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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6 no.9, 2013년, pp.28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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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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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란 무엇인가? | 연료전지는 연료가 가지고 있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발전장치로써 연료전지 스택, BOP, 연료변환장치 및 제어기술을 통합하는 융복합기술로써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서 인산 형 연료전지 (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알칼리 연료전지 (Alkaline Fuel Cell, AFC),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PEFC 또는 PEM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 및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SOFC)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응용 분야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발전용 연료전지, 가정/상업용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정지 형 연료전지, 자동차, 우주선, 선박 등을 포함하는 수송용 연료전지, IT기기용, 이동전원용 등을 포함하는 휴대용 연료전지로 크게 나눌 수도 있다. | |
발전용 연료전지의 특징은? | 발전용 연료전지는 기존에 주로 보급된 바닷가의 화력발전소나 원자력 발전소와 같은 대형 발전소 개념이 아니고 전력을 필요로 하는 곳 바로 주변에 설치하는 분산전원형으로 송배전을 위한 설치비, 효율 감소 등을 없앨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발전 방식이다. 이것보다 작은 규모의 정지 형 연료전지로는 일반 가정이나 상업용 건물, 빌딩, 병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건물용 연료전지가 있는데 사용 용량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시스템 제작이 가능하고 이는 스택의 설계에 따라 쉽게 용량을 바꿀 수 있는 연료전지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
PEMFC의 핵심소재 중 MEA에서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은? | (4) MEA : Gore, 3M (미국), BASF (독일), Johnson-Matthey (영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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