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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78 - 85
김정식 (한국타이어중앙연구소 동역학연구팀)
This paper presents the sliding mode control methods for anti-lock brake system (ABS) with the friction force observer. Using a simplified quarter car model, the sliding mode controller for ABS is designed to track the desired wheel slip ratio. Here, new method to find the desired wheel slip ratio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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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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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이 잠기는 현상이 바람직 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현상은 상당히 바람직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휠이 잠기게 되면 타이어가 노면과 심하게 미끄러져 마찰력이 감소하여 제동거리(Braking distance)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휠이 잠기게 되면 휠의 조향 능력이 사라져 차량 제어가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차량 ABS(Anti-lock braking system) 제어의 주 목적은 이와 같은 급작스런 제동시에 휠이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면서 차량의 조향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 |
ABS 제어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 또한 휠이 잠기게 되면 휠의 조향 능력이 사라져 차량 제어가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차량 ABS(Anti-lock braking system) 제어의 주 목적은 이와 같은 급작스런 제동시에 휠이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면서 차량의 조향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 |
ABS 제어기를 설계 시 차량 시스템의 강한 비선형과 불확실성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ABS 제어기를 설계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차량 시스템의 강한 비선형(Nonlinear)과 불확실성 (Uncertainty)이다. 이것은 모델링 과정에서 차량 질량 등과 같은 변수의 추정오차, 무시되는 동역학, 그리고 공기저항과 구름저항력의 외란에 의한 모델 불확실성이 반드시 수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고전적인 선형 제어와 주파수 영역 방법을 이용하여 제어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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