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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6, 2013년, pp.11 - 19
이형주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최호진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일두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황기영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fuel injection characteristics through swirl injectors when the fuel was heated to very high temperature conditions. Three swirl injectors with different orifice diameters and swirler geometries were used to measure the flow coefficien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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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화수소 계열의 액체 연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어 왔는가? | 탄화수소 계열의 액체 연료는 지난 수십년간 항공기 및 유도무기용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의주 연료로서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현재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에 주로 사용되는 연료로는 원유(crude oil) 기반의 혼합물인 JP-8(또는 Jet A-1)과 유기합성으로 제조된 합성유인 JP-10이 대표적인데, 특히 JP-8은 전세계적으로 가스터빈 항공기용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JP-10은 현재 미국의 모든 공기흡입식 유도무기에 적용되고 있다[1]. | |
고속 비행에 의한 동체와 엔진의 극심한 가열문제를 극복하기위해 액체연료를 능동냉각에 사용되는 경우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 그런데 이와 같은 극초음속 비행의 난제 중 하나는 고속 비행에 의한 동체와 엔진의 극심한 가열문제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효과적인 해결 방법은 탑재된 액체 연료의 흡열반응을 이용한 능동 냉각방식이다[3]. 이와 같이 초고속 비행체에서 액체연료가 능동냉각에 사용되는 경우에는 연료가 가열되어 연료의 온도가 상승하고, 결국 끓는점 이상으로 연료가 가열되면 비등의 영향으로 인젝터를 통한 연료의 분사특성이 완전히 바뀌게 된다. 그러나 현재까지 상변화를 일으키는 고온 연료의 분사특성에 관한 연구는 디젤엔진 인젝터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4], 항공 추진기관 분야에서 흡열반응으로 불가피하게 상변화된 연료의 분사특성 변화에 대한 연구는 알려진 결과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 |
고속 비행에 의한 동체와 엔진의 극심한 가열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최근 20여년 동안 세계 각국에서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개발기술을 경쟁적으로 연구하였는데, 특히 실용화에 대비하여 탄화수소계열의 액체연료를 이용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2]. 그런데 이와 같은 극초음속 비행의 난제 중 하나는 고속 비행에 의한 동체와 엔진의 극심한 가열문제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효과적인 해결 방법은 탑재된 액체 연료의 흡열반응을 이용한 능동 냉각방식이다[3]. 이와 같이 초고속 비행체에서 액체연료가 능동냉각에 사용되는 경우에는 연료가 가열되어 연료의 온도가 상승하고, 결국 끓는점 이상으로 연료가 가열되면 비등의 영향으로 인젝터를 통한 연료의 분사특성이 완전히 바뀌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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