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내 서비스 환경에 대한 승무원의 인식이 동기부여 및 서비스 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서비스 제공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abin Crew's Perception of Cabin Servicescape to Their Service Performance through Motivation and Direc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4, 2013년, pp.53 - 61  

최덕진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김문선 (아시아나항공 캐빈서비스팀)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박성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light service, depending on the perceptions of service satisfaction because ever turns into a variable, which enables service providers the flexibility of a variable in the end flight service to suit your needs to providing comprehensive and proactive services of the crew will be motivated. I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첫째, 서비스 환경을 과거 연구문헌들을 통해 분석하고 기내라는 특수한 공간 속에서 서비스 환경이 구성하는 다양한 속성들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한 서비스 환경 속성들에 대해 승무원들이 어떻게 인식하는 지 그리고 승무원들의 인식이 승무원들의 서비스 지향성, 서비스 동기부여 및 서비스 제공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수집된 설문결과를 통해 실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환경을 구성하는 속성, 서비스 지향성, 서비스 동기부여 및 서비스 제공의도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과관계 속에서 향후 탑승여객들의 기내서비스 만족도 증진을 위해서 국적항공사가 어떻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 지에 대한 관리자적 및 경영학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양대 국적항공사에서 승무원 관리와 기내 서비스와 관련된 전문가들은 서비스 환경(Servicecape)과 실제로 여객이 인식하는 기내서비스 품질과의 차이가 있음을 주지하여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서비스 환경에 대한 승객들의 인식이 승무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서비스 환경을 과거 연구문헌들을 통해 분석하고 기내라는 특수한 공간 속에서 서비스 환경이 구성하는 다양한 속성들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 둘째 이러한 서비스 환경 속성들에 대해 승무원들이 어떻게 인식하는 지 그리고 승무원들의 인식이 승무원들의 서비스 지향성, 서비스 동기부여 및 서비스 제공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수집된 설문결과를 통해 실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환경을 구성하는 속성, 서비스 지향성, 서비스 동기부여 및 서비스 제공의도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과관계 속에서 향후 탑승여객들의 기내서비스 만족도 증진을 위해서 국적항공사가 어떻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 지에 대한 관리자적 및 경영학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기내 서비스케이프 평가속성이 승무원의 동기부여, 서비스 지향성 및 서비스 제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내 서비스케이프 평가속성인 물리적 환경, 심미성, 기내기능성, 매뉴얼 기능성 및 청결성 등을 독립 변수로 설정하였다.
  • 특히 과거 서비스케이프 연구문헌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서비스 매뉴얼의 기능성”이라는 측면까지 확대하여 서비스 매뉴얼의 융통성에 대한 승무원들의 인식과 행동이 서비스 동기부여 및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매개변수로는 승무원들의 동기부여, 서비스 지향성 및 자발적 고객 서비스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속변수로는 서비스 제공행동으로 설정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별 서비스 인카운터에 대한 관리는 어떤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개별 서비스 인카운터에 대한 관리는 서비스 기업의 조직구조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 및 문화 등 폭 넓은 시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리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Shostack(1984)이 제시한 서비스 인카운터 평가모델은 고객이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받는 순간 인식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서비스 및 기타 모든 유․무형의 등 서비스 회사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총망라 하고 있다.
21세기에 서비스가 갖는 특징은? 21세기 들어 서비스는 단지 서비스 산업에만국한되지 않고 거의 모든 산업분야를 아우르는 성장 동력이며 경쟁력의 원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항공사의 서비스 중에서 승객의 운송, 안전, 식음료 및 면세품 판매 등 상식적으로 알수 있는 서비스 활동의 거의 전 분야를 제한된 공간 즉 서비스 최접점인 기내(Cabin)에서 제공 하는 승무원의 기내 서비스야 말로 서비스 업계의 선두 주자라 할 수 있는 항공 산업에서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승무원의 기내 서비스의 역할인가? 21세기 들어 서비스는 단지 서비스 산업에만국한되지 않고 거의 모든 산업분야를 아우르는 성장 동력이며 경쟁력의 원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항공사의 서비스 중에서 승객의 운송, 안전, 식음료 및 면세품 판매 등 상식적으로 알수 있는 서비스 활동의 거의 전 분야를 제한된 공간 즉 서비스 최접점인 기내(Cabin)에서 제공 하는 승무원의 기내 서비스야 말로 서비스 업계의 선두 주자라 할 수 있는 항공 산업에서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000년대 이후 국제여객 수요 증대에 따른 항공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항공 서비스 분야의 수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유정남.이영재.이용기, "호텔기업의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만족에 미치는 영향, 등급별 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000), 23(2), 138-155. 

  2. Baker, J., Levy, M.& Grewal, D. "An experimental approach to marking retail store environmental decision". Journal of Retailing, (1992), 68(4), 445-460. 

  3. Baker, J., Grewel, D. and Parasuraman, A., "The influence of fashion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994), 22(4), 328-339. 

  4. Beatty, E. E. and Schneider, C. E. "Personnel administration : An experimental skill building approach", (1981), Addison-Wesley Publishing, 2nd Edition, N. Y. 

  5. Bitner, M. J. "Servicescapes :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1992), 56(4), 57-71. 

  6. H. Maslow "A Theory of Human Behavior", Psychological Review,, (1943), Vol 50(4), 370-396 

  7. Koepp, S., "Pul-eez! Will Someone Help Me?", TIME, (1987), Feb(2), 28-34. 

  8. Normann, R. "Service Management: Strategy and Leadership in Service Business", (1991) Wiley, 2nd Edition. 

  9.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al, and Leonard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1985), 49(Fall), 41-50. 

  10. Schmenner, Roger W., "How Can Service Businesses Survive and Prosper?" Sloan Management Review, (1986), 27(Spring), 21-32. 

  11. Shostack, G. Lynn "Designing the Service Encounter", New York: Lexington Books, (1984) 243-254. 

  12. Solomon, Micahel R., "Packaging the Service Provider," Services Industries Journal, (1985), 5(1), 64-71. 

  13. Surprenant, Carol F. and Gilbert A. Churchill, Jr."Can Role-Playing Be Substituted for Actual Consumption?"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1, Thomas C. Kinner, ed. Ann Arbor, MI: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1984), 122-6. 

  14. Zeithaml, Valarie,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1988), 52 (July), 2-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