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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안 일평균 조위편차의 시공간적 변동 특성
Characteristics of Spatio-temporal Variability of Daily averaged Tidal Residuals in Korean Coas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561 - 569  

김호균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 ,  김영택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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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연안의 2003~2009년 해수면자료로 조위편차를 산출하고, 일평균조위편차의 시공간적 변동을 EOF 분석, 해면기압과 바람이 조위편차 변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상관성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일평균조위편차는 전체 변동량의 68 %(제1모드)가 동시승강하였고, 전체 변동량의 21 %(제2모드)는 서해안이 상승할 때 남해안과 동해안이 하강하는 교차승강을 하였다. 해역별로 조위편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보면, 서해안은 남-북 방향의 바람 성분이었고, 남해안은 동해안으로 갈수록 해면기압의 영향이 우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OF analysis of tidal residual derived from 2003~2009 tide data was used to identify the spatio-temporal variability. The effect of sea surface air pressures and winds on the tidal residual was also investigated by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first mode accounting for 68 % of the total varianc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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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불규칙하게 변동하는 조위편차를 예측하기 위해 먼저 변동특성과 변동에 기여하는 요인별 상관성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연안의 조위편차의 변동 특성, 시공간적인 변동을 알아보고, 조위편차의 변동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인인 해면기압과 바람의 변동과의 상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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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을 해일고라 부르는가? 해양관광, 해양레저, 해상교통, 해상 구조물 설치 등 인간의 연안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안전에 위협이 되는 조위편차 예측이 중요해지고 있다. 해수면 관측치를 조석조화분해하여 평균해면과 조위를 해수면 관측치에서 제거한 것을 조위편차라고 하며, 조위편차 중에서 큰 양(+)의 값을 가지는 것을 해일고라 부른다(Pugh, 1987). 조위는 조석조화분해를 통해 구한 조화상수를 이용하여 분조의 합성으로 예측이 가능한 반면, 조위편차는 바람, 기압, 해수밀도 변화 등에 의해 만들어 지기 때문에 불규칙한 변동을 하므로 예측이 쉽지 않다.
우리나라 연안의 2003~2009년 해수면자료로 조위편차를 산출하고, 일평균조위편차의 시공간적 변동을 EOF 분석하여 해면기압과 바람이 조위편차 변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상관성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연안의 2003~2009년 해수면자료로 조위편차를 산출하고, 일평균조위편차의 시공간적 변동을 EOF 분석, 해면기압과 바람이 조위편차 변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상관성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일평균조위편차는 전체 변동량의 68 %(제1모드)가 동시승강하였고, 전체 변동량의 21 %(제2모드)는 서해안이 상승할 때 남해안과 동해안이 하강하는 교차승강을 하였다. 해역별로 조위편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보면, 서해안은 남-북 방향의 바람 성분이었고, 남해안은 동해안으로 갈수록 해면기압의 영향이 우세하였다.
폭풍해일에 의한 조위편차로 발생한 피해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폭풍해일에 의한 조위편차로 발생한 피해사례를 살펴보면 태풍 루사(2002.8.30.)때 사망/실종 246명, 재산피해가 5조 1천억원이었고, 태풍 매미(2003.9.20.)는 사망/실종 131명과 재산피해 4조2천억원을 일으켰다(NTC, 2003). 또한, 이상파랑에 의해 2007년 3월 31일 전남 영광 및 고창에서 사망 4명, 부상 3명, 2008년 5월 4일 충남 보령 죽도 방파제에서 사망 9명, 부상 14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KHO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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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H. and J. W. Kang(2012),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of the Tidal Residuals in the Korean Coa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4, No. 1, pp. 1-9. 

  2. Hsueh, Y., R. D. Romea and P. W. Dewitt(1986), Wintertime Winds and Coastal Sea-Level Fluctuations in the Northeast China Sea, Part II: Numerical Model,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Vol. 16, No. 2, pp. 241-261. 

  3. Hsueh, Y. and R. D. Romea(1983), Wintertime Winds and Coastal Sea-Level Fluctuations in the Northeast China Sea, Part I: Observation,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Vol. 13, No. 11, pp. 2091-2106. 

  4. Kang, J. W., S. J. Park and M. W. Park(2008), Rising Tendencies of both Tidal Elevation and Surge Level at the Southwestern Coa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0, No. 1, pp. 14-24. 

  5. Kang, J. W., Y. S. Kim, H. Y. Cho and J. Shim(2011), Characteristics of Nearshore Surge-Intens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3, No. 6, pp. 458-465. 

  6. KHOA(2010),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stration, 2010 Technical Reports of Oceanographic Research, p. 483. 

  7. Kwon, S. J., I. Moon and E. Lee(2008), A Study on the Long-Term Variations of Annual Maximum Surge Heights at Sokcho and Mukho Harb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0, No. 6, pp. 564-574. 

  8. NTC(2003), National Typhon Center, http://typ.kma.go.kr/. 

  9. Pugh, D. T.(1987), Tides, Surges and Mean Sea-Level, A handbook of Engineers and scientists. John Wiley & Sons (Reprinted with corrections June 1996), p. 472. 

  10. Pugh, D. T.(2004), Changing Sea Levels, Effect of Tides, Weather and Climat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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