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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4 no.4, 2013년, pp.339 - 363
이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김선경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습득연령효과는 연령 초기에 습득된 단어가 후기에 습득된 단어에 비해 효율적으로 처리되는 현상이다. 습득연령은 단어빈도와 함께 단어처리과정의 주요한 변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한글 단어재인에서 습득연령효과를 검토하였다. 실험 1에서는 단어명명과제와 어휘판단과제에서 습득연령효과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과제유형과 습득연령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다. 습득연령효과는 단어명명과제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어휘판단과제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어휘판단과제를 사용하여 습득연령과 단어빈도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습득연령과 단어빈도는 각각 유의한 변인으로 드러났다. 후기습득 단어에 비해 초기습득 단어의 어휘 판단 수행이 우수했으며, 저빈도 단어에 비해 고빈도 단어의 어휘 판단 수행이 우수했다. 두 변인의 독립적 효과는 확인했으나, 둘 간의 상호작용은 없었다. 실험 3에서는 음 변화가 일어나는 단어 조건과 음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단어 조건에서 습득연령효과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습득연령효과는 두 조건에서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두 조건 간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해 여러 가설들을 비교 논의하였다.
The age of acquisition effect is the phenomenon in which the words acquired early in life are processed better than the words acquired later in life. Age of acquisition and word frequency are critical factors in lexical processing.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age of acquisition effects in Hangul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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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가설에서 새로운 단어의 의미 학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의미 가설(semantic hypothesis)에서는 초기에 학습되는 단어가 의미망에서 더 많은 연결을 가지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간주한다. 새로운 단어의 의미 학습은 이미 학습된 단어들의 의미를 참조하여 학습되기 때문에 초기 습득 단어들은 의미처리의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 전자의 입장이 일반적인 학습과정에서 습득연령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면, 후자의 입장은 습득연령현상이 구체적으로 의미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 |
연결주의 모형에 따른 학습망의 변화는? | 그 중 많은 관심을 받아 온 입장이 연결주의 모형과 이 선상에서 제안된 임의적 대응 가설이다. 연결주의 모형(connectionist models)에 따르면 학습 망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가소성을 잃게 되고 그로 인해 후기 학습 망에 입력되는 새 항목들은 초기에 입력된 항목들만큼 효과적으로 학습되지 못한다. 후기에 학습되는 단어가 초기만큼 효율적 표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되고, 이런 추가적 부담이 초기에 습득한 단어와 후기에 습득한 단어 간의 처리 효율성의 차이인 습득연령효과로 나타난다[2]. | |
습득연령효과란? | 습득연령효과(age of acquisition effects)는 생애 초기에 습득된 단어들이 생애 후기에 습득된 단어들에 비해 더 효율적으로 처리되는 현상이다. 습득연령효과에 대한 증거는 Caroll과 White[1]가 최초로 보고한 이래 다양한 언어들과 과제들에서 보고 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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