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CNG 혼소연료 차량에서의 메탄 저감을 위한 산화촉매에 관한 연구
Studies of Methane Oxidation Catalyst on H2-CNG Mixed Fuel Vehicl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7 no.5, 2013년, pp.22 - 27  

이웅재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  심경실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  양재춘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  김태민 ((주)이엔드디 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소와 CNG를 혼합한 HCNG는 CNG에 비해 연소효율이 높고 보다 친환경적인 연료로 CNG 엔진의 다음 단계의 엔진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수소시대로의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 전망된다. 2014년 EURO-6의 도입으로 CNG 및 HCNG 차량에서 발생되는 메탄가스에 대해서도 규제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HCNG 엔진의 배기가스 중 메탄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메탄산화촉매를 다루었다. 메탄산화촉매의 장시간 운전에 따른 내구성 및 메탄산화 양상 등에 대해 연구했으며, 이 때 촉매의 화학적인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촉매의 중요한 인자인 귀금속 분산도, 비표면적 변화 등을 촉매 활성과 연계하여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CNG engine is performed as a future engine because of high combustion efficiency and eco-friendly property, and is predicted to a brdge of hydrogen vehicles. As EURO-6 regulagion is due to be applied in 2014, consolidated regulations of methane gas that is exhausted from CNG and HCNG vehicles wi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촉매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귀금속, 지지체, 조촉매등 이외에 물리화학적 성질 및 분산도 증진 등을 위해 전이금속 등의 첨가물을 투입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5종의 첨가물을 투입하였고, 그에 따른 메탄제거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Fig.

가설 설정

  • 2. Concept of methane oxid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G 자동차의 장점은? CNG 자동차의 수요는 꾸준하게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여 세계적으로 현재 1,320만대가 운행중이며 이로 인한 환경개선 효과 또한 매우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어지고 있다. CNG 자동차는 환경친화적인 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PM (Particulated matters) 발생이 없고, 반응성탄화수소(NMHC)및 일산화탄소(CO)의 배출량이 매우 적다. 또한, 전자제어엔진, 희박연소 등의 신기술로 NOx의 배출량을 최대한 억제한다. 특히, 소음․진동이 매우 적어 승차감이 좋고, 주행성능과 연비는 기존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옥탄가가 가솔린보다 높아(옥탄가 130정도)엔진 효율이 높다. Table 1.
HCNG가 주목 받는 이유는? 수소와 CNG를 혼합한 HCNG는 CNG에 비해 연소효율이 높고 보다 친환경적인 연료로 CNG 엔진의 다음 단계의 엔진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수소시대로의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 전망된다. 2014년 EURO-6의 도입으로 CNG 및 HCNG 차량에서 발생되는 메탄가스에 대해서도 규제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유럽 수준과 동일한 배출 허용기준(EURO-6)가 국내에 적용되면서 바뀐 점은? 의 개선안에 따르면 경유차는 유럽 수준과 동일한 배출 허용기준(EURO-6)이 2014년부터 적용된다. 대형 경유차에는 나노입자 수와 암모니아 기준도 신설된다. 기존 차량은 2015년 1월부터 해당된다. 또한, CNG버스는 2013년부터 EURO-6에 비해 13% 가량 강화된 기준이 적용되고 메탄과 암모니아 기준이 새롭게 마련된다. 이에 따라 엔진기술에 의한 배기가스 감소뿐 아니라 후처리 촉매에 의한 배기가스 정화 역시 필요사항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T. J. Kim, H. N. Kim, B. C. Choi, Nanoparticles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eavy-Duty CNG Engine with Oxidation Catalys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2(5), 27-33(2008) 

  2. Jan de Wit, Ianina Mofid, "Methane oxidation catalyst for gas engine". Danish Gas Technology Centre project report, 2-32 (2005) 

  3. J. M. LEE, O. B. Yang, S. I. Woo, Characteristics of Pd Catalysts for Methane Oxidation. KJCHE, 10(4), 557-562(1999) 

  4. J.K Lampert et al. /Applied catalyst B : Environmental 14 (1997) 211-223 

  5. U. J. LEE, K. S. Shim, J. Y. Jung, T. M. Kim, A Trend of Catalyst Technology for Aftertreatment on $H_2$ -CNG Mixed Fuel Vehicles, KIGAS, 10(2) 21-26(2011) 

  6. P. Gelin, M. primet/Appliled catalyst B : Environmental 39, 1-37(2002) 

  7. Y. Nagai et al. / Journal of Catalysis 242 (2006) 103-1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