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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래티스 모델을 사용한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비선형 비틀림 해석
Analysis of Nonlinear Torsional Behavior for High Strength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Using 3-Dimensional Lattice Model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5 no.1, 2013년, pp.29 - 36  

권민호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공학연구원) ,  서현수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정희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진섭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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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지진을 경험하면서 지진에 대한 성능 설계 개념이 설계기준에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RC 구조물의 강도와 연성을 예측할 수 있는 간단한 해석도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2차원 래티스 모델을 확장하여 3차원 래티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3차원 래티스 모델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물의 비틀림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의 평가를 위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래티스 요소의 크기에 따른 해석 결과를 분석하여 사용성을 검토하였다. 개발한 3차원 래티스 모델을 사용한 비틀림 거동해석이 실험값과 비교적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earthquakes that have recently struck, seismic design criteria that considered performance of structure were included in the design concepts. Thus, a simple analysis tool is needed to predict the strength and ductility of RC structures. In this study, three-dimensional lattice model was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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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래티스 요소의 크기를 다르게 모델하여 래티스 요소의 크기에 따른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앞서 언급된 연구에서는 해석단면의 가로와 세로의 비가 거의 같은 단면으로 래티스 이론의 적용이 비교적 간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가로와 세로의 단면비가 세 배 이상 차이가 있는 단면에 대하여 3차원 래티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3차원 래티스 모델의 해석의 효율성과 적용성 그리고 해의 정확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래티스 요소의 크기를 다르게 모델하여 래티스 요소의 크기에 따른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래티스 모델에서 대각 압축 부재와 대각 인장 부재는 전단력을 저항하는 트러스 거동을 묘사하기 위해서 사용되며 이 부재들은 45° 또는 135°의 각도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한다.
  • 여기서, p′′는 횡방향 철근비, b′′는 콘크리트 코어 부분의 폭, 그리고 s는 횡방향 철근의 간격이다. 콘크리트의 인장모델은 인장강도까지는 선형탄성으로 인장강도 도달이후에는 선형적으로 인장연화 거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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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이 구조물에 작용할 때 무엇이 발생하는가?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설계는 구조물의 주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적용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지진이 구조물에 작용할 때에는 지진 하중이 구조물에 각을 이루어 작용하게 되고 이에 따라 예상하지 못했던 비틀림 하중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진을 받는 구조물에서 하중 상태는 휨, 전단 및 비틀림이 작용하는 다소 복잡한 양상을 나타나게 된다.
구조물에서 비틀림강성을 소홀히 할 수 없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비틀림은 휨이나 전단력에 비하여 그 영향이 적어 1960년 이전에는 2차 응력으로 간주하여 설계 시 다소 소홀이 되었다. 구조물 설계 시 비용의 관점에서 좀 더 넓은 공간 창출이 요구됨에 따라 보의 단면의 크기는 상대로 감소하고 장지간의 보를 선호하게 된다. 이러한 영향으로 구조물에서 비틀림강성은 소홀히 할 수 없는 요소가 된다.
스트럿-타이 모델 이론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스트럿-타이 모델 이론은 응력 교란 영역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평형 방정식에 근거한 모델로서 구조물의 극한 강도는 예측 가능하나 연성을 예측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자들이 스트럿-타이법을 개선하고 있으나 아직 대중화 되지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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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un, Y. M., "Nonlinear Strut-Tie Model Approach for Structural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97, Issue 4, 2000, pp. 581-590. 

  2. Kwon, M. H., Ha, G. J., Park, T. G., and Cho, C. G.,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s under Cyclic Loads Using a 2-Dimensional Latti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2, No. 1, 2010, pp. 103-111. 

  3. Miki, T., "Nonlinear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Subjected to Seismic Loads by Using Three- Dimensional Lattice Model," Ph. D. Thesi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Tokyo, 2004, pp.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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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won, M. H., "Optimization of Framed Structural Models with Composite Section," Master's Thesis, Gyeongbuk National University, 1994, pp. 25-43. 

  6. Mohd Yassin, M. H., "Nonlinear Analysis of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under Monotonic and Cyclic Loads," Ph. D. Thesi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C Berkeley, 1994, pp. 32-84. 

  7. Kent, D. C. and Park, R. "Flexural Members with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97, No. 7, 1971, pp. 1969-1990. 

  8. Karsan, I. D. and Jirsa, J. O., "Behavior of Concrete under Compressive Loadings," Journal of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95, No. ST12, 1969, pp. 2543-2563. 

  9. Mander, J. B., Priestley, M. J. N., and Park, R.,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4, No. 8, 1988, pp. 1804-1829. (doi: http://dx.doi.org/10.1061/(ASCE)0733- 9445(1988)114: 8(1804)) 

  10. Sheikh, S. A. and Uzumeri, S. M., "Analytical Model for Concrete Confinement in Tied Column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108, No. ST12, 1982, pp. 2703-2722. 

  11. Peng, X. N. and Wong, Y. L.,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Walls Subjected to Monotonic Pure Torsion-An Experimental Study," Engineering Structural, Vol. 33, No. 9, 2011, pp. 2495-2508. (doi: http://dx.doi.org/10.1016/ j.engstruct.2011.04.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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