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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자율 무인잠수정 적용을 위한 MEMS 기술기반 자세 측정 장치 개발
Development of 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 based on MEMS for High Speed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666 - 673  

황아롬 (거제대학교) ,  안남현 (거제대학교) ,  윤선일 (LIG 넥스원(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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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빠른 운항 속도와 짧은 운용 시간을 요구하는 임무에 활용될 저가 소형 자율 무인잠수정에 고가 대형 관성 측정 장치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저가 소형 자세 측정 장치 개발 및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저가 소형 자세 측정 장치 개발을 위해서 MEMS 기술을 적용한 gyro, accelerometermagnetometer 채택하여 MEMS 기반 하드웨어를 제작하였으며, 좌표 변환 공식과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자세 계산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또한 개발된 MEMS 기반 자세 측정 장치에 대한 기본 성능 검증을 위한 지자기센서 검증 시험, 정적 자세 시험, 차량 시험, 운동 모사 장치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각 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지자기센서 검증 시험 결과 외부 자기장 보정을 통하면 개발된 MEMS 기반 자세 측정 장치의 측정 결과가 외부 자기장에 강인함을 확인하였으며, 정적 자세 시험 및 차량 시험을 통하여 자세 변화가 크지 않는 환경에서 자세 측정 오차$0.5^{\circ}/hr$ 임을 확인하였다. 운동 모사 장치 시험을 통하여 5분 내외 자세 변화가 큰 운동 중에도 자세 측정 오차가 발산하지 않고 $1^{\circ}/hr$ 이내임을 확인하였다. 상기 시험 결과로부터 개발된 MEMS 기반 자세 측정 장치가 목표 성능인 $1^{\circ}/hr$이내 roll, pitch, yaw 오차를 보여주고 있음 확인하였으며, 이로부터 20분 내외 운용 시간 동안 정확한 자세 정보 제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performance evaluation test of 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 (AHRS) suitable for small high speed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AUV). Although IMU can provides the detail attitude information, it is sometime not suitable for small AUV with short operation time in view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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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MEMS 기반 자세 측정 장치를 실제 자율 무인 잠수정 운동과 유사한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 무인 잠수정의 3자유도 복합 운동 모사가 가능한 FMS을 이용하여 개발된 자세 측정 장치의 3자유도 운동 중 성능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FMS을 이용한 검증 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제 자율 무인 잠수정에 적용되는 자율 조정 제어기, 제어컴퓨터, 통신 보드와 연결하여 실제 자율 무인 잠수정에 탑재된 것과 유사한 환경을 구성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 군사적 임무에 사용되는 일부 소형 자율 무인 잠수정은 긴 운용 시간 대신 고속 기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30분 이내 운용 시간을 목표 성능으로 가지고 있으며, 임무에 요구되는 장비로 탑재로 탑재 공간(payload)이 제한적이기에 MEMS 관성 센서를 이용한 AHRS에 대한 개발 필요성이 높으나, 대부분의 MEMS 기반 AHRS 관련 국내 연구는 대부분 실제 제품 없이 가상 신호를 이용하여 추정 결과를 얻기 위한 필터 설계 등에 주력하고 있어, 실제 국내 개발한 MEMS 기반 자세 측정 장치 개발 및 성능 검증관련 연구는 미흡한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제 개발 완료되어 제작된 길이 1미터 내외 10노트 이상의 운항 속도와 30분 이내 운용 시간을 가지는 소형 자율 무인 잠수정에 적용하기 위한 MEMS 기반 자세 측정 장치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성능 검증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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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성항법시스템의 장단점은? , 2005). 자율 무인 잠수정에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관성항법시스템(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은 관성 측정 장치 (Inertial Measurement Unit: IMU)을 이용하여 관성의 변화를 측정하여 위치, 속도 및 자세를 계산할 수 있는데, 외부의 도움 없이 독립적인 항법을 수행하며 높은 해상도와 짧은 출력 주기로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IMU의 바이어스 등과 같은 오차와 적분 방식의 항법 알고리즘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법오차가 제한 없이 발산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INS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비 중 하나가 자세 측정 장치(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 AHRS) 이다(Titterton and Weston, 1997; Park and Lee; 2008).
자세 측정 장치는 관성항법시스템에 비해 어떤 점이 좋은가? INS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비 중 하나가 자세 측정 장치(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 AHRS) 이다(Titterton and Weston, 1997; Park and Lee; 2008). INS는 위치, 속도, 자세 등을 제공할 수 있지만, 자체 bias 오차가 1° 이하인 전술급 자이로와 같은 고가이며 정밀도 높은 IMU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며 계산 과정이 매우 복잡한 반면, AHRS는 자세만 제공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정밀도가 낮은 장비를 사용하여도 INS와 비교하였을 때 오차가 크지 않는 값을 제공 가능하고 계산 과정이 단순하여 시스템 구현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수중 로봇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자동화 무인화된 시스템에 MEMS(Machined electro mechanical system) 기술을 적용한 관성 센서를 이용한 AHRS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 지고 있다 (Kim, 2011; Heo, 2010).
자율 운항 무인잠수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수중 운동체 중 운용자의 개입이 최소화되어 스스로 자율 운항 로직에 의해서 운용 가능한 자율 무인잠수정(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AUV)에 대한 수요는 해양 플랜트 산업과 같은 민간 부분과 기뢰탐색작전과 같은 국방 분야에서 증대하고 있다. 자율 운항해야 하는 무인잠수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외부 도움 없이 스스로 운동 및 위치를 제어하는 자율 제어 기술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인잠수정의 항법과 자율제어 기술에 많은 연구들이 국내외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Kim et al., 2009; Hwang and Seong, 2012; Hw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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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eo, O. C.(2010), Attitude estimation of the moving bodies using the MEMS sensor, Master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 Hwang, A. and W. Seong(2012), "Simultaneous mapping and localization for small military unmanned underwater vehicle", DEFENCE SCIENCE JOURNAL, Vol. 22, No. 4, pp. 223-227. 

