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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T가 접목되어 디지털 조선소 구축을 위해 연구되었던 기술과 선박의 네트워크화를 기반으로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2008년부터 수행되었던 ‘IT기반 선박용 토탈 솔루션 개발’ 과제의 실적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 조선소를 위한 YAN(Yard Area Network) 기술로서 선박 건조 공정에 큰 비중을 담당하는 트랜스포터(TP)와 선박 블록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방법 및 조선소 그룹통신에 대해 소개하고[3], 3장에서는 해상 광대역 통신과 선박 네트워크 및 선박 데이터 관리 등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다양한 선박 안전운항 지원 기술을 소개하였다[4].
  • 아래 표는 현재 지식경제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상 애드혹 네트워크 기반 선박 안전운항 솔루션 개발” 과제에서 수행하고 있는 주요 선박 서비스 개발 목록이며 서비스 분류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누었다. 본 논문에서는 각 분류에서 각각 2개씩의 주요서비스 기술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조선산업과 IT 융합의 결과물 가운데 디지털 조선소 구축을 위한 YAN 기술에 대해 소개 하였고, 조선산업의 근간을 이룬 선박건조 기술에서 벗어나 다양한 선박 지원 서비스 가운데 안전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몇 가지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였다. 디지털 조선소 구축 기술과 선박 안전운항 서비스 기술은 별개의 분야일 수 있지만, 두가지 분야에서 IT 융합의 결과가 결실을 맺을 때 비로소 진정한 조선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 본 시스템 개발은 이러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Shipdex(Ship Data Exchange)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선박 장치와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 방안에 대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레벨 감시의 대상이 되는 엔진 상태 값 중 중요한 실린더 내부 압력, 엔진 흡/배기 압력 및 흡/배기 온도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들 데이터는 센서의 추가 설치 없이 본선에 설치되어 있는 계기를 이용해서 계측이 가능한 것이라서 현재 상황에서도 획득이 가능하고, 엔진 인도시 조선사에서 실시한 시운전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기준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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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블록이란?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할 때 사용되는 선박 블록은 선박 건조의 최소 단위이며 크기는 평균적으로 15m ×15m 정도이고 무게는 수십톤에서 수백톤에 이르는 철 구조물이다. 이러한 구조물은 선박 건조에 이용되기 전까지 트랜스포터에 실려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어떤 트랜스포터에 어느 곳에 놓여진 선박 블록을 실어서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스케쥴링 되어야 한다.
선박 블록의 크기는?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할 때 사용되는 선박 블록은 선박 건조의 최소 단위이며 크기는 평균적으로 15m ×15m 정도이고 무게는 수십톤에서 수백톤에 이르는 철 구조물이다. 이러한 구조물은 선박 건조에 이용되기 전까지 트랜스포터에 실려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어떤 트랜스포터에 어느 곳에 놓여진 선박 블록을 실어서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스케쥴링 되어야 한다.
선박 블록을 싣고 내리기 위해 트랜스포터가 선박 블록 밑으로 진입하는 경우, GPS 신호에 의한 위치 추적은 불가능해지는 문제를 보안하기위해 도입된 방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닥 매설용 RFID를 이용한 위치추적을 도입하게 되었다. 선박 블록이 위치한 야드에 일정한 간격으로 RFID 태그를 매설한 후, 트랜스포터가 선박 블록 밑으로 진입할 때 해당 RFID 태그를 인식하여 트랜스포터의 위치를 판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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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상철, 박정호, "조선.IT 융합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 PD이슈리포트, 3월호, 2012. 

  2. 박정호, 진광자, 김재명, 유대승, 오문균, 임동선, "조선 IT현황과 전망",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25권 4호, 2010. 

  3. 함호상 외, "IT기반 선박용 토탈 솔루션 개발", 최종보고서, 2012. 

  4. 임동선 외, "해상 애드혹 네트워크 기반 선박 안전운항 솔루션 개발", 2차년도 보고서, 2012. 

  5. 박정호, 장병태, 임동선, "조선소 이동객체 모니터링 시스템", 한국융합소프트웨어학회 논문지, 12월호, 2012. 

  6. 황호진, "선박해양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구축 방안", 월간 Shipbuilding 4월호, pp.24-30, 2012. 

  7. Shipdex, "Shipdex Protocol Issue 2.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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