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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음매 없는 일체형 라이너를 갖는 복합재 압력용기의 피로수명 향상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Fatigue Life for Composite Cylinder with Seamless Integrated Line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7 no.6, 2013년, pp.46 - 51  

김효준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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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압력용기는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 그리고 내피로성으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천연가스자동차에 사용된다. 이음매가 없는 일체형 라이너를 갖는 복합재 압력용기는 고강도 탄소섬유와 에폭시 레진으로 라이너 전체를 감싼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적으로 취약한 너클 부위와 압축잔류응력을 고려하여 필라멘트 와인딩 패턴과 자긴압력 설계 기법을 제시하였다. 복합재 압력용기 시제품에 대한 압력반복시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osite cylinder is used by hydrogen fuel cell vehicles and natural gas vehicles because of high specific modulus, specific strength and fatigue resistance. composite cylinder has a seamless integrated liner and it is fully overwrapped with structural fibers of high strength carbon fibers in an 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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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번 시제는 자긴압력을 높이므로 너클 부위의 압축잔류응력을 몸통 부위만큼 증대시켜 피로수명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자긴압력을 증가시키면 몸통 부위에 과도한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실온 압력 반복시험 결과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음매 없는 일체형 라이너를 갖는 복합재 압력용기의 팽창과 수축 시 라이너의 거동을 구조해석으로 모사하고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라이너의 피로수명을 향상하기 위한 자긴압력과 필라멘트 와인딩 패턴 설계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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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압력용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복합재 압력용기는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 그리고 내피로성으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천연가스자동차에 사용된다. 이음매가 없는 일체형 라이너를 갖는 복합재 압력용기는 고강도 탄소섬유와 에폭시 레진으로 라이너 전체를 감싼다.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Fig. 1과 같이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은 복합재 압력용기의 몸통 부위를 보강하는 후프(hoop) 와인딩과 돔 부위를 보강하는 헬리컬(helical) 와인딩으로 구분하며 후프 와인딩이 끝나는 너클 부위가 피로시험 시 구조적으로 가장 취약하다[5].
섬유강화 복합재 압력용기의 피로수명은 라이너에 의해 결정되는데 라이너의 피로수명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재는 금속 라이너 보다 피로특성이 월등히 우수하므로 복합재 압력용기의 피로수명은 라이너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금속 라이너의 피로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긴처리(autofrettage)를적용하여 라이너에 압축잔류응력이 작용하도록 한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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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ames, D. E., and James, A. Y., "Graphite Epoxy Pressure Vessel Dome Reinforcement study," 32nd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April, (1987) 

  2. Ger, G. S., Hwang, D. G., Chen, W. Y., and Hsu, S. E., "Design and Fabr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mposite Pressure Vessels," Theoretical and Appied Fracture Mechanics, Vol 10, pp. 157-163 (1998) 

  3. Kim, H. Y., Hwang, B. C., Bae, W. B., and Kim, C., "Analysis of an Autofrettage Effect to Improve Fatigue Life of the Automotive CNG Storage Vessel,"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7, pp. 292-301(2008) 

  4. Bae, J. H., Lee, H. W., Kim, M. S., and Kim, C., "Optimal Design for CNG Composite Vessel Using Coupled Model with Liner and Composite Lay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9, pp. 1012-1019(2012) 

  5. Park, J. S., Jeoung, S. S., and Chung, J. H., "Cycling life prediction method considering compressive residual stress on liner for the filament- wound composite cylinders with metal li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 Vol. 19, pp. 22-28(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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