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사용자를 지향한 스마트워크 시스템 기반의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 설계 및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점을 토대로 사용자를 위해 법제도의 개선과 근무방식의 변화 그리고 정보보안의 강화 방안을 연구 하였고, 우리 정부의 계획과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과 효율성을 고려한 한국형 스마트워크 센터를 제안했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은 상황인지와 실감형 스마트워크 협업 환경을 통해 국가적 현안을 해결하고 지식산업 및 창조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그 결과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그 결과 성능평가에서도 미국, 일본, EU에서 제안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에서 5개국의 5개 항목 평균값이 55.23%인 반면 한국형은 75.41%로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가 외국의 사례보다 20.18% 우수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본 논문은 사용자를 지향한 스마트워크 시스템 기반의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 설계 및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점을 토대로 사용자를 위해 법제도의 개선과 근무방식의 변화 그리고 정보보안의 강화 방안을 연구 하였고, 우리 정부의 계획과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과 효율성을 고려한 한국형 스마트워크 센터를 제안했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은 상황인지와 실감형 스마트워크 협업 환경을 통해 국가적 현안을 해결하고 지식산업 및 창조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그 결과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그 결과 성능평가에서도 미국, 일본, EU에서 제안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에서 5개국의 5개 항목 평균값이 55.23%인 반면 한국형은 75.41%로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가 외국의 사례보다 20.18% 우수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This research proposes design and construction of Korean type SWC based on user oriented smart work system. To achieve this proposal, the research suggested improvements of related law, changes to working environment, and strengthening information security for users, stronger Korean ICT based; the s...
This research proposes design and construction of Korean type SWC based on user oriented smart work system. To achieve this proposal, the research suggested improvements of related law, changes to working environment, and strengthening information security for users, stronger Korean ICT based; the study investigated for an efficient and suitable Korean type SWC by analyzing Korean government plans and foreign developed countries' cases. The user-oriented smart work service platform suggested in this study aims to offer a solution to national crisis and establish infrastructure to knowledge-industry and creative-industry by collaborative smart work environment of 'Context Awareness' and 'Tangible User Interface'. As a result, smart work suggests methods to produce creative work by IT workers and efficient work environment for better standing in world competition. In conclusion, Korean SWC system is proved to be superior in satisfaction rate at 75.41%, 20.18% higher than average score shown in 5 categories in 5 countries from USA, Japan, and EU's which was 55.23%.
This research proposes design and construction of Korean type SWC based on user oriented smart work system. To achieve this proposal, the research suggested improvements of related law, changes to working environment, and strengthening information security for users, stronger Korean ICT based; the study investigated for an efficient and suitable Korean type SWC by analyzing Korean government plans and foreign developed countries' cases. The user-oriented smart work service platform suggested in this study aims to offer a solution to national crisis and establish infrastructure to knowledge-industry and creative-industry by collaborative smart work environment of 'Context Awareness' and 'Tangible User Interface'. As a result, smart work suggests methods to produce creative work by IT workers and efficient work environment for better standing in world competition. In conclusion, Korean SWC system is proved to be superior in satisfaction rate at 75.41%, 20.18% higher than average score shown in 5 categories in 5 countries from USA, Japan, and EU's which was 5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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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점과 사용자를 위해 법제도의 개선과 근무방식의 변화 그리고 정보보안의 강화 방안을 연구 하였고, 우리 정부의 계획과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과 효율성을 고려한 한국형 스마트워크 센터를 제안했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은 상황인지와 실감형 스마트워크 협업 환경을 통해 국가적 현안을 해결하고 지식산업 및 창조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그 결과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본 논문의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국이란 특성을 고려할 때 선진국에 비해 스마트워크 인프라가 조기에 완성 및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를 위해 기존 업무 처리 패러다임을 분석하고, 우리 정부의 계획과 행·재정적 문제와 국외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과 효율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한국형 스마트워크 센터를 설계하고 구축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의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를 설계 및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따라서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점과 사용자를 위해 법제도의 개선과 근무방식의 변화 그리고 정보보안의 강화 방안을 연구 하였고, 우리 정부의 계획과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과 효율성을 고려한 한국형 스마트워크 센터를 제안했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은 상황인지와 실감형 스마트워크 협업 환경을 통해 국가적 현안을 해결하고 지식산업 및 창조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그 결과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한국형 스마트 워크 서비스를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성능평가를 하고자 한다. 먼저 국가별 SWC 평가 항목 평가 결과에 대해 일과 삶의 조화, 노동 유연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스마트워크 정책을 추진하는 한국,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연합에서 영국과 네덜란드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했다.
