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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결된 화강풍화토와 알루미늄판 접촉면에서 발현되는 동착강도 측정 연구
A Study for Adfreeze Bond Strength Developed between Weathered Granite Soils and Aluminum Plate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4 no.12, 2013년, pp.23 - 30  

이준용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  김영석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  최창호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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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결된 지반에서의 말뚝기초 지지력은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에 의해 지배되는 것과 달리 동토지역에서의 말뚝기초지지력은 일반적으로 주면마찰력에 의해 지배된다. 동토지역에서 말뚝기초와 동결토 사이 접촉면에서 발현하는 주면마찰력은 동착강도로 정의하며, 동착강도는 동토지역 말뚝기초의 설계 지배정수로 알려져 있다. 동토지역에서 말뚝기초의 지지력을 지배하는 설계정수인 동착강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지난 50여 년 동안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현재에도 활발히 연구가 수행 중에 있다. 하지만 동착강도의 경우 토사의 물성특성, 말뚝표면의 거칠기 및 외부적인 시험조건에 의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현재까지 진행된 많은 연구들은 제한된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결온도 및 수직응력 조건에 따른 동착강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대형 냉동챔버 내에서 직접전단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에 동일한 조건으로 측정된 동결토 전단강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향후 동결토 전단강도를 활용하여 동착강도를 추정할 수 있는 동착강도 비례계수를 산정하였으며, 기존 연구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기존 계수에 대한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aring capacity of pile is governed by only skin friction in frozen ground condition, while it is generally governed both by skin friction and end bearing capacity in typically unfrozen ground condition. Skin friction force, which arises from the interaction between pile and frozen soils, is def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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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mm/min의 전단 속도로 하중을 재하하였다. 본 시험은 수직응력 변화에 따른 동착강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섯 가지의 동결온도 조건을 설정하여 수행하였다. 즉, 동착강도 시험은 상대밀도(76%), 함수비(15.
  • 본 연구에서는 동토지역의 저온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대형 냉동챔버와 극저온 환경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직접전단시험기를 활용하여 동결온도 및 수직응력 변화에 따른 알루미늄재료와 화강풍화토 접촉면에서 발현되는 동착강도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동착강도 추정에 활용하기 위하여 선행연구(Lee & Choi, 2013)와 동일한 조건으로 측정된 화강풍화토의 전단강도 특성을 이용하여 동착강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이는 토사종류, 모형재료의 종류 및 외부적인 시험조건 등 다양한 인자들에 의하여 동착강도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동착강도 측정 시험은 여러 영향인자에 의한 동착강도 특성 분석 및 향후 동결토 전단강도 값을 참고 값으로 활용하여 동착강도를 추정할 수 있는 기준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동착강도 비례계수는 다양한 인자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존 연구를 통해 제안된 고정 수정계수 및 추정곡선을 적용하여 동착강도를 산정하는 것은 많은 오차를 내포하게 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도출한 실내 동착강도 시험결과와 기존 연구(Lee & Choi, 2013)의 동결토 전단시험 결과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동토지반 기초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동착강도 비례계수를 도출하였다. 여기서, 상온조건의 시험결과는 간극수의 동결이 발생하는 시기인 0℃ 직전까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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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동토지반이란? 극한지(極寒地)에 존재하는 영구동토지반은 지층 내 계절의 변화에 상관없이 일 년 내내 얼어있는 동결토층이 존재하는 지반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영구동토 층 상부는 계절변화에 따라 동결・융해를 반복하는 활동층이 나타나는 지층 구조를 지니고 있다. 동토지역에서 말뚝기초는 활동층을 통과하여 영구동토 층에 설치하게 되며, 말뚝기초의 지지력 산정은 말뚝 선단에서 동결토사의 전단강도에 의한 선단지지력과 수분이 함유된 토사와 구조체 사이에 작용하는 말뚝 주면마찰력으로 구분되어 예측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주면마찰력만을 고려하여 지지력 설계를 수행한다.
동토지역에서 말뚝기초 설치는 어디에 이루어지는가? 극한지(極寒地)에 존재하는 영구동토지반은 지층 내 계절의 변화에 상관없이 일 년 내내 얼어있는 동결토층이 존재하는 지반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영구동토 층 상부는 계절변화에 따라 동결・융해를 반복하는 활동층이 나타나는 지층 구조를 지니고 있다. 동토지역에서 말뚝기초는 활동층을 통과하여 영구동토 층에 설치하게 되며, 말뚝기초의 지지력 산정은 말뚝 선단에서 동결토사의 전단강도에 의한 선단지지력과 수분이 함유된 토사와 구조체 사이에 작용하는 말뚝 주면마찰력으로 구분되어 예측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주면마찰력만을 고려하여 지지력 설계를 수행한다. 여기서, 주면마찰력은 말뚝과 동결토의 접촉면에서 발현되는 동착강도로 산정되며, 이러한 동착강도는 동토지반 말뚝기초의 지지력을 지배하는 설계정수로 알려져 있다(Ladanyi & Theriault, 1990).
말뚝기초의 지지력 산정을 위한 주면 마찰력이란? 동토지역에서 말뚝기초는 활동층을 통과하여 영구동토 층에 설치하게 되며, 말뚝기초의 지지력 산정은 말뚝 선단에서 동결토사의 전단강도에 의한 선단지지력과 수분이 함유된 토사와 구조체 사이에 작용하는 말뚝 주면마찰력으로 구분되어 예측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주면마찰력만을 고려하여 지지력 설계를 수행한다. 여기서, 주면마찰력은 말뚝과 동결토의 접촉면에서 발현되는 동착강도로 산정되며, 이러한 동착강도는 동토지반 말뚝기초의 지지력을 지배하는 설계정수로 알려져 있다(Ladanyi & Theriault,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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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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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Tsytovich, N. A. (1975), The mechanics of frozen ground(trans.), eds. G. K. Sinzow and G. P. Tschebotarioff, Scripta/McGraw Hill, New York, p. 426. 

  18. Weaver, J. S. and Morgenstern, N. R. (1981), Pile design in permafrost,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18, No. 3, pp. 357-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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