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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행동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특성
Consumer Type and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Word-of-Mouth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1, 2013년, pp.27 - 38  

서현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d-of-mouth (WOM) communication (traditionally important in consumption) is expanding its influence into cyber space and is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online shopping. Consumers who use online shopping might not readily make purchasing decisions due to information overload, lack of accurate pro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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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온라인 구전과 관련하여 동기, 유형과 내용, 효과, 대상 품목, 범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되어지고 있으나, 대부분이 온라인 구전 자체에 초점이 맞추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구전을 행하는 주체에 대한 연구는 폭넓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구전을 행하는 주체인 소비자의 구전행동 채널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위험지각 및 쇼핑혜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다양한 매체들로부터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교류는 소비자의 정보 탐색과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통한 영향력은 다른 어떤 광고나 마케팅 전략보다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의 긍정적 활성화를 위해서 먼저 구전행동을 하는 소비자의 특성 및 이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위험, 혜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구전행동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구전의 활성화 및 상품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소비자들의 쇼핑동기와 구매결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구전정보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혜택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구전채널에 따른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온라인 쇼핑의 혜택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에서의 긍정적 구전정보의 활성화 방향과 함께 구전정보를 통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 혜택지각을 위한 보완적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연구문제 2. 소비자 구전행동에 따른 집단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온라인 패션상품 쇼핑 시 지각하는 위험과 혜택에 대하여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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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에서 다양한 위험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은 새로운 유통구조 및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문화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탐색의 용이함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상업과는 다른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제품을 실제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재무적 위험, 상품성과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시간/편리성 손실 위험(Brooker, 1984; Garner, 1986; Jacoby & Kaplan, 1972; Mitchell, 1992; Peter & Tarpey, 1975; Schiffman & Kanuk, 1994) 등과 같이 다양한 위험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행동으로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된다(Haubl & Trifts, 2000; Krishnamurthy, 2001). 따라서 온라인을 통한 구매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구매결정과 나아가 전체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는 지각되는 온라인 쇼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의사결정형 지식서비스인, 온라인 구전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Choi, 2004).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혜택으로 무엇이 있는가? 소비자는 기존 오프라인 쇼핑에 비해 온라인 쇼핑을 통해 원스탑 쇼핑이 가능한 편의성(Alba et al., 1997; Peterson et al., 1997; Poon, 1999), 오프라인에 비해 저렴한 가격, 각종 쿠폰 및 마일리지, 이벤트 등으로 인한 경제성(Bakos, 1997), 상품에 대한 풍부한 정보 제공 및 다양한 웹기술을 통한 흥미성(Li et al., 2001)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Alba et al., 1997; Poon, 1999).
온라인 쇼핑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온라인 쇼핑은 새로운 유통구조 및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문화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탐색의 용이함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상업과는 다른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제품을 실제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재무적 위험, 상품성과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시간/편리성 손실 위험(Brooker, 1984; Garner, 1986; Jacoby & Kaplan, 1972; Mitchell, 1992; Peter & Tarpey, 1975; Schiffman & Kanuk, 1994) 등과 같이 다양한 위험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행동으로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된다(Haubl & Trifts, 2000; Krishnamurth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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