본 논문은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의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를 설계 및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따라서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점과 사용자를 위해 법제도의 개선과 근무방식의 변화 그리고 정보보안의 강화 방안을 연구 하였고, 우리 정부의 계획과 선진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과 효율성을 고려한 한국형 스마트워크 센터를 제안했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은 상황인지와 실감형 스마트워크 협업 환경을 통해 국가적 현안을 해결하고 지식산업 및 창조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으로 구현된 다양한 서비스를 접해본 사용자들은 편리성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은 스마트워크로 인한 업무환경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내부 경향 환경 변화에 대한 경영전략과 이를 위한 내부 요건에 대한 연구이며, 이를 위한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에 전념하고, 최고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구축방안의 효율성을 제안했다. 그 결과 성능평가에서도 미국, 일본, EU에서 제안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에서 5개국의 5개 항목 평균값이 55.
제안 방법
스마트워크 시대를 우리 기술력으로 선도해 성장 동력의 새로운 핵심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멀티미디어 기반 개방형 플랫폼으로 스마트 워크 API와 실감 스마트 워크, 사용자 맞춤 스마트워크, 상황인지 스마트워크, 융합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 시스템 그리고 보안 인증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한국형 스마트 워크 서비스를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성능평가를 하고자 한다. 먼저 국가별 SWC 평가 항목 평가 결과에 대해 일과 삶의 조화, 노동 유연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스마트워크 정책을 추진하는 한국,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연합에서 영국과 네덜란드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표 3과 같이 모두 8개 항목으로 정했고, 지면 설문 방식으로 객관적 평가 방식에 의해 평가했다.
본 논문에서 사용자를 지향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콘텐츠 관리, 변환 관리, 프로파일 관리, 제어 관리를 포함한다. 또한, 사용자 맞춤형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사용자 스마트폰의 프로파일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스마트워커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모델링하고, 스마트워커를 둘러싼 환경 및 상황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스마트워커 중심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전략수립이 요구된다. 이로 인한 상황인지기반의 고객 경험 관리는 기존의 상황정보인지(위치, 시간, 주변상황, 감성정보 등) 및 개인프로파일링을 통하여 스마트워커 경험정보를 획득한다. 다매체 환경에서의 어플리케이션 산업의 발전촉진 및 활성화와 수동적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서 스마트워커의 업무상 필요에 따른 능동적·지능적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매체 어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스마트워커 정보처리 기반의 스마트워커 행동-서비스 요소분석, 개인프로파일과 상황 인지기반 스마트워커 경험 정보 분석 및 평가를 통하여 다매체 환경에서 스마트워커의 요구 및 상황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사업자에게 비즈니스 정보제공,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어플리케이션 관련 스마트워커 경험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워커 경험 관리 플랫폼이 필요하다.
표 4는 각 국가별로 스마트 서비스 센터에서 근무 경험한 근무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했다. 평가 항목은 5개로 근무자가 SWC 사용에 따른 지불하는 사용료에 대한 만족도 조사, SWC 사용자에 대한 이용 시간 만족도 조사이며, SWC에서 근무자에게 회의실/휴식 공간 제공에 대한 만족도 결과와 개발자를 위한 밀폐 공간 만족도 조사등 사용자 중심 SWC 설계에 대한 만족도 조사로 5단계로 평가했다. 한국의 경우는 161명, 일본은 64명, 미국은 65명, 유럽 연합은 영국과 네덜란드가 참여했는데, 영국은 34명, 네덜란드는 31명이 참여했다.
먼저 국가별 SWC 평가 항목 평가 결과에 대해 일과 삶의 조화, 노동 유연성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스마트워크 정책을 추진하는 한국,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연합에서 영국과 네덜란드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표 3과 같이 모두 8개 항목으로 정했고, 지면 설문 방식으로 객관적 평가 방식에 의해 평가했다.
대상 데이터
평가 항목은 5개로 근무자가 SWC 사용에 따른 지불하는 사용료에 대한 만족도 조사, SWC 사용자에 대한 이용 시간 만족도 조사이며, SWC에서 근무자에게 회의실/휴식 공간 제공에 대한 만족도 결과와 개발자를 위한 밀폐 공간 만족도 조사등 사용자 중심 SWC 설계에 대한 만족도 조사로 5단계로 평가했다. 한국의 경우는 161명, 일본은 64명, 미국은 65명, 유럽 연합은 영국과 네덜란드가 참여했는데, 영국은 34명, 네덜란드는 31명이 참여했다. 그런데 5개국의 국가별 SWC 평가 항목이 모두 8개 항목 중 5개 항목만 평가 했으며, 만족도 평가 결과 한국형 SWC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되었다.
