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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액화천연가스 기화기의 열전달 특성의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LNG vaporizer heat transfer characteristic in LNG fuel ship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1, 2013년, pp.22 - 28  

이대철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한드리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정한식 (경상대학교 에너지기계공학과, 해양산업연구소) ,  정효민 (경상대학교 에너지기계공학과, 해양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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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액화 천연 가스(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용의 LNG기화기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기화기 내부에서의 열전달 특성을 연구하였다. LNG를 기화하기 위한 가열열원으로서는 주 엔진에서 발생하는 워터 쟈켓의 가온수를 직접 이용하지 않고 열교환기를 통하여 간접 가열된 글리콜 워터(Glycol Water)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LNG의 기화 과정은 상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액화질소(LN2)의 기화과정을 통하여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LNG 기화기 내부의 최적 열적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LNG의 유입량과 가열열원인 글리콜 워터 유량변화에 대한 LNG 기화특성을 연구하였다. 해석 결과 LNG 질량유량이 0.111 kg/s과 가열원수인 부동액 질량유량이 1.805 kg/s일 경우 가스 출구 온도는 약 $6^{\circ}C$로서 LNG 선박의 최적 운전 조건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LNG(Liquefied Natural Gas) vaporizer on the ship was performed by numerical simulation to get the optimum NG(Natural Gas) generating condition. The glycol-water was used for heating in LNG vaporizer, and the cooling water of main engine was used as heating sou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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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 내 한정된 설치 공간을 고려할 때 최소의 사이즈로 최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형태의 설계기술이 요구된다[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NG용 기화기 개발의 기초연구로써 튜브 군을 갖는 Shell-and-Tube 열교환기[3]-[4]의 실험결과를 통해 열전달 특성의 변화를 확인함과 동시에 선박용 고효율 LNG용 기화기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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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시스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선박에서 주 엔진의 연료로서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 하기 위한 연료 공급 시스템은 Figure 1과 같이 선박 엔진의 동력원인 LNG를 저장하기 위한 선박용 LNG 연료탱크, 액체가스 상태의 LNG를 선박 엔진공급에 적합한 기체상태의 가스로 전환하기 위한 기화기 (Vaporizer)-열교환기-선박엔진사이의 공급배관을 포함하는 Cold Box, 공급시스템 자동운전을 위한 컨트롤 시스템, 연료탱크 충전을 위한 Bunkering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LNG용 기화기의 성능 및 효율은 전체 시스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선박 내 한정된 설치 공간을 고려할 때 최소의 사이즈로 최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형태의 설계기술이 요구된다[1]-[2].
액화 천연가스의 사용처는 무엇인가? 액화 천연가스는 깨끗한 에너지 자원 중 하나이다. 타 연료에 비해 열효율이 높고 냉난방은 물론 자동차, 유리, 전자, 섬유 및 금속처리 산업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는 연료이다. 천연가스는 한번에 많은 양을 운송 하기 위해 대기압에서 111K로 냉각시켜 부피가 1/600로 축소된 매우 저온의 액체상태의 가스이다.
선박의 연료 공급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천연가스는 한번에 많은 양을 운송 하기 위해 대기압에서 111K로 냉각시켜 부피가 1/600로 축소된 매우 저온의 액체상태의 가스이다. 선박에서 주 엔진의 연료로서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 하기 위한 연료 공급 시스템은 Figure 1과 같이 선박 엔진의 동력원인 LNG를 저장하기 위한 선박용 LNG 연료탱크, 액체가스 상태의 LNG를 선박 엔진공급에 적합한 기체상태의 가스로 전환하기 위한 기화기 (Vaporizer)-열교환기-선박엔진사이의 공급배관을 포함하는 Cold Box, 공급시스템 자동운전을 위한 컨트롤 시스템, 연료탱크 충전을 위한 Bunkering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LNG용 기화기의 성능 및 효율은 전체 시스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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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 Song, H. Y. Kim, H. Kim, and Y. Y. Bae, "Heat transfer characteristic of a supercritical fluid flow in a vertical pipe", The Journal of Supercritical Fluids, vol. 44, no. 2, pp. 164-171, 2008. 

  2. Y. H. Lee, S. Y. Kim and M. K. Park, "Experimental Study of Shell and Tube Heat Exchanger Performance with Baffle Spacing",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onference Books B. vol. 25, no. 12, pp. 1748-1755. 2001 (in Korean). 

  3. V. A. Bogachev, V. M. Yeroshenko and L. A. Yaskin, "Measurement of heat transfer to supercritical helium in vertical tubes under forced and mixed convection conditions", Cryogenics, vol. 25, pp. 198-201, 1985. 

  4. Pie-Xue Jiang, Chen-Ru Zhao, jian-Qing, and Wen-Xing Zhang,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ocal heat transfer of carbon dioxide at supercritical pressures in a vertical tube and multi port mini chanel under cooling conditions", International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Conference, Purdue University, p. 892, 2008. 

  5. P. Zhang, Y. huang, B. Shen, and R. Z. Wang, "Flow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 of supercritical nitrogen in a vertical mini-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 pp. 1-9, 2010. 

  6. S. He, A. Pei-Xue Jiang, K. Yi-Jun Xu, Run-Fu Shi, W. S. Kim, and J. D. Jackson, "A computational of convection heat transfer to $CO_2$ at supercritical pressures in a vertical mini tube",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44, pp. 521-530, 2005. 

  7. J. D. Jackson and W. B. Hall, "Influence of buoyancy on heat transfer to fluids flowing in vertical tubes under turbulent conditions", S. Kakac and D. B. Spalding(ed.), Turbulence Forced Convection in Chanel and Bundles, vol. 2 New York: Hemisphere Publishing Corporation, USA, pp. 613-640, 1979. 

  8. H. Tatsumoto, Y. Shirai, K. Hata, T. Kato, M. Futakawa, and M. Shiotsu, "Forced convection heat transfer of subcooled liquid nitrogen in a vertical tube"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234-032057, 2010. 

  9. R. H. Perry and D. W. Green, Prerry's Chemical Engineers Handbook (7th Eds.), New York: McGraw-Hill, Chapter 1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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