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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6, 2013년, pp.297 - 303
김규동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유영목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 김정래 (을지대학교 의료공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s have influence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The study also showed that the Influence of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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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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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au, Lim & Shen이 제시한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4가지는? | 이러한 모바일 커머스는 기존의 유선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Siau, Lim & Shen(2001)은 편재성(ubiquity), 개인화(personalization), 유연성(flexibility), 전이성(dissemination)의 네가지를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다[3]. 여기서 편재성은 기업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이용자 또한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특성을 말하며, 개인화는 서로 다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하는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에게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 |
모바일 커머스란? | 무선통신 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는 무선 통신 네트워크나 다른 유선 전자상거래 기술을 활용하는 모바일 장치를 통해 수행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로서[3], 모바일 전자상거래, 모바일 커머스, m-커머스, m-비즈니스, 무선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 |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 4가지(편재성, 개인화, 유연성, 전이성)에 대해 설명하면? | 이러한 모바일 커머스는 기존의 유선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Siau, Lim & Shen(2001)은 편재성(ubiquity), 개인화(personalization), 유연성(flexibility), 전이성(dissemination)의 네가지를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다[3]. 여기서 편재성은 기업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이용자 또한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특성을 말하며, 개인화는 서로 다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하는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에게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다음으로 유연성은 모바일 기기들의 휴대성을 말하는데, 이러한 특성은 모바일 이용자들이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에서 자료를 다운 받으면서 사람을 만나거나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끝으로 전이성은 특정한 지역에서 모든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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