  3. Hwang, A., W. Seong, and P. Lee(2012), Experiment on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Based on Unscented Kalman Filter for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Vol. 22, No. 1, pp. 63-68. 

  4. Hwang, A., W. Seong and P. M. Lee(2009). "Experiments of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3 Degrees of Freedom Motion Applied the SLAM based on the Unscented Kalman Filter," Jounal of the Korea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Vol. 23, No. 2, pp. 58-68. 

  5. Kim, H. S.(2011), Study on GPS and Sonar - INS for unmanned underwater vehicle, Master Dissertation, Korea Maritime University. 

  6. Kim, Y. S., J. Lee, J. H. Kim, B. H. Jun and P. M. Lee(2009), "Path Tracking Control Based on RMAC in Horizontal Plane for a Torpedo-Shape AUV ISiMi, Jounal of the Korea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Vol. 23, No. 6, pp. 146-155. 

  7. Lee, P. M., B. H. Jun, Y. K. Lim, S. W. Hong and S. I. Yang(2005), Pseudo Long Base Line (LBL) Hybrid Navigation Algorithm Based on Inertial Measurement Unit with Two Range Sonar, Jounal of the Korea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Vol. 19, No. 5, pp. 71-77. 

  8. Negahdaripour, S., S. Cho and J. Y. Kim(2011), Controller design for an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using nonlinear observers, International Journal of Ocean System Engineering, Vol. 1, No. 1, pp. 16-27. 

  9. Park, C. J. and S. J. Lee(2008), The Improvement Method of ARS Attitude depeding on Dynamic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1, No. 6, pp. 30-37. 

  10. Showalter, S.(2004), The Legal Status Of Autonomous Under Vehicles, The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Spring, Vol. 38, No. 1, pp. 80-83. 

  11. Titterton, D. H. and J. L. Weston(1997), Strapdown inertial navigation technology, Peter Peregrinus Ltd. 

  12. Yuh, J.(2000), Design and Control of Autonomous Underwater Robots: A Survey, in Autonomous Robots, Kluwer Academic Publishers, Printed in Netherlands, pp. 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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