랜스미션 에러가 이에 해당한다(3.
  • 이번 연구에서는 물성치 역추정 프로세스의 검증을 위해 집중변수 모델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테스트베드 측정 신호로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 그와는 달리 최근 기어박스의 고장진단 기술은 두 가지의 주요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 첫째로 변동 하중조건에 의한 신호분석의 어려움이다. 이는 전통적인 로터 시스템에서 개발된 시간-주파수 해석을 어렵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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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미션 에러는 무엇인가?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치강성이 트랜스미션 에러(Transmission Error)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특성을 이용한다. 트랜스미션 에러는 이론적인 기어 회전각과 실제 측정된 각도의 차이를 뜻한다(Tuma, 2003). 기어의 회전은 기어 맞물림에 의한 힘 전달로 이루어지는데 Fig.
모델 기반 고장진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모델 기반 고장진단은 고장검출과 고장진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장검출은 시스템에서 측정된 신호를 분석하여 고장의 유무 및 위치를 검출하는 것이고, 고장진단은 고장검출 정보를 바탕으로 고장 심각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모델 기반 고장진단 중 고장검출은 무엇인가? 모델 기반 고장진단은 고장검출과 고장진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장검출은 시스템에서 측정된 신호를 분석하여 고장의 유무 및 위치를 검출하는 것이고, 고장진단은 고장검출 정보를 바탕으로 고장 심각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풍력발전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품인 평기어에 대한 모델 기반 고장진단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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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artelmus, W., Zimroz, R. (2009) A New Feature for Monitoring the Condition of Gearboxes in Non-stationary Operating Condition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3(5), pp.1528-1534. 

  2. Baydar, N., Ball, A. (2000) Detection of Gear Deterioration Under Varying Load Conditions By Using the Instantaneous Power Spectrum,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4(6), pp.907-921. 

  3. Begg, C.D., Byington, C.S., Maynard, K.P. (2000) Dynamic Simulation of Mechanical Fault Transition, Proc 54th Meeting of the Society for Machinery Failure Prevention Technology, Virginia Beach, VA, 1-4, pp.203-212. 

  4. Crabtree, C.J. (2011) Condition Monitoring Techniques for Wind Turbines, PhD Thesis, Durham University, UK. 

  5. Endo, H., Randall, R.B., Gosselin, C. (2009) Differential Diagnosis of Spall vs. Cracks in the Gear Tooth Fillet Region: Experimental Validation,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3 pp.636-651. 

  6. Guicai Zhang and Joshua Isom (2011) Gearbox Vibration Source Separation by Integration of Time Synchronous Averaged Signal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7. Li, C.J., Lee, H., Choi, S.H. (2002) Estimating Size of Gear Tooth Root Crack Using Embedded Modelling,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6(5), pp.841-852. 

  8. Litak, G., Friswell, M.I. (2005) Dynamics of a Gear System with Faults in Meshing Stiffness, Nonlinear Dynamics, 41(4), pp.415-421. 

  9. Nilsson, J., Bertling, L.M. (2007) Survey of Failures in Wind Power Systems with Focus on Swedish Wind Power Plant During 1997-2005,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pp.167-173. 

  10. Poore, R., Global, C., Concepts, E. (2008) Development of an Operations and Maintenance Cost Model to Identify Cost of Energy Savings for Low Wind Speed Turbines,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11. Ralph A. Wiggins (1978) Minimum Entropy Deconvolution, Geoexploration, 16, pp.21-35. 

  12. Randall, R.B. (2011) Vibration-based Condition Monitoring, WILEY, p.40. 

  13. Stander, C.J. Heyns, P.S. (2005) Instantaneous Angular Speed Monitoring of Gearboxes under Non-cyclic Stationary Load Condition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9(4), pp.817-835. 

  14. Stander, C.J., Heyns, P.S., Schoombie, W. (2002) Using Vibration Monitoring for Local Fault Detection on Gears Operating Under Fluctuating Load Condition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6(6), pp.1005-1024. 

  15. Tuma, J. (2003) Phase Demodulation of Impulse Signals in Machine Shaft Angular Vibration Measurements, Proceedings of Tenth International Congress on Sound and Vibration (ICSV10), pp.5005-5012. 

  16. Walha, L., Fakhfakh, T., Haddar, M. (2009) Nonlinear Dynamics of a Two-stage Gear System with Mesh Stiffness Fluctuation, Bearing Flexibility and Backlash,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44(5), pp.1058-1069. 

  17. Wenyi Wang and Albert K. Wong. (2000) A Model-Based Gear Diagnostic Technique, 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Organization, DSTOO-TR-1079. 

  18. Zhan, Y., Makis, V., Jardine, A.K.S. (2006) Adaptive State Detection of Gearboxes under Varying Load Conditions Based on Parametric Modelling,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0(1), pp.188-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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