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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1 no.1, 2013년, pp.71 -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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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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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IT 융합 세계시장 전망은? | 항공 IT 융합 세계시장은 2012년 845억 달러에서 2014년 1,429억불, 2017년 3,139억불로 증가할 전망으로 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
항공전자란? | 항공기에서 IT 기술이 가장 많이 융합되어 적용되는 곳은 조종사의 성공적인 임무수행을 위한 항공전자 임베디드시스템이다. ‘항공전자(avionics)’라 함은 항공(aviation)과 전자(electronics)의 합성어로서 항공기 및 항공우주 관련 전 분야에 이용되는 전자장비 체계를 총칭한다. 전투기에서는 주로 통신, 항법, 시현, 탐색 및 식별, 정찰, 공격, 전자전 등에 사용되는 장비를 항공전자 장비라고 일컬으며, 이들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한다. | |
항공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이유는? | 항공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특성을 먼저 살펴보면 첫째 항공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첨단기술을 통해 생산된 완제품은 투입한 원자재에 비해서 매우 고가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면 국내 중형차는 Kg당 2만원이고 T-50항공기 경우 Kg당 388만원이며 미국의 F-22 전투기 경우는 Kg당 2,500만원 수준으로 금값보다 비싸다. 둘째, 초기에 대규모의 연구개발투자와 시설투자가 필요하며 투자회수 기간이 길지만 장기간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항공기 양산 후 폐기 전까지 약 30년 동안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
항공기 발달에 따른 항공산업의 발전과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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