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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탑승자의 안전을 고려한 지능형 휠체어의 단일 이동 장애물 충돌회피 알고리즘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of an Intelligent Wheelchair Considering the User's Safety with a Moving Obstacl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10, 2013년, pp.936 - 940  

김용휘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윤태성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진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geing population grows around the world, the demand for electric wheelchairs, an important mobility assistance device for the disabled and elderly, is gradually increasing. Therefore, a number of studies related to intelligent wheelchairs are actively underway to improve safety and comfort 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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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휠체어 탑승자들의 안전을 위하여 단일이동 장애물에 대한 충돌회피 시 주행 속력 및 주행 각도 변화를 최소화하여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힘을 최소로 하는 실시간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II 장에서 전동 휠체어의 구조를 간략히 기술하였고, III 장에서는 제안한 알고리즘에 적용되는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설명한다.
  • 또한, 휠체어의 속도 벡터 vt를 RV 영역을 지나는 VO 외곽선 위의 한 점으로 변화시킬 때 충돌회피 시 탑승자에게 미치는 힘이 가장 적게 발생하며, 본 논문에서는 최적화 이론을 이용하여 그 점을 찾는다.
  • 본 논문에서는 휠체어의 단일 이동장애물 환경에서 탑승자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힘을 최소로 하는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충돌회피 알고리즘은 등속 직선 운동 중인 휠체어와 장애물의 크기, 위치, 속도, 헤딩방향이 주어졌을 경우 최적화 이론을 이용하여 단일 변수 함수로 정의한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힘을 최소로 하는 속력 변화량과 헤딩각도 변화량을 찾는다.

가설 설정

  • 휠체어와 이동 장애물은 등속 직선 운동을 하고 있으며 각각의 위치와 속도 벡터 (vt,v1)가 주어지고, 각각 반지름 rt와 r1 크기의 원형 형태라고 가정한다. 먼저 휠체어의 크기를 이동 장애물로 전가하여 휠체어의 크기를 점으로 축소시키고 이동 장애물은 반지름 # 크기로 확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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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진보된 지능형 휠체어의 개발이 필요한 것은 일반적인 전동 휠체어의 어떠한 한계를 벗어나기 위함인가? 그러나 일반적인 전동 휠체어는 탑승자의 세밀하고 정확한 수준의 제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감각 능력이나 조작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사용이 제한될 수 밖에 없고, 사용자의 안전성, 편리성 등 계속 높아지는 요구수준을 만족시킬 수가 없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기 위하여 다양한 기능을 갖춘 진보된 지능형 휠체어(intelligent wheelchair)의 개발은 필수 불가결하다.
전동휠체어란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과 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것으로 전동 휠체어를 들 수 있다. 전동휠체어는 스스로의 힘으로 이동하기 어려운 노인이나 장애인을 위해 개발된 이동 보조 시스템으로 그들의 생활의 질을 대폭 향상시킬수 있고, 재활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와병 생활을 해야만 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높아지는 이동 수단에 대한 관심과, 선진국 정부의 의료보험 등의 보상 제도로 인해 전동 휠체어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전동 휠체어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동휠체어는 스스로의 힘으로 이동하기 어려운 노인이나 장애인을 위해 개발된 이동 보조 시스템으로 그들의 생활의 질을 대폭 향상시킬수 있고, 재활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와병 생활을 해야만 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높아지는 이동 수단에 대한 관심과, 선진국 정부의 의료보험 등의 보상 제도로 인해 전동 휠체어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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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Boernstein and Y. Koren, "The vector field histogram-fast obstacle avoidance for mobile robots," IEEE Tra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7, no. 3, pp. 278-288, Jun. 1991. 

  2. H. Seraji and B. Bon, "Real-time collision avoidance for position-controlled manipulators," IEEE Tra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5, no. 4, pp. 670-677, Aug. 1999. 

  3. O. Khatib, "Real-time obstacle avoidance for manipulators and mobile robots,"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5, no. 1, pp. 90-99, Mar. 1986. 

  4. P. Fiorini and Z. Shiller, "Motion 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using the relative velocity paradigm,"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ation and Robotics, vol. 1, pp. 560-566, May 1993. 

  5. P. Fiorini and Z. Shiller, "Motion 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using velocity obsta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17, no. 7, pp.760-772, Jul. 1998. 

  6. A. Dong and W. Hong, "VPH: a new laser radar based obstacle avoidance method for intelligent mobile robots,"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Control and Automation, vol. 5, pp. 4681-4685, 2004. 

  7. O. Brock and O. Khatib, "Elastic strips : a framework for motion generation in human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21, no. 12, pp. 1031-1052, Dec. 2002. 

  8. S.-B. Hong, Y. J. Shin, and W. J. Chung, "Motion control of an outdoor patrol robot using a single laser range finder,"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6, no. 4, pp. 361-367, Apr. 2011. 

  9. J.-J. Park, H.-S. Kim, and J.-B. Song, "Collision-free path planning for a redundant manipulator based on PRM and potentional field method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7, no. 4, pp. 362-367, Apr. 2010. 

  10. H. Choset, K. M. Lynch, S. Hutchinson, G. Kantor, W. Burgard, L. E. Kavrak, and S. Thrun, Principles of Robot Motion, The MIT Press. Cambridge, 2005. 

  11. P. Megda, B. Esteves, and M. Becker, "Determining forbidden steering directions for a passenger car in urban environments based on the velocity obstacle approach and use of trackers," Proc. of Robotics Symposium, 2011 IEEE IX Latin American and IEEE Colombian Conference on Automatic Control and Industry Applications (LARC), Bogota, Colombia, pp. 1-6, Oct. 2011. 

  12. G. E. Forsythe, M. A. Malcolm, and C. B. Moler, Computer Methods for Mathematical Computations, Prentice-Hall, New Jersey,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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