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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기체에 적용된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의 손상 후 수리 방안 연구
A Study on Repair Technique after Damage of Aircraft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7 no.1, 2013년, pp.39 - 43  

박현범 (호원대학교 국방기술학부 항공정비기술학 전공) ,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amage assesment and repair technique of aircraft adopted on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were performed. The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were damaged by drop weight type impact test machine. The damaged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was repaired using external patch repair method af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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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형 항공기 주익의 스킨 부위에 적용된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의 손상 부위에 대한 유지 보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 대상 항공기 주익에 적용된 재료는 Table 1에 명시한 바와 같이 스킨은 카본 페브릭 프리프레그와 노멕스 코어가 적용되었으며, 전후방 스파는 일방향 카본 프리프레그가 적용되었고, 리브는 카본 페브릭 프리프레그가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주익의 스킨 부위인 샌드위치 구조에 대한 손상 수리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손상 수리 기준을 제시하였다[2].
  • 제 1 영역은 육안으로 식별이 거의 되지 않는 손상(Barely Visible Impact Damage) 영역이며, 제 2 영역은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손상(Visible Impact Damage)이다. 육안 식별 가능성 판단은 검사자가 1.5m 이내에서 손상을 판별할 수 있는지 검토하여 판단한다. 제 2 영역의 손상이 발생하였을 때 유지 보수를 수행해야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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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소형 항공기를 활용하고있는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소형 항공기는 레저 활동의 고급화 및 활성화를 위해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운영 범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회사 비즈니스용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경항공기의 운영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확대될 전망이다.
항공기의 충격모사에 의한 충격 손상은 무엇으로 검토가 가능한가? 충격 손상은 ASTM D7136[4]에 명시된 규정에 의해 충격 에너지를 변경하여 단계적으로 가하고 손상 부위를 검토하였다. 또한 복합재료는 수분 환경에서 물성치 저하가 크기 때문에 상온 조건(Room Temperature Dry) 뿐만 아니라 고온 수분 조건(Elevated Temperature Wet)도 고려하여 극한 환경 조건을 고려하였다[5].
최근의 항공기 구조는 어떤 추세를 갖는가? 최근 개발되는 항공기 구조는 기존의 금속재료를 적용하던 방안에서 대부분 복합재료를 적용하는 방안으로 전환하여 경량화 하는 추세이다. 국내 개발 중인 소형 항공기도 전기체 복합 재료가 적용되어 국내 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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