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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1 no.1, 2013년, pp.55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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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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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블록이란? |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할 때 사용되는 선박 블록은 선박 건조의 최소 단위이며 크기는 평균적으로 15m ×15m 정도이고 무게는 수십톤에서 수백톤에 이르는 철 구조물이다. 이러한 구조물은 선박 건조에 이용되기 전까지 트랜스포터에 실려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어떤 트랜스포터에 어느 곳에 놓여진 선박 블록을 실어서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스케쥴링 되어야 한다. | |
선박 블록의 크기는? |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할 때 사용되는 선박 블록은 선박 건조의 최소 단위이며 크기는 평균적으로 15m ×15m 정도이고 무게는 수십톤에서 수백톤에 이르는 철 구조물이다. 이러한 구조물은 선박 건조에 이용되기 전까지 트랜스포터에 실려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어떤 트랜스포터에 어느 곳에 놓여진 선박 블록을 실어서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스케쥴링 되어야 한다. | |
선박 블록을 싣고 내리기 위해 트랜스포터가 선박 블록 밑으로 진입하는 경우, GPS 신호에 의한 위치 추적은 불가능해지는 문제를 보안하기위해 도입된 방법은?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닥 매설용 RFID를 이용한 위치추적을 도입하게 되었다. 선박 블록이 위치한 야드에 일정한 간격으로 RFID 태그를 매설한 후, 트랜스포터가 선박 블록 밑으로 진입할 때 해당 RFID 태그를 인식하여 트랜스포터의 위치를 판단하게 된다. |
한상철, 박정호, "조선.IT 융합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 PD이슈리포트, 3월호, 2012.
박정호, 진광자, 김재명, 유대승, 오문균, 임동선, "조선 IT현황과 전망",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25권 4호, 2010.
함호상 외, "IT기반 선박용 토탈 솔루션 개발", 최종보고서, 2012.
임동선 외, "해상 애드혹 네트워크 기반 선박 안전운항 솔루션 개발", 2차년도 보고서, 2012.
박정호, 장병태, 임동선, "조선소 이동객체 모니터링 시스템", 한국융합소프트웨어학회 논문지, 12월호, 2012.
황호진, "선박해양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구축 방안", 월간 Shipbuilding 4월호, pp.24-30, 2012.
Shipdex, "Shipdex Protocol Issue 2.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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