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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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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자동차용 고속 광네트워크 기술인 MOST1000에 적용이 가능한 1 Gbps 급 광트랜시버 모듈의 설계와 제작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종래의 자동차용 네트워크 시스템은 10 Mbps ~ 150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사용하였으나, 최근 인포테인먼트의 발달로 인해 기기 간 통신 속도를 높여 주는 고속 네트워크 기술이 요구되면서 1 Gbps 급의 광네트워크 시스템이 향후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 광네트워크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1 Gbps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광트랜시버 모듈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1 Gbps 데이터 전송을 위해 기존 광트랜시버의 광원인 RCLED (resonant cavity light emitting diode)를 VCSEL (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로 대체하였으며, 제작된 광트랜시버는 $1{\times}2$ 비대칭 형태의 광도파로를 이용하여 하나의 PCF (plastic optical fiber) 광섬유로 결합되도록 제작하였다. 이때, 수신감도는 -22 dBm @ BER $10^{-12}$ 으로 나타났고, 깨끗한 1 Gbps 데이터 전송 아이다이어그램 (eye diagram)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retofore, it was enough that most of optical transceiver modules for automotive networks have the performance of data rate from 10 Mbps to 150 Mbps. As the required data rate in automotive infotainment systems has recently been increasing, the development of a new optical transceiver having high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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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mm 코어 지름의 PCF(polymer clad fiber) 광섬유이다.[8]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CSEL과 PCF 광섬유 기반의 광트랜시버 모듈을 설계 및 제작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자동차용 고속 광네트워크 기술인 MOST1000 에 적용이 가능한 1 Gbps급 광트랜시버 모듈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1 Gbps 데이터 전송을 위해 VCSEL 광원과 PCF 광섬유를 기반으로 광트랜시버 모듈을 제작하였으며, 1×2 비대칭 도파로를 사용하여 하나의 PCF 광섬유를 통해 양방향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광트랜시버의 VCSEL/PD 와 듀얼 렌즈 블록, 1×2 비대칭 광도파로의 광결합 효율과 정렬 허용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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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dia oriented system transport 네트워크 기술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하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나 디지털 TV 수신, 차량 내 이동전화 연결 등의 멀티미디어 컴포넌트 시스템 적용에 한계를 나타내며, 고속 네트워크 기술로 MOST(media oriented system transport)가 도입 되었다.[4] MOST는 초기 25 Mbps 의 전송속도를 사용하는 MOST25 에서 50 Mbps 의 전송속도를 사용하는 MOST50 을 거쳐 현재 150 Mbps 의 전송속도를 사용하는 MOST150 으로 발전하였고,[5] 향후 1 Gbps 의 전송속도를 사용하는 MOST1000[6]이 채택될 예정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MOST1000에 사용할 수 있는 1 Gbps 급 광트랜시버 모듈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종래의 자동차용 네트워크 기술인 CAN은 어떤 시스템에 적용되는가? 최근 자동차용 네트워크 시스템은 인포테인먼트의 발달로 인해 기기 간 통신 속도를 높여 주는 고속 네트워크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종래의 자동차용 네트워크 기술인 CAN (controlled area network),[1]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2]FlexRay[3] 는 차량 내 ABS(anti-lock braking system), ACU(airbag control unit), ESC(electronics stability control), TCU(transmission control unit) 등의 주요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ECU(electric control unit)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으며, 10 Mbps~20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나 디지털 TV 수신, 차량 내 이동전화 연결 등의 멀티미디어 컴포넌트 시스템 적용에 한계를 나타내며, 고속 네트워크 기술로 MOST(media oriented system transport)가 도입 되었다.
CAN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최근 자동차용 네트워크 시스템은 인포테인먼트의 발달로 인해 기기 간 통신 속도를 높여 주는 고속 네트워크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종래의 자동차용 네트워크 기술인 CAN (controlled area network),[1]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2]FlexRay[3] 는 차량 내 ABS(anti-lock braking system), ACU(airbag control unit), ESC(electronics stability control), TCU(transmission control unit) 등의 주요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ECU(electric control unit)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으며, 10 Mbps~20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나 디지털 TV 수신, 차량 내 이동전화 연결 등의 멀티미디어 컴포넌트 시스템 적용에 한계를 나타내며, 고속 네트워크 기술로 MOST(media oriented system transport)가 도입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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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Rahmani, J. Hillebrand, W. Hintermaier, E. Steinbach, and R. Bogenberger, "A novel network acrhitecture for in-vehicle audio and video communication," Proc. IEEE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s Workshop, Munich, Germany, 1-12 (2007). 

  2. J. W. Specks and A. Rajnak, "LIN - protocol, development tools, and software interfaces for local interconnect networks in vehicles,"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Systems for Vehicles, Baden-Baden, Germany, 1-24 (2000). 

  3. FlexRay Consortium, "FlexRay, requirements specification," Version 2.1 (2005). 

  4. MOST Cooperation, "Automotive application recommendation for optical MOST interfaces," Version 1.0, URL: www.mostcooperation.com (2003). 

  5. A. Grzemba, "MOST - the automotive multimedia network - from MOST25 to MOST150," Franzis Verlag, Poing, ISBN 978-3-645-65061-8 (2011). 

  6. C. Pardo, "Application of advanced communication techniques within KDPOF physical layer, to achieve a robust and low-cost MOST100,"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nsparent Optical Networks (ICTON), Munich, Germany, 1-4 (2010). 

  7. O. Ziemann, J. Krauser, P. E. Zamzov, and W. Daum, Optical Short Range Transmission Systems, 2nd ed. (POF Handbook, Springer, 2008), ISBN: 978-3-540-76628-5. 

  8. J. Angstenberger and V. Tiederle, "Reliability assessment of VCSEL-devices for 5Gbit/s data transmission in automotive environments," MOST Forum (2013). 

  9. MOST Cooperation, "Automotive communication at the speed of light," URL: www.mostcooperation.com (2012). 

  10. T. H. Lee, S. H. Oh, P. J. Kim, Y. G. Han, C. S. Kim, and M. Y. Jeong, "An imprinted bi-directional waveguide platform for large-core optical transceiver," Opt. Lett. 36, 2324-232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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