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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128 - 136
고영진 (전북자동차기술원 선행연구기술팀) , 김도영 (브이앤아이 부설연구소)
This study presents the development of Gateway Control Module using SAE J1939 protocol for the commercial vehicles. Presently, the load rate of CAN bus is increased by the single network composition and addition of new ECUs for development of intelligent vehicles. Because the embedded system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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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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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J1939이란? | 상용차에서 사용되는 SAE J1939는 ISO-11898의 High Speed CAN Specification의 Physical Layer를 기반으로 29bit의 식별자로 구성되는 CAN 2.0B Extended를 사용하며 전송 속도는 250Kbps이다.1,2) Gateway 제어모듈을 개발하기에 앞서 현재 차량 시스템의 CAN Bus 구조를 파악하여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 |
상용차의 문제점은? | CAN 통신기반 승용차의 경우 Low Speed-CAN과 High Speed-CAN으로 구분하여 Bus를 구성하고 있어서 CAN Bus 부하율에 대한 문제를 최소화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상용차는 CAN Bus의 구성을 단일 네트워크로 사용하여 CAN Bus 부하율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 |
Gateway 제어모듈의 추가적인 기능은? | 6과 같이 제어모듈간의 메시지 및 통신 속도의 상이함을 해결함으로서 차량의 제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CAN 통신 네트워크 통합 제어 장치를 말한다. 또한 추가 적인 기능으로 차량제어모듈의 고장진단과 차량 사고에 대한 CAN 데이터 기록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Gateway 기능에 대해서만 기술하고자 한다. |
SAE J1939-31 Revised 2004, Network Layer, 2004.
SAE J1939-71 Revised 2006, Appendix A, 2006.
Opal-RT Technologies Inc., RT-LAB User's Guide, 2009.
Opal-RT Technologies Inc., RT-EVENT User's Guid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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