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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위한 향상된 충돌 방지 알고리즘의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mproved Anti-Collision Algorithm for Vehicle User Authenti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1, 2013년, pp.57 - 67  

김경섭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윤섭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상방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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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위해 차량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수의 FOB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 인증 시 원활한 다중 접속을 위해 충돌방지 알고리즘을 적용시켜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FOB 키를 사용하는 차량용 스마트키 시스템에서 동적으로 사용자 아이디 요청 순서를 최근 사용자 아이디로 변경하여 차후 인증 과정에서의 통신 응답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향상된 충돌방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향상된 충돌방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차량에 실제 장착하여 구현된 알고리즘의 동작을 확인하였고, 다수의 FOB 키에 대한 통신 응답 소요 시간을 측정하였을 때 기존 알고리즘에 비해 약 33% 정도 감소되었음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many of the FOB key, anti-collision algorithm for a seamless multi-access is applied to the smart-key system. In this paper, we have designed and implemented improved anti-collision algorithm that dramatically reduces the communication response time required in the user authentication pro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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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사용자 인증 시 소요되는 지연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스마트키 시스템의 충돌방지 알고리즘에서 동적으로 사용자 아이디 요청 순서를 최근 사용자 아이디로 변경 할 수 있도록 차량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위한 향상된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충돌 방지 알고리즘은 다수의 FOB 키가 다중 접속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차량과 FOB 키 간의 사용자 아이디 인증 지연 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Jam 현상을 효율적으로 해결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인증 시스템의 인증 과정 중 발생하는 다중접속의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차량사용자 인증 시 소요되는 지연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스마트키 시스템의 충돌방지 알고리즘에서 동적으로 사용자 아이디 요청 순서를 최근 사용자 아이디로 변경할 수 있도록 차량사용자인증 시스템을 위한 향상된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즉 최근 사용자 인증된 FOB 키를 첫 번째 전송순서로 전환하고 차후 인증 시 우선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LF 데이터 패턴의 Request Response 부분을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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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자동인식시스템은 무엇인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기본 프레임워크인 자동인식(Auto-ID)은서비스, 재고관리, 제조사 및 자재유통 등 다양한분야에서 보편화되어 있으며 사람, 동물, 운송중에 있는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고 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동인식시스템은 바코드(bar-code)로써, 아이템에 직접 또는 아이템에 붙여질 스티커 위에 인쇄되어 리더(reader)가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기호 체제이다. 하지만 바코드는 비용이 저렴한 반면 저장능력이 낮고 재프로그래밍 할 수 없으며 접촉식으로써 기계화된 데이터 수집만 가능하다는 단점으로 인해 실용적이지 못한 경우가 있다.
바코드의 단점은 무엇인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동인식시스템은 바코드(bar-code)로써, 아이템에 직접 또는 아이템에 붙여질 스티커 위에 인쇄되어 리더(reader)가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기호 체제이다. 하지만 바코드는 비용이 저렴한 반면 저장능력이 낮고 재프로그래밍 할 수 없으며 접촉식으로써 기계화된 데이터 수집만 가능하다는 단점으로 인해 실용적이지 못한 경우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조의 컴퓨팅 용량을 가질수 있는 전자적 저장장치인 트랜스폰더(transponder)와 판독 및 해독 장치인 리더(reader) 간의 데이터 전송 방법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이 실용성 및 보안성과 같은 근본적인문제점을 대체할 수 있는 자동인식시스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바코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바코드는 비용이 저렴한 반면 저장능력이 낮고 재프로그래밍 할 수 없으며 접촉식으로써 기계화된 데이터 수집만 가능하다는 단점으로 인해 실용적이지 못한 경우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조의 컴퓨팅 용량을 가질수 있는 전자적 저장장치인 트랜스폰더(transponder)와 판독 및 해독 장치인 리더(reader) 간의 데이터 전송 방법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이 실용성 및 보안성과 같은 근본적인문제점을 대체할 수 있는 자동인식시스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일반적인 RFID 시스템에서 리더가 트랜스폰더를 인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리더는 모든 트랜스폰더에게 요청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broadcast)하고 요청 메시지를 받은 트랜스폰더들은 리더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는데, 이 경우 하나의 리더에 많은 트랜스폰더들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다중접속(multi-access)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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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태현, "자동차 도난방지 기술분야에 관한 특허 출원동향,"특허정보보고서, 2001. 

  2. K. Finkenzeller, RFID Handbook,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2010. 

  3. Z. Tang and Y. He, "Reserach of multi-access and anti-collision protocols in RFID systems," in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Anti counterfeiting, Security, Identification, (Xiamen, China), pp. 377-380, 2007. 

  4. Dheeraj K. Klair, Kwan-Wu Chin, and Raad Raad, "A survey jand tutorial of RFID anti-collision protocols,"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 12, No. 3, pp. 400-421, Third Quarter 2010. 

  5. 이윤섭외3명, "교통카드와 같은 범용RFID를 활용한 자동차용 스마트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6권 CI편 제 4호, pp. 447-448, 2009. 

  6.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 주식회사, "스마트키 시스템 및 스마트키 시스템의 동작방법," 대한민국 특허청공개특허10-2010-0049885, 2010. 

  7. Texas Instruments Incorporated, "TRIS Automotive Devices Analog Front End IC TMS37112," Reference Guide 11-09-21-04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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