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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IT산업 현황과 항공전자 IT융합 수요기술 전망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1 no.1, 2013년, pp.71 - 77  

이진섭 (한국항공우주산업) ,  임성신 (한국항공우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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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내 항공 IT 융합분야의 연구 개발에 대한 이해를 도우려고 항공 IT 융합 산업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 항공 IT 융합기술의 로드맵 중 주요 기술 사례를 통해 발전 방향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항공 IT 기술개발 로드맵 중 가상/증강 현실 기술을 위한 합성운용체계 기술, 통합 모듈 시스템 구현 기술을 위한 IMA 기반 항공전자 체계 기술 및 조종석 터치/음성인식기술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 체계의 장점으로 말미암아 앞으로 개발되는 최신예 항공기에는 전반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기술은 선진국에서 기술이전을 회피하는 분야로서 항공기에서 비행제어시스템 기술과 함께 기술보유 여부가 항공기 개발역량을 결정하는 항공기의 핵심 서브시스템 기술이다.
  • 항공산업 분야에서 IT 융합의 방향은 조종사에게 정확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거나 손쉽게 입력받고,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항공기 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들 중 일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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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IT 융합 세계시장 전망은? 항공 IT 융합 세계시장은 2012년 845억 달러에서 2014년 1,429억불, 2017년 3,139억불로 증가할 전망으로 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항공전자란? 항공기에서 IT 기술이 가장 많이 융합되어 적용되는 곳은 조종사의 성공적인 임무수행을 위한 항공전자 임베디드시스템이다. ‘항공전자(avionics)’라 함은 항공(aviation)과 전자(electronics)의 합성어로서 항공기 및 항공우주 관련 전 분야에 이용되는 전자장비 체계를 총칭한다. 전투기에서는 주로 통신, 항법, 시현, 탐색 및 식별, 정찰, 공격, 전자전 등에 사용되는 장비를 항공전자 장비라고 일컬으며, 이들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한다.
항공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이유는? 항공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특성을 먼저 살펴보면 첫째 항공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첨단기술을 통해 생산된 완제품은 투입한 원자재에 비해서 매우 고가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면 국내 중형차는 Kg당 2만원이고 T-50항공기 경우 Kg당 388만원이며 미국의 F-22 전투기 경우는 Kg당 2,500만원 수준으로 금값보다 비싸다. 둘째, 초기에 대규모의 연구개발투자와 시설투자가 필요하며 투자회수 기간이 길지만 장기간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항공기 양산 후 폐기 전까지 약 30년 동안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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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항공기 발달에 따른 항공산업의 발전과정, 2008 

  2. CARY R. SPITZER, Avionics: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2007 

  3. 미주지역 항공산업 진출전략, KOTRA, 2007, pp 4-5 

  4. 양상우, 이진섭, 임성신, "IT 기술을 접목한 항공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한국통신학회지, 2008 

  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방/항공 소프트웨어 융합상", 2009년 9월 

  6. 이성남, 김태원, "무기체계 SW 현황 및 발전방향", 정보과학회지, 2011년, 10월 

  7. KEIT, "대한민국 산업.기술 비전2020", 2012 

  8. 한상철, "주력산업IT융합 R&D 추진계획", 미래 신성장동력 R&D 지식포럼, 2012 

  9. 임재현, 박성봉, 안명수, "체계 M&S를 위한 효율적인 LVC 프레임워크", 국방과학연구소 2012년도 제13차 통신전자학술대회, 2012 

  10. ARINC, "Design Guidance for Integrated Modular Avionics", ARINC 651-1, Aeronautical Radio Inc., 1999 

  11. James Windsor, Marie-Helene Deredempt, and Regis De-Ferluc, "Integrated modular avionics for spacecraft- User requirements, architecture and role definition",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IEEE/AIAA, 2011 

  12. Richard Garside and F. Joe Pighetti, Jr., "Integrating Modular Avionics: A new role emerges",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IEEE/AIAA, 2007 

  13. Paul J. Prisaznuk, "ARINC 653 ROLE IN INTEGRATED MODULAR AVIONICS(IMS)", IEEE, 2008 

  14. http://en.wikipedia.org/wiki/ARINC_653 

  15. 이서준, 김두현, "국방용 RTOS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2011, 10월 

  16. 임성신, 조한상, 송재일, "음성인식 기술의 항공기 적용방안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1, 2008년, 11월, 626-629 

  17. 문희성, "터치 스크린 패널(TSP) 시장 및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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