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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7 no.6, 2013년, pp.46 - 51
김효준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Composite cylinder is used by hydrogen fuel cell vehicles and natural gas vehicles because of high specific modulus, specific strength and fatigue resistance. composite cylinder has a seamless integrated liner and it is fully overwrapped with structural fibers of high strength carbon fibers in an 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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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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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압력용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복합재 압력용기는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 그리고 내피로성으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천연가스자동차에 사용된다. 이음매가 없는 일체형 라이너를 갖는 복합재 압력용기는 고강도 탄소섬유와 에폭시 레진으로 라이너 전체를 감싼다. | |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Fig. 1과 같이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은 복합재 압력용기의 몸통 부위를 보강하는 후프(hoop) 와인딩과 돔 부위를 보강하는 헬리컬(helical) 와인딩으로 구분하며 후프 와인딩이 끝나는 너클 부위가 피로시험 시 구조적으로 가장 취약하다[5]. | |
섬유강화 복합재 압력용기의 피로수명은 라이너에 의해 결정되는데 라이너의 피로수명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 섬유강화 복합재는 금속 라이너 보다 피로특성이 월등히 우수하므로 복합재 압력용기의 피로수명은 라이너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금속 라이너의 피로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긴처리(autofrettage)를적용하여 라이너에 압축잔류응력이 작용하도록 한다[3-5]. |
James, D. E., and James, A. Y., "Graphite Epoxy Pressure Vessel Dome Reinforcement study," 32nd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April, (1987)
Ger, G. S., Hwang, D. G., Chen, W. Y., and Hsu, S. E., "Design and Fabr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mposite Pressure Vessels," Theoretical and Appied Fracture Mechanics, Vol 10, pp. 157-163 (1998)
Park, J. S., Jeoung, S. S., and Chung, J. H., "Cycling life prediction method considering compressive residual stress on liner for the filament- wound composite cylinders with metal li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 Vol. 19, pp. 22-28(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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