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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1, 2013년, pp.27 - 38
서현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Word-of-mouth (WOM) communication (traditionally important in consumption) is expanding its influence into cyber space and is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online shopping. Consumers who use online shopping might not readily make purchasing decisions due to information overload, lack of accurate pr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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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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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에서 다양한 위험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온라인 쇼핑은 새로운 유통구조 및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문화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탐색의 용이함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상업과는 다른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제품을 실제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재무적 위험, 상품성과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시간/편리성 손실 위험(Brooker, 1984; Garner, 1986; Jacoby & Kaplan, 1972; Mitchell, 1992; Peter & Tarpey, 1975; Schiffman & Kanuk, 1994) 등과 같이 다양한 위험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행동으로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된다(Haubl & Trifts, 2000; Krishnamurthy, 2001). 따라서 온라인을 통한 구매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구매결정과 나아가 전체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는 지각되는 온라인 쇼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의사결정형 지식서비스인, 온라인 구전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Choi, 2004). | |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혜택으로 무엇이 있는가? | 소비자는 기존 오프라인 쇼핑에 비해 온라인 쇼핑을 통해 원스탑 쇼핑이 가능한 편의성(Alba et al., 1997; Peterson et al., 1997; Poon, 1999), 오프라인에 비해 저렴한 가격, 각종 쿠폰 및 마일리지, 이벤트 등으로 인한 경제성(Bakos, 1997), 상품에 대한 풍부한 정보 제공 및 다양한 웹기술을 통한 흥미성(Li et al., 2001)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Alba et al., 1997; Poon, 1999). | |
온라인 쇼핑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 온라인 쇼핑은 새로운 유통구조 및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문화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탐색의 용이함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상업과는 다른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제품을 실제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재무적 위험, 상품성과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시간/편리성 손실 위험(Brooker, 1984; Garner, 1986; Jacoby & Kaplan, 1972; Mitchell, 1992; Peter & Tarpey, 1975; Schiffman & Kanuk, 1994) 등과 같이 다양한 위험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행동으로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된다(Haubl & Trifts, 2000; Krishnamurthy,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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