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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른 고객만족도지수의 비교
Comparison of Customer Satisfaction Indices Using Different Methods of Weight Calcul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201 - 211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과정부) ,  김용태 (단국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김성윤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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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가중치 산출방법을 적용하여 각 차원별 가중치 및 고객만족도지수를 비교하고 시사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중치 산출방법을 주관적 방법과 통계적 방법으로 구분하고, 다시 주관적 방법은 고정총합법, 그리고 통계적 방법은 상관분석, 회귀분석, 주성분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으로 세분화하였다. 연구결과 주관적 방법과 통계적 방법에 의한 가중치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석방법에 따른 가중치의 순위는 유사한 패턴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른 각 차원별 가중치는 큰 편차를 보여 차원간의 변별력 및 안정성에 차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른 고객만족도지수는 구조방정식, 회귀분석, 상관분석, 산술평균, 주성분분석, 고정총합법, 요인분석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각 방법론에 따른 고객만족도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Customer Satisfaction Index(CSI) and the weight for each dimension by applying various methods of weight calculation and attempts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For the purpose, the study classified the methods of weight calculation into the subjective method and the statistical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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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주관적 방법은 응답자 스스로 상대적으로 중요도를 평가한 고정총합법으로 분류하고, 통계적 방법은 상관분석, 회귀분석, 주성분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으로 분류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분류한 각각의 방법론에 따라 차원별 가중치 점수 및 고객만족도지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검증하고 시사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만족도지수를 산출하는데 있어 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라 각 차원의 가중치 크기 및 순위, 그리고 고객만족도지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다 상세히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 가중치 산출방법을 주관적 방법과 통계적 방법으로 구분하고, 2) 주관적 방법인 고정총합법과 통계적 방법인 상관분석, 회귀분석, 주성분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가중치를 비교하며, 3) 각각의 가중치 산출방법에 의한 최종적인 고객만족도지수를 비교함으로써 고객만족도지수를 구할 때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종적으로 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른 변화가 고객만족도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그렇지만 각 차원별 만족도에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고 산술평균만을 이용한 고객만족도지수를 종합적으로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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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고객만족도조사는 무엇이 대표적인가?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고객만족도조사는 한국생산성본부의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가 대표적이다. 한편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일반기업들도 고객만족도조사를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점차 그 영역은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고객만족경영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급격히 변해가는 시장환경과 무한경쟁 속에서 많은 공공기관과 일반기업들은 고객만족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의 특징은 기업활동을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계량화하여 경영의 지표로 삼는다는 데 있다[1].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선호도가 지속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을 최종목표로 추구해야지만 장기적인 생존과 차별화 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가중치 산출방법을 적용하여 각 차원별 가중치 및 고객만족도지수를 비교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가중치 산출방법을 주관적 방법과 통계적 방법으로 구분하고, 다시 주관적 방법은 고정총합법, 그리고 통계적 방법은 상관분석, 회귀분석, 주성분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으로 세분화하였다. 연구결과 주관적 방법과 통계적 방법에 의한 가중치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석방법에 따른 가중치의 순위는 유사한 패턴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른 각 차원별 가중치는 큰 편차를 보여 차원간의 변별력 및 안정성에 차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가중치 산출방법에 따른 고객만족도지수는 구조방정식, 회귀분석, 상관분석, 산술평균, 주성분분석, 고정총합법, 요인분석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각 방법론에 따른 고객만족도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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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G. Yoon, J. R. Koo, C. G. Choi, Customer Satisfaction.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1996. 

  2. J. Y. Jung, J. R. Cho, A Study of Developing Customer Satisfaction Index(CSI) Used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and Applications of Customers' Dec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1, No. 3, pp. 85-97, 2003. 

  3. K. J. Song, K. K. Seo, A Comparison Study on Satisfied Customer Reclassification Methods for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 pp. 139-144, 2013. 

  4. S. B. Cho, K. Y.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KS-SQI, NCSI, and KCSI.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213-227, 2008. 

  5. Y. J. Cho, Y. H. Kim, Hybrid Computing Method for Customer Satisfaction Index.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 19, No. 1, pp. 43-55, 2006. 

  6. T. I. Kim, Weighting Methods in the Evaluation Model.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33, No. 4, pp. 243-258, 1999. 

  7. Y. J. Yi, A Theoretical Examin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1, No. 2, pp. 139-166, 2000. 

  8. J. S. Lim, The Analysis of the Validity of Measures used for Measuring the Public Service Satisfaction Index. Ph.D.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2003. 

  9. W. S. Gim, Y. J. Kang, Criterion-related Validities of Indirect Measureme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9, No. 4, pp. 63-81, 1998. 

  10. Heeler, Roger M, Okechuku, Chike, & Reid, Stan, Attribute Importance: Contrasting Measure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6, No. 1, pp. 60-63, 1979. 

  11. Neslin, Scott A. Linking Product Features to Perceptions: Self-stated versus Statistically Revealed Importance Weigh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80-86, 1981. 

  12. H. S. Lee, J. H. Lim, Measuring Customer Satisfaction: Evaluation of NCSI and KCSI and Suggestions for Developing a New Index. Korea Marketing Review, Vol. 20, No. 3, pp. 137-160, 2005. 

  13. K. H. Ahn, B. H. Lim, C. J. Kim,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 of Measurement Methods on the Correlation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1, No. 1, pp. 37-48, 2000. 

  14. Y. C. Kim, J. S. Cha,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Tool and Its Strategic Application. Korea Marketing Review, Vol. 18, No. 1, pp. 113-132, 2003. 

  15. E. S. Lee, H. C. Kang, Marketing Research Manual. Free Academy, 2011. 

  16. A. L. Hwang, A Critical Study on the Public Service Survey Method. Journal of Governmental Studies, Vol. 9, No. 2, pp. 32-5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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