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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풍력 해저케이블 하역용 유압식 코일링 암 구조설계 및 해석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a Hydraulic Coiling Arm for Offshore Wind-turbine Submarine Cabl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1, 2013년, pp.1 - 7  

김명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동현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  오민우 (씨에이코리아(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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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저케이블 부두 하역용 장비인 코일링 암(coiling arm)에 대한 국산화 자체개발 내용 중 구조설계 및 해석결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상세 구조설계를 위해 3차원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 정밀도의 모델링을 수행하였고, 유한요소 기법을 이용하여 전산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코일링 암의 활용 목적에 맞추어 하역대상 케이블을 선박에서 케이블 탱크로 하역시 효과적으로 가이드 할 수 있도록 베어링 및 롤러 부품을 설계하여 메인 암이 회전하고 케이블 가이드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고, 기존의 외국 모델에서 사용하던 와이어 및 모터 시스템을 이용한 케이블 가이드 작동방식을 유압 시스템을 이용한 작동방식으로 변경하여 원가절감을 달성하면서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장비 자체의 자중 및 하역 케이블 하중조건에 대한 응력 해석을 수행하였고, 유압시스템의 과작동에 따른 파손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케이블 가이드의 운동 및 설치 지면의 경사도에 따른 전복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설치장소의 풍하중 효과도 추가로 고려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수입품 코일링 암의 작동방식 개선과 독자적인 구조설계 및 해석 방법을 확립하였으며, 실제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된 제품의 현장설치 완료 및 하역작업의 효율적이고 정상적인 운영을 완료 및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a coiling arm unloading machine for submarine cable have been originally conducted in this study. Three-dimensional CAD modeling process is practically applied for the structural design in detail. Finite element method(FEM) and multi-body dynamics(MBD) analyses ar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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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과정에서 고중량의 해저케이블을 부두에 정리하여 하역할 수 있는 특수한 하역장비가 필수적으로 필요한데 아직 국산화 개발된 사례가 전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6kW급 수직축 풍력발전기의 개발(Kim et al., 2011)로 축적된 구조설계, 해석 및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해저케이블 하역용 유압식 코일링 암을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하였다.
  • 기존에 수입에서 사용하던 구식 코일링 암 모델의 경우 수동식 기어 박스 및 케이블 연결로 반경방향 암 작동을 하는 방식이 있으나, 작업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불편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한 유압식 독자모델 설계 및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해저케이블 하역용 코일링암의 경우는 항구에 설치된 여러 개의 케이블 탱크가 채워지면 다른 탱크로 이동시켜 하역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분해조립이 용이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CAD 설계 및 유한요소 구조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자체기술로 해저케이블 하역용 코일링 암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장비는 저단가 설계 및 현장에서 용이한 운반/조립/분해/재설치 요구조건에 부합되도록 각 구조는 최소 구조설계 마진의 경량화 제작과 모듈식 구조로 설계 및 제작되었으며, 케이블 가이드의 반경방향 운동과 암의 원활한 회전운동이 가능하다.

가설 설정

  • 고중량의 해저케이블이 올려진 상태에서 원활한 반경방향 작동을 위해 유압작동기는 충분한 용량으로 선정 및 장착되었으며, 유압실린더의 스트로크 방향 최대 작동력은 약 47kN이다. 실제 운용조건에서는 거의 발생할 수 없지만 유압작동기 지지구조에 유발되는 가장 큰 하중조건으로 Fig. 12의 조건에서 케이블 가이드가 고정되어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이 경우에는 유압작동기의 모든 작동하중을 작동기 힌지 및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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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저케이블이 해상풍력 단지 및 도서지역에서 중요한 이유는? 최근 전력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직접적인 전력공급이 어려운 도서 및 산간지방의 전력공급 및 해상풍력 단지와 육지를 연결하는 전력망 구축기술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 단지 및 도서지역은 육상 송전선을 이용한 전력 연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저케이블이 중요한 해결책으로 각광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제주도와 전라남도 해남을 연결하는 해저케이블이 완공되어 있으며, 진도-제주간 해저케이블 신규 설치공사의 예(An et al.
코일링 암의 상세 구조설계를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해저케이블 부두 하역용 장비인 코일링 암(coiling arm)에 대한 국산화 자체개발 내용 중 구조설계 및 해석결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상세 구조설계를 위해 3차원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 정밀도의 모델링을 수행하였고, 유한요소 기법을 이용하여 전산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코일링 암의 활용 목적에 맞추어 하역대상 케이블을 선박에서 케이블 탱크로 하역시 효과적으로 가이드 할 수 있도록 베어링 및 롤러 부품을 설계하여 메인 암이 회전하고 케이블 가이드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고, 기존의 외국 모델에서 사용하던 와이어 및 모터 시스템을 이용한 케이블 가이드 작동방식을 유압 시스템을 이용한 작동방식으로 변경하여 원가절감을 달성하면서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전력망 구축기술이 크게 대두된 이유는? 최근 전력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직접적인 전력공급이 어려운 도서 및 산간지방의 전력공급 및 해상풍력 단지와 육지를 연결하는 전력망 구축기술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 단지 및 도서지역은 육상 송전선을 이용한 전력 연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저케이블이 중요한 해결책으로 각광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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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Ahn, S.H., Kim, D.S., (2009) Submarine Cable Installation and Protection Methods according as Characteristics of Ocean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5(1), pp.25-32. 

  2. Kim, D.H., Choi, H.C., Lee, J.W., Ryu, G.J., Kim, S.B., Kim, K.W., Nam, H.W., Lee, M.G. (2011) Aerodynamic and Structural Design of 6kW Class Vertical-Axis Wind Turbine, Journal of Fluid Machinery, 14(2), pp.5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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