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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6, 2013년, pp.297 - 303  

김규동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유영목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  김정래 (을지대학교 의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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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과 이러한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은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 유무 집단별로 편재성, 개인화, 즉시접속성 등의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과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 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전략방안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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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s have influence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The study also showed that the Influence of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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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셋째,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 유무에 따른 영향 차이를 파악한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에 필요한 유용한 마케팅전략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 유무에 따른 영향 차이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와 함께 급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과 이러한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모바일 커머스 관련 기업들에게 필요한 마케팅전략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내용들이 다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다항목으로 이루어진 모바일 커머스 특성과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의 각 구성개념 구성요인들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각 구성개념 측정자료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셋째,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 유무에 따른 영향 차이를 파악한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에 필요한 유용한 마케팅전략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 유무에 따른 영향 차이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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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au, Lim & Shen이 제시한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4가지는? 이러한 모바일 커머스는 기존의 유선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Siau, Lim & Shen(2001)은 편재성(ubiquity), 개인화(personalization), 유연성(flexibility), 전이성(dissemination)의 네가지를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다[3]. 여기서 편재성은 기업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이용자 또한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특성을 말하며, 개인화는 서로 다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하는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에게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모바일 커머스란? 무선통신 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는 무선 통신 네트워크나 다른 유선 전자상거래 기술을 활용하는 모바일 장치를 통해 수행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로서[3], 모바일 전자상거래, 모바일 커머스, m-커머스, m-비즈니스, 무선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 4가지(편재성, 개인화, 유연성, 전이성)에 대해 설명하면? 이러한 모바일 커머스는 기존의 유선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Siau, Lim & Shen(2001)은 편재성(ubiquity), 개인화(personalization), 유연성(flexibility), 전이성(dissemination)의 네가지를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다[3]. 여기서 편재성은 기업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이용자 또한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특성을 말하며, 개인화는 서로 다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하는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에게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다음으로 유연성은 모바일 기기들의 휴대성을 말하는데, 이러한 특성은 모바일 이용자들이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에서 자료를 다운 받으면서 사람을 만나거나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끝으로 전이성은 특정한 지역에서 모든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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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 On-line Shopping Association, The Understanding and Prospect on the 2013 On-line Shopping Industry, May 2013. 

  2.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nd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2 Latter Half Term's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Using Smart Phone, January 2013. 

  3. K. Siau, E. P. Lim, and Z. Shen, "Mobile Commerce: Promises, Challenges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Database Marketing, vol. 12, no. 3, pp. 4-13, 2011. 

  4. P. Barwise, "TV, PC, or Mobile? Future Media for Consumer e-commerce", Business Strategy Review, vol. 12, no. 1, pp. 35-42, 2002. 

  5. Durlacher Research Ltd., "Mobile Commerce Report, 2003. 

  6. J. H. Wu and S. C. Wang, "What drives mobile commerce? An empirical evaluation of the revi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2, pp. 719-729, 2005. 

  7.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8. A. K. Dey, "Understanding and Using Context",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5, 2001. 

  9. S. J. Shin, "The Model Proposal of Mobile Cloud Security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1 no. 6, pp. 151-156, 2011. 

  10. E. Y. Zeng, D. C. Yen, and H. G. Hwang, Mobile commerce: the convergence of e-commerce and wireless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3, pp. 302-322, 2003. 

  11. L. R. Vijaysarathy, Predicting Consumer Intentions to Use Online Shopping : The Case for an Augmen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1, pp. 747-762, 2004. 

  12. J. J. Cronin, M. K. Brady, amd G. T. M. Hult,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2, pp. 193-218, 2000. 

  13. W. D. Salisburry, R. A. Pearson, A. Wl. Pearson, and D. W. Miller, "Perceived Security and World Wide Web purchase intention",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 101, no. 4, pp. 165-177, 2001. 

  14. J. H. Kwon, "Mobile Commerce Application using User Tagging in Context-aware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6, issue 2, pp. 84-90, Apr 2008. 

  15. M. R. Kwon,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Smart Devic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95-99, 2013. 

  16.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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