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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7 no.2, 2013년, pp.35 - 41
Crashworthiness design concept in the helicopter development is still under evolutionary stage. Survivability in the event of a crash was remarkably improved and this fact can be recognized by the analysis results on the AH-64 Apache and UH-60 Black Hawk crash accidents. Those two models are the f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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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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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온의 내추락성 설계 요구도에 대한 검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기동형 헬기인 수리온(Surion)도 선진 사례를 따라서 MIL-STD-1290을 근거로 하여 UH-60 Black Hawk와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내추락성 설계를 하였다. 수리온의 내추락성 설계 요구도에 대한 검증은 1차적으로 비선형 Hybrid 충돌 전산 프로그램인 KRASH를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중앙동체 부분 조립체에 대한 실제 충돌시험을 통해 KRASH 해석결과의 신뢰도를 확인함과 아울러 설계과정에서 설정된 내추락성 요구도가 모두 충족되었음을 확인하였다[5,6]. 주요 확인대상은 생존공간 감소량, 엔진 및 트랜스미션 지지부 가속도 수준, 좌석 거동 등이었다. | |
내추락성이란? | 헬리콥터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내추락성(Crashworthiness) 설계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경우를 임무유형별로 보면 70년대에 개발된 UH-60 Black Hawk와 AH-64 Apache가 최초라고 할 수 있다. 내추락성은 “항공기 및 내부계통 그리고 각 구성품들이 추락상황에서 탑승자를 부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1]. 군용 헬기를 위한 내추락성 요구도는 MIL-STD-1290A(AV)[2]에 정의되어 있는데, 이 규격서는 90년대 중반에 효력이 말소되었다가 2006년에 별도의 개정 없이 다시 효력을 되찾았다. | |
군용헬기를 위한 내추락 요구도가 명시된 MIL-STD-1290A(AV)가 일시 취소되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 군용 헬기를 위한 내추락성 요구도는 MIL-STD-1290A(AV)[2]에 정의되어 있는데, 이 규격서는 90년대 중반에 효력이 말소되었다가 2006년에 별도의 개정 없이 다시 효력을 되찾았다. 상기 규격서가 일시 취소되었던 이유는 규격서에 제시된 제약조건들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설계를 유도하기 위해서였다[3]. 그러나 상기 규격서에 버금가는 성과가 안 나타나 다시 Old Version을 적용하게 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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