성능/효과
본 논문은 스마트워크로 인한 업무환경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내부 경향 환경 변화에 대한 경영전략과 이를 위한 내부 요건에 대한 연구이며, 이를 위한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에 전념하고, 최고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워크 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구축방안의 효율성을 제안했다. 그 결과 성능평가에서도 미국, 일본, EU에서 제안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에서 5개국의 5개 항목 평균값이 55.2%인 반면 한국형은 75.4%로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가 외국의 사례보다 20.2% 우수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 결과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본 논문의 한국의 정보통신기술의 강국이란 특성을 고려할 때 선진국에 비해 스마트워크 인프라가 조기에 완성 및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초기 과정인 만큼 조기 정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또한 법적으로 보장하는 유연근무 신청 권한 자격(16세 이하 자녀, 장애아, 부양노인이 있는 부모)을 기존의 6세 자녀 에서 16세 이하의 자녀로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영국 전체 직업의 68%가 스마트워킹이 가능하고, 이를 실행하면 20%의 교통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BIS(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Skills)는 전 직원 80%의 업무책상만으로 전 직원이 공유하며, 스마트워킹을 포함한 유연근무자는 전체의 20%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상위 부분은 콘텐츠 관리, 프로파일 관리, 변환 관리 그리고 하이브리드 추천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콘텐츠 관리는 사용자를 지향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에 연결되는 주변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를 감지 및 관리한다. 콘텐츠 관리는 사용자 맞춤형 스마트워크 시스템이 이용 가능한 콘텐츠 또는 스마트폰으로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주변 기기들을 검색하고, 주변 기기들의 주소 정보, 보유 하고 있는 콘텐츠 리스트, 보유 하고 있는 콘텐츠의 업데이트 여부 등을 관리한다.
후속연구
즉, 비효율적인 업무 절차나 방법을 개선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성과 위주의 업무 평가시스템 마련하며, 인사․복무 등 조직관리 부서 중심으로 시행하여 제도 정착이 필요하며, 최고경영자의 관심 및 지원과 관리자의 인식 제고 및 우선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효율적 스마트워크 추진을 위해서는 보안 문제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기술 및 제도적 보완 마련해야하며, 다양한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여 스마트워크의 시행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개발 및 확산이 절실하다.
먼저 스마트워크를 공공뿐만 아니라 국가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해 스마트워크 촉진에 관한 법적근거 마련 필요하며, 여성·장애인, 원거리 출퇴근자 등에게 우선 적용하고, 단계적으로 전 분야에 확산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스마트 워크가 활성화되면 관리비용 절감, 근로자의 만족도 상승에 따른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스마트워크의 직․간접 경제효과 계량화를 토대로 설득력 높은 ‘스마트워크 도입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스마트워크 확산을 위한 우수 비즈니스 모델 발굴·전파 및 스마트워크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며,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와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한 스마트워크 적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보급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워크와 같은 업무혁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즉 스마트폰 등과 같은 기기를 이용해 재택근무를 하고, 이동하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업무혁신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경비를 절감하며, 탄소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2]. 하지만 스마트워크로 인해 업무의 효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리의 통념적인 근무 형태를 벗어나야 하는 문제와 업무상 직접만남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는 조직문화와 재택근무를 할 경우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의 형태, 일에 대한 평가 등의 고려 요소에서 스마트워크가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스마트워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즉 스마트폰 등과 같은 기기를 이용해 재택근무를 하고, 이동하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업무혁신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경비를 절감하며, 탄소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2]. 하지만 스마트워크로 인해 업무의 효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리의 통념적인 근무 형태를 벗어나야 하는 문제와 업무상 직접만남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는 조직문화와 재택근무를 할 경우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의 형태, 일에 대한 평가 등의 고려 요소에서 스마트워크가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그러나 현재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워크는 기본적인 정보통신 기술 도입의 기본 이해가 없는 상황에서 실행하는 것은 문제가 발생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자를 지향한 스마트워크 시스템 기반의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의 성능 평가 결과는?
그 결과 스마트워크는 지식근로자들이 창의적인 업무를 창출하고,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그 결과 성능평가에서도 미국, 일본, EU에서 제안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에서 5개국의 5개 항목 평균값이 55.23%인 반면 한국형은 75.41%로 한국형 스마트워크센터가 외국의 사례보다 20.18% 우수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참고문헌 (10)
K. H. Im, D.J. Lee, "A Review of Research on the Study Trends on Smart Work",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4, pp. 3-22, 2012.
Y. C. Jeong, Y. G. Bae, "Research on Prototype of UT-based u-public transit application service of u-Gov",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7, pp. 147-154, 2012.
G. B. Kim, "A Study on the User Context Aware -ness based on the Smart Pho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4, pp. 109-11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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