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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생태계 분석을 통한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 발굴 : 수요기반 접근법
Identifying Promising IT Products for SMEs under the Concept of Business Ecosystem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1, 2013년, pp.61 - 72  

이성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남영 (전자부품연구원 기술정책실) ,  김병선 (전자부품연구원 기술정책실) ,  조찬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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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aims to identify promising IT items from the perspectives of Korean SMEs and further to development a policy for SMEs in the IT industry. For this purpose, we adopted a bottom-up approach by discovering IT items on high demand by SMEs as their now growth engines and thus used a surve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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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IT 산업 내 소재·부품 등을 공급하는 핵심 공급자로인 중소기업의 관점에서 IT 산업생태계의 현황을 분석하고 생태계 특성을 반영한 유망 IT 품목의 지원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유망 IT 품목을 발굴하고 선정된 품목의 성장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 중소기업의 니즈가 있는 수요품목을 직접 발굴하는 상향식(bottom-up) 접근법을 활용하였으며, 최종 유망품목을 선정하는데 있어 품목의 전략적 중요도와 함께 중소기업 적합성이라는 지표를 활용하여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 ,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해당품목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였을 때 시장개척 및 기술발전에 중소기업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야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였다.
  •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 중소기업의 니즈가 있는 수요품목을 직접 발굴하는 상향식(bottom-up) 접근법을 활용하였으며, 최종 유망품목을 선정하는데 있어 품목의 전략적 중요도와 함께 중소기업 적합성이라는 지표를 활용하여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정된 유망 IT 품목을 대상으로 해당 품목의 생태계 특성을 파악하여 특성별 맞춤화된 지원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IT 산업생태계 내에서 생태계 구성원들의 역할분담과 건전한 관계형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중소기업형 유망기술을 발굴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시의적절할 것이며, 연구결과는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을 집중육성함으로써 우리나라 IT 산업생태계의 균형발전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마지막으로 유망 IT 품목 별 맞춤화된 지원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IT 산업 생태계 내 업체간 협력 현황, R&D 활동현황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IT 산업생태계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을 발굴하고자 한 초기 연구 중 하나로, IT 산업 내 유망 IT 품목 후보군을 발굴한 뒤, 중소기업 대상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유망 IT 품목을 선정하고, 품목별 생태계 특성을 분석하여 맞춤화된 지원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최근 IT 산업의 경쟁력은 개별기업의 역량뿐 아니라 기업간 네트워킹 역량에 의해 결정되는 바, 산업의 발전에 있어 건전한 기업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IT 산업 생태계의 안정성과 경쟁성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국내 IT 산업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의 목적은 중소기업 관점에서 바라보는 국내 IT 산업의 생태계를 분석하고 중소기업 수요를 토대로 유망 IT 품목을 발굴하여, 국내 중소기업들이 수출지향형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것이다.
  • 다양한 방법론 중 전문가 설문을 활용한 델파이는 기술과 산업 예측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는 방법으로 기술예측의 90%가 델파이에 기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Popper, 2008).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비용의 제약으로 반복적인 델파이 방법을 사용할 수는 없었으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수행하는 정성적 접근법에 따라 유망품목을 발굴해 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3사분면에 해당하는 품목들의 경우 전략적 중요도와 중소기업 적합도가 모두 낮아 고려대상에서 제외되어도 무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초점은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으로 1사분면에 해당하는 품목들만을 대상으로 심층분석을 수행하여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IT 산업 생태계의 안정성과 경쟁성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국내 IT 산업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의 목적은 중소기업 관점에서 바라보는 국내 IT 산업의 생태계를 분석하고 중소기업 수요를 토대로 유망 IT 품목을 발굴하여, 국내 중소기업들이 수출지향형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것이다. IT 부품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2012년 3월 29일부터 16일간 온라인 방식의 설문을 진행하였고, 총 77개의 기업이 응답하였다.
  • 이와 같이 설문조사 응답기업들은 IT 분야 중소벤처기업들로, R&D 비중이 높을 뿐 아니라 사업운영과 R&D 수행에 있어 외부와의 협력 또한 활발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IT 산업의 생태계 유형을 평가하고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을 선정하는데 있어 적합한 평가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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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 예측방법론은 어떻게 분류가 가능한가? 다음으로 이 때 유망품목 발굴의 기반이 되는 미래 예측방법론은 ‘미래를 보는 시각’과 ‘자료이용 방식’이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ETRI, 2009). 미래를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도덕이나 규범 등의 가치적 요소를 가미하여 바람직한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는 ‘규범적 접근법(Normative forecast-ing)’과 어떠한 기술이 출현하여 발전해 가는가를 예측하는 ‘탐사적 접근법(Exploratory forecasting)’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반면 자료 이용방식에 따라서는 계량적 자료를 이용하여 추세나 경향을 파악하는 ‘정량적 접근법(Quantitative forecasting)’과 전문가의 의견이나 사고, 주관적 판단에 의해 미래를 예측하는‘정성적 접근법(Qualitative forecasting)’으로 분류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졌는가? 일반적으로 중소기업(SMEs :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이란 대기업이 아닌 모든 기업을 총칭하며, 기업규모나 매출액 규모로서 기업을 분류할 때도 대기업과 비교해 작은 기업이라는 상대적인 의미를 가진다(Park, 1999). 또한 외부통제를 받지 않고 경영자에 의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경영독립성과 어느 정도의 모험심과 위험부담, 개척정신을 가지는 진취적 모험성과 종업원, 고객 그리고 원료 공급자 등과의 개인적인 친분을 활용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개인적 접촉 특성을 가지고 있다(Choi, 2007). 이러한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보완적 역할및 고용증대효과, 수출구조의 다양화, 국가의 균형 있는 개발등 그 경제적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이 현대화및 개방화된 경제시스템 하에서는 그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수 있다.
단일 기업이 산업을 주도하는 것이 어려워진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일반적으로 생태계란 IT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을 보유한 리더 기업을 중심으로 협력과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함께 발전해 가는 협력체계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최근 스마트 Phone 산업내 Apple과 HW 제조사, AppStore 개발자 등이 만들어 낸 생태계에서 볼 수 있듯이 Smart IT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의 융․복합화가 가속되면서 단일 기업이 산업을 주도하는 것이 더 이상 어려워지고 있다. 즉, 향후 IT 산업 내 기업의 핵심역량은 기업 자체의 역량 뿐 아니라 소재․부품 등을 공급하는 기업들로 연결된 공급사슬(supply chain)과 더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들로 연결된 가치사슬 (value chain)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능력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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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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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an, J. and Kim, H. (2007), The Role of IT in the Business Ecosystem, Proc. 2007 KMIS International Conference, 1030-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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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Iansiti, M. and Levien, R. (2004), Strategy as Ecology, Harvard Business Review, 82(3), 68-78. 

