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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 워핑에 의한 정면 영상으로부터의 3D 얼굴 모델링
3D Face Modeling from a Frontal Face Image by Mesh-Warp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1, 2013년, pp.108 - 118  

김중식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김진모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조형제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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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 비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급속한 발전과 하드웨어의 우수한 성능으로 인해 3차원 모델링 기술 또한 급속히 발전 되었다. 그리고 다양한 3D 컨텐츠들의 등장으로 3차원 모델링 기술의 수요가 더욱 많아지고 그 질 또한 높아지고 있다. 3D 얼굴 모델은 이러한 컨텐츠들에 폭 넓게 적용될 수 있어 활용성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한 장의 2D 정면 얼굴 영상으로부터 3D 얼굴을 모델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다수의 정점으로 구성된 3D 일반 얼굴 모델을 입력 얼굴 영상과의 대응관계를 통해 변형하여 3D 얼굴을 모델링한다. 우선 AAM을 이용하여 입력된 얼굴 영상에서 특징점을 추출한다. 그리고 추출된 특징점만으로 직관적인 모델을 변형하기 위해 메쉬 워핑을 적용한다. 여기에 얼굴의 깊이 정보를 유도하기 위하여 한 장의 정면 얼굴 영상을 활용한 명도 변화 기반의 깊이 값의 추출을 시도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경제적으로 부담되지 않으며 사용 환경에 대한 제한이 적어 보편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3D 얼굴 모델링 방법을 구현하고 그 타당성을 실험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3D modeling techniques were developed rapidly due to rapid development of computer vision, computer graphics with the excellent performance of hardware. With the advent of a variety of 3D contents, 3D modeling technology becomes more in demand and it's quality is increased. 3D face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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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D 일반 모델 기반의 메쉬 워핑에 의한 3D 얼굴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3D 일반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보다 정점수를 크게 증가시켜 정교한 얼굴 모델을 구축하고 실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대체 및 개선하여 직관적으로 활용하기 편하며 경제적 부담 또한 줄일 수 있는 3D 일반 모델 기반의 메쉬 워핑에 의한 3D 얼굴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모델 구축 단계에서는 통계적 모델 구축을 위한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과 학습과정의 복잡성 등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3D 일반 얼굴 모델로부터 정점(vertex) 수를 크게 세분화하여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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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얼굴 모델이 활용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3차원 모델링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스와 컴퓨터비전 분야에서 오랫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최근 공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하드웨어의 우수한 성능으로 인해 빠르게 발전되고 있다[1]. 3D 얼굴 모델은 3차원 공간에서 얼굴 자세를 변형하고, 적절한 조명 효과를 적용하는 등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므로 활용성이 높다. 또한 얼굴 자세, 표정 등을 자세히 표현할 수 있고 사실감이 뛰어나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상현실 및 증강 현실, 얼굴 인식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어 왔으며, 현재는 기술 발전에 따라 더욱 섬세하며 개인의 얼굴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2-11].
3D 스캐너를 기반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의 특징은? 기존의 3D 얼굴 모델링에 관한 연구들 중 3D 스캐너를 기반으로 모델링하는 방법[2]은 매우 정교하고 사실적인 모델을 얻을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 일반 모델을 기반으로 모델링하는 방법[3-6]은 빠르게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점(vertex) 수가 적기 때문에 정교한 모델을 구성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3D 얼굴 모델이 사용되는 분야는? 3D 얼굴 모델은 3차원 공간에서 얼굴 자세를 변형하고, 적절한 조명 효과를 적용하는 등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므로 활용성이 높다. 또한 얼굴 자세, 표정 등을 자세히 표현할 수 있고 사실감이 뛰어나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상현실 및 증강 현실, 얼굴 인식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어 왔으며, 현재는 기술 발전에 따라 더욱 섬세하며 개인의 얼굴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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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이원우, 우운택, "실감 3D 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 기반 객체 모델링 연구 동향", 한국 멀티미디어학회지, 제10권, 제3호, pp. 24-33, 2006. 

  2. A.D. Crocombe, A.D. Linney, J. Campos, and R. Richards, "Non-Contact Anthropometry using Projected Laser Line Distortion: Three Dimensional Graphic Visualisation and Applications," Optics and Lasers in Engineering, Vol. 28, No. 2, pp. 137-155, 1997. 

  3. J. Ahlberg, Candide-3-An Updated Parameterised Face, Report no. LiTH-ISY-R-2326,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2001. 

  4. Y. Lee, D. Terzopuolos, and K. Waters, "Realistic Modeling for Facial Animation," Proc. SIGGRAPH, pp. 55-61, 1995. 

  5. In Kyu Park, Hui Zhang, and Vladimir Vezhnevets, "Image-Based 3D Face Modeling System," EURASIP Journal on Applied Signal Processing, pp. 2072-2090, 2005. 

  6. 이원범, 이만희, 박인규, "두 장의 영상을 이용한 스마트폰에서의 3차원 얼굴 모델링," 한국 정보과학회논문지: 시스템 및 이론, 제38권, 제5호, 2011. 

  7. V. Blanz and T Vetter, "A Morphable Model for the Synthesis of 3D faces," Proc of SIGGRAPH, pp. 187-194, 1999. 

  8. H. Guo, J. Jiang, and L. Zhang, "Building a 3D Morphable Face Model by using Thin Plate Splines for Face Reconstruction," LNCS Vol. 3338, pp. 258-267, 2004. 

  9. Y. Hu, D. Jiang, S. Yan, L. Zhang, and H. zhang, "Automatic 3D Reconstruction for Face Recognition," Proc. of the Six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pp. 843-848, 2004. 

  10. Z. Zhang, Z. Liu, D. Adler, M.F. Cohen, E. Hanson, and U. Shan, "Robust and Rapid Generation of Animated Faces from Video Images: A Model-Based Modeling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58, No. 2, pp. 93-119, 2004. 

  11. 장용석, 정선태, 김부균, 조성원, "3D 변형가능 형상 모델 기반 3D 얼굴 모델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 212-227, 2008. 

  12. 정도준, 장재식, 박세현, 김항준, "Active Contours를 사용한 얼굴 검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상), pp. 195-199, 2002. 

  13. T.F. Cootes, C.J. Taylor, D. Cooper, and J. Graham, "Active Shape Models-Their Training and Application,"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 61, No. 1, pp. 38-59, 1995. 

  14. T.F. Cootes, D.J. Edwards, S.J. Taylor, "Active Appearance Models," IEEE Trans. Pattern Anal. Vol. 23, No. 6, pp. 681-658, 2001. 

  15. 엄기문, 안충현, 이수인, 3차원 모델링 기술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IITA] 정보통신 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 기술 동향 1185호, 2005. 

  16. L. Torresani, A. Hertzmann, and C. Bregler, "Learning Non-Rigid 3D Shape from 2D Motion," Proc. Of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pp. 1555-1562, 2003. 

  17. G. Wolberg, "Digital Image Warping," IEEE Computer Society Press Monograph, pp. 222-240, 1990. 

  18. 황규현, 박상훈, "동영상 합성 및 편집을 위한 특징점 기반 조명 및 그림자 추정,"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Vol. 18, No. 1, pp. 1-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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