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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 Fouette Turns 동작 시 음악반주 유무에 따른 정면응시도 및 회전축 이동거리 차이
A Comparative Study on Orientation density to the Front and Path Length of Rotational Axis with/without Music during Fouette Turns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3 no.4, 2013년, pp.403 - 407  

조남규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공연예술경영학과) ,  오성근 (상명대학교 예술경영연구소) ,  신화경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  박재근 (상명대학교 무용학과) ,  이승연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  기재석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하종규 (한국스포츠클리닉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uett$\acute{e}$ turns are repeated pirouettes which begin as a normal pirouette en dehors but include a movement that allows the rotational momentum lost to friction to be regained once each revol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on orientation density of head/trunk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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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자 발레 전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발레 Fouette turns 동작 시 상체(머리와 몸통, 양팔)의 정면응시 정도 및 회전축의 이동정도 등 미학적 요소를 정량화하여 음악 유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발레 훈련 및 평가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발레 Fouette 턴 동작 시 소요시간, 머리와 몸통의 정면응시도, 회전수 및 회전축-지면 간 교점을 정량화하여 음악반주 유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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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수는 회전속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동작을 취하는가? 따라서 마찰로 인해 상실된 회전운동량과 회전안정성을 회복함과 동시에 관객을 최대한 오래 응시하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무용수는 정면을 향할 때 다리와 양팔을 벌려 회전관성을 가능한 크게 함으로써 회전속도를 최소화하려 한다.
전통 발레에서 Fouette turns 동작이란 무엇인가? 전통 발레 Fouette turns 동작은 일반적인 Pirouette en dehors 동작과 마찰로 인해 손실된 회전운동량 및 회전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해 수행되는 또 다른 동작을 번갈아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복합동작이다. 양팔은 앞쪽으로 원을 이루고, 지지다리의 무릎에 발을 붙이면서 다리를 접어 올린 채, 디딤(왼) 발가락 끝으로 서서 마찰을 최소화하며 회전한다.
무용수들이 성공적인 Fouette turns을 수행하기 위해 선호속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 발레의 미학적 요소가 위협 받을 가능성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로 인해 발레의 미학적 요소가 위협받게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음악 반주에 맞춰 동작을 수행할 때 발레 미학적 요구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리 관절의 각도, 근육 활성 시기 및 활성양 등을 변화시켜야 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발레 동작의 시공간적 및 운동학적 변인의 변화를 유발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음악 반주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된 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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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mura A., Iino Y., Kojima T. (2008). Biomechanics of the continuity and speed change during one revolution of the Fouette turn. Human Movement Science, 27, 903-913 

  2. Imura, A., Iino Y., Kojima T. (2010). Kinematic and Kinetic Analysis of the FouettTurn in Classical Ballet. Journal of Applied Biomechanics, 26, 484-492 

  3. Imura, A., Yeadon, M.R..(2010). Mechanics of the Fouette turn. Human Movement Science, 29, 947-955. 

  4. Laws, K.. (2002). The physics and Art of dance : understanding Movement. New York, USA, Oxford University Press. 

  5. Lee J. (2012). Differences in Kinetic Variables of Fouette en Dehors by Upper Extremity Usag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50. 913-922. 

  6. Lee J., Oh C. H. (2012). A Biomechanical Analysis of Lower Extremity Segment dur ing the Fouette en dehors Performed by Ballet Dancers.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22(1), 043-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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