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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바일 아바타를 위한 적응적 계층 동작 저작
Adaptive Hierarchical Motion Authoring for 3D Mobile Avatar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40 no.9, 2013년, pp.511 - 518  

진영훈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  김두범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  채영호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  남상훈 (중앙대학교 영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의 동작을 표현하는 아바타의 제작은 영화, 컴퓨터 게임 및 가상현실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간의 동작을 사실적으로 모사하기 위해서는 모션 캡처와 같은 센서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작을 구성한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인간의 동작을 자연스럽게 재현할 수 있지만 동작 구성을 위해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므로 실시간으로 대화형 모바일 아바타를 구성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3D 모바일 아바타의 동작을 구성하기 위해 패턴매칭을 통한 직관적 분류로 데이터 셋을 구현하고, 유연하고 적응적인 계층구조 알고리즘에 의해 다양한 아바타의 동작을 사상하는 것을 제안한다. 사용자 입력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자이로가 부착된 동작 입력센서를 사용하였고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적용하여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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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of avatars which represents human motion is widely used in movie, computer game and virtual reality industry. In order to get the realistic human posture, motion data collection and database construction are required by using sensors such as motion capture device. Natural motion of human av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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