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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최적 노면 마찰력을 고려한 ABS 슬라이딩 모드 제어
ABS Sliding Mode Control considering Optimum Road Friction Force of Tyr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78 - 85  

김정식 (한국타이어중앙연구소 동역학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sliding mode control methods for anti-lock brake system (ABS) with the friction force observer. Using a simplified quarter car model, the sliding mode controller for ABS is designed to track the desired wheel slip ratio. Here, new method to find the desired wheel slip ratio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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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ABS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가 실제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최대 마찰력이 발생하는 최적의 목표 슬립을 추정하는 것과 두 번째로 추정된 목표 슬립을 정확하게 추적하는 것을 동시에 만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슬라이딩 모드 ABS 제어 방법을 제안 하였다.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는 단순화된 1/4 차량 모델을 이용하여 설계하였으며 제어기가 추적해야할 목표 슬립은 슬라이딩모드 관측기에 의해 추정된 마찰력과 슬립 곡선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설정 하였다.
  • 차량의 제동 거리를 단축하기 위한 ABS 제어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외란과 시스템의 불확실성에 대해서 강건성을 보장하는 슬라이딩 모드 ABS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2) 이와 같이 제동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은 타이어에서 최대 마찰력을 발생시키도록 슬립율 제어가 가능하였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Fig. 3과 같은 타이어 마찰력과 슬립율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가변 목표 슬립율, λd 를설정하였다.
  • 여기서 타이어의 구름저항력과 차량의 공기 저항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v는 차량 속도, ω는휠 회전 속도, m은 차량의 1/4 질량, J는 휠 관성모 멘트, Fx는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 Tb는 제동 토크, r은 타이어의 유효 회전 반경(Effective rolling radiu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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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이 잠기는 현상이 바람직 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현상은 상당히 바람직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휠이 잠기게 되면 타이어가 노면과 심하게 미끄러져 마찰력이 감소하여 제동거리(Braking distance)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휠이 잠기게 되면 휠의 조향 능력이 사라져 차량 제어가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차량 ABS(Anti-lock braking system) 제어의 주 목적은 이와 같은 급작스런 제동시에 휠이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면서 차량의 조향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ABS 제어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휠이 잠기게 되면 휠의 조향 능력이 사라져 차량 제어가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차량 ABS(Anti-lock braking system) 제어의 주 목적은 이와 같은 급작스런 제동시에 휠이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면서 차량의 조향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ABS 제어기를 설계 시 차량 시스템의 강한 비선형과 불확실성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ABS 제어기를 설계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차량 시스템의 강한 비선형(Nonlinear)과 불확실성 (Uncertainty)이다. 이것은 모델링 과정에서 차량 질량 등과 같은 변수의 추정오차, 무시되는 동역학, 그리고 공기저항과 구름저항력의 외란에 의한 모델 불확실성이 반드시 수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고전적인 선형 제어와 주파수 영역 방법을 이용하여 제어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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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Drakunov, U. Ozguner, P. Dix and B. Ashrafi, "ABS Control Using Optimum Search vis Sliding Modes,"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3, No.1, pp.79-85, 1995. 

  2. J. K. Hwang and C. K. Song, "Sliding Model Control of the Vehicle ABS with a Disturbance Observer for Model Uncertain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23, No.4, pp.44-51, 2006. 

  3. S. Choi and D. W. Cho, "Design of nonlinear Sliding Mode Controller with Pulse Width Modulation for Vehicular Slip Ratio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Vol.36, No.1, pp.57-72, 2001. 

  4. M. Sugai, H. Yamaguchi, M. Miyashita, T. Umeno and K. Asano, "New Control Technique for Maximizing Braking Force on Antilock Braking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32, pp.299-312, 1999. 

  5. S. C. Baslamisli, I. E. Kose and G. Anlas, "Robust Control of Anti-lock Brake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45, No.3, pp.217- 232, 2007. 

  6. H. S. Jeong and K. I. Lee, "Friction Coefficient, Torque Estimation, Smooth Shift Control of Automatic Power Transmission,"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14, No.5, pp.508-517, 2000. 

  7. Automotive Handbook, 5th Edn., Robert Bosch GmbH, Stuttgart, 2000. 

  8. MF-Tool 6.1 Users Manual, Delft-Tyre TNO Automotiv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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