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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위한 복합재료 몰드 평가
Evaluation of Composite Mold for Small Composite Propell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2, 2013년, pp.279 - 285  

팜탄누트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염영진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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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제작하기 위한 기존의 알루미늄 몰드를 복합재료 몰드로 대체하기 위한 타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소형 알루미늄 프로펠러의 세 날개는 복합재료 몰드를 만들기 위해 플러그로서 사용되었다. GRPG 복합재료 몰드와 프로펠러는 실내온도에서 압축과 진공법을 이용하여 불포화된 폴리에스테르 수지, Epovia 겔코트, 우븐과 매트 유리 섬유 등으로 만들어졌다. 표면의 경도와 거칠기, 압축과 흡입 몰드에 의한 강도와 변형은 실험에 의해 결정되었다. 결과는 ISO 484/2 규격과 몇몇의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되었다. 결과로부터 몰드의 변형은 날개 두께에 관한 공차를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GRPG 복합재료 몰드의 몇 가지 특징은 알루미늄 합금 몰드보다 좋았으며(표면의 매끈함, 중량, 작동 능력과 비용), 다른 몇 가지 특징들은 비슷하였다(분리 능력과 라이프 사이클). 결과적으로 복합재료 몰드는 소형 복합재료 선박 프로펠러를 만들기에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easibility of substituting a composite mold for an aluminum mold in the fabrication of a small ship propeller was investigated. A small three-blade aluminum propeller was used as a plug for manufacturing the composite mold. A GRPG composite mold and propeller were made from an unsaturated poly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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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형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제작하기 위한 기존의 알루미늄 몰드 대신 복합재료 몰드를 사용하기 위하여 소형 알루미늄 합금 프로펠러 모델을 이용하려고 한다. 이 모델로부터 복합재료 몰드를 제작하고 몰드 표면의 경도와 거칠기, 강도와 변형 그리고 몰드의 압축력을 실험으로 측정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제작하기 위한 기존의 알루미늄 몰드를 복합재료 몰드로 대체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를 하였다. 소형 알루미늄 합금 프로펠러 모델을 이용하여 복합재료 몰드를 제작하고 강도, 경도, 표면의 거칠기 등 여러 가지 실험을 수행하여 기존의 알루미늄과 비교하고 ISO 규범과 비교하였다.
  • 이 모델로부터 복합재료 몰드를 제작하고 몰드 표면의 경도와 거칠기, 강도와 변형 그리고 몰드의 압축력을 실험으로 측정하려고 한다. 실험결과를 알루미늄과 비교하고 ISO 규격 만족 여부를 검토하여 복합재료 프로펠러 제작을 위한 복합재료 몰드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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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 분야와 관련해서 복합재료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높은 비 강도, 강성, 하중과 같은 좋은 성질 때문에 복합재료는 항공, 자동차, 소형 선박의 파이프, 풍력 터빈 날개 등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해양 분야와 관련하여 복합재료는 선체, 갑판, 칸막이 벽 그리고 배의 프레임 등에 주로 사용된다. 특히 그것들은 프로펠러와 배의 방향타 같은 다른 중요한 장비에도 적용된다.
프로펠러가 금속물질에서 복합재료로 대체된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해상용 프로펠러들은 청동이나 강철과 같은 금속물질로 만들어지고 있다. 최근 프로펠러를 금속에서 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료로 대체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복합재료 프로펠러의 장점은 더 가볍고 내부식성이 있다는 것이다. 다른 중요한 장점은 복합재료 프로펠러의 변형이 그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해 제어될 수 있다는 점이다. (2) 원하는 형상을 얻기 위하여 금속 프로펠러는 캐스팅과 밀링 방법을 이용하여 만들어지지만 복합재료 프로펠러는 오직 캐스팅법으로만 만들어진다.
복합재료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높은 비 강도, 강성, 하중과 같은 좋은 성질 때문에 복합재료는 항공, 자동차, 소형 선박의 파이프, 풍력 터빈 날개 등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해양 분야와 관련하여 복합재료는 선체, 갑판, 칸막이 벽 그리고 배의 프레임 등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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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arlton, J., 2007, "Marine Propeller and Propulsion," Second edition, Global Head of Marine Technology and Investigation, Lloyd's Register. 

  2. Lin, C.-C., Lee, Y.-J., Hung, C.-S., 2009, "Optimization and Experiment of Composite Marine Propellers," Composite Structures 89, pp. 206-215. 

  3. Molland A.F. and Turnock, S.R., 1991,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Model Ship Propeller Blades in Hybrid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 Manufacturing, Vol. 2, pp. 39-47. 

  4. Jukka, T., 2000, "Making a Composite Prop," Tervamaki Engineering. 

  5. McDermott, J., 1993, "Reinforced Plastics," Vol. 37, Issue 12, pp. 24-26. 

  6. ISO 484/2,1981, "Shipbuilding - Ship Screw Propellers - Manufacturing Tolerances," International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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