  7. KIBO (2008), Practice of Technology Valuation, MKE. 

  8. Kim, K., Kim, S. W., Park, G. S., Park, S. T., Park, J. Y., Song, C. S., Rhee, C. O., Im, I, Kang, H., and Han, J. W. (2006), A Theoretical Framework for Collaborative Partnerships between Large and Small to Medium Size Companies-Building a Sound and Sustainable Business Eco-system, The Asian 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28(3), 381-410. 

  9. KISTI (2010), Strategy to Identify Promising Items for SMEs- Commercialization Case, Seminar on 2010 Future Emerging Technology. 

  10. Lee, S., Park, G. Yoon, B., and Park, J. (2010), Open Innovation in SMEs : An Intermediated Network Model, Research Policy, 39(2), 290-300. 

  11. MKE (2010), Industrial Technology Innovation Vision 2020 : The Selection of 16 Core Industries. 

  12. Moore, J. F. (1993), Predators and Prey : A New Ecology of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Review, 71(3), 7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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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u, J., Li, Y., and Zhao, C. (2011), Analysis on Structure and Complexity Characteristics of Electronic Business Ecosystem, Procedia Engineering, 15, 1400-1404. 

  19. Zheng, J. and Liang, X. J. (2011), Business Ecosystem Strategies of Mobile Network Operators in the 3G Era : The Case of China Mobile, Telecommunications Policy, 35(2), 156-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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