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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기반으로 한 이동통신 잠재고객 이탈에 대한 연구
Analysis to Customer Churn Provoker's Roles Using Call Network of a Telecom Company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6 no.1, 2013년, pp.23 - 36  

전희주 (동덕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임병학 (부산외국어대학교 데이터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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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한 이동통신회사의 해지 고객 중심의 통화 네트워크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들 간의 관계 구조를 나타내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일종인 자아 네트워크(Ego-Network) 분석을 통해 핵심 연결자 역할 및 중개 역할을 하는 이탈고객이 다른 고객의 이탈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이탈 예측 및 이탈방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지고객들 간 양방향 통화를 갖는 네트워크를 살펴본 결과, 해지고객들 간의 무더기 이탈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탈 그룹에는 그룹 이탈에 영향을 주는 이탈유발자가 존재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탈유발자의 특징은 그룹 내에서 많은 구성원들과 연결되어 있는 핵심 연결자 역할을 하면서, 정보전달의 매개자 역할을 동시에 해내는 고객이었다. 즉 긴밀한 네트워크일수록, 이탈유발자 비중이 높고, 이들 이탈유발자와의 관계에 의한 이탈현상은 이탈유발자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how churn customers (who play a central connector or broker role) affect other customers' churn in their call networks with ego-network analysis using call data of a mobile telecom company in Korea.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Reciprocal Network, we found a relation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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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자아 네트워크는 개인들을 중심으로 표현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만일, 관련이 있다면, 이탈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을 밝혀내고, 고객 이탈방지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 모형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Figure 3.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모형은 우선, 해지고객들의 자아 네트워크(ego-network)를 통하여 고객의 이탈행위와 소셜 네트워크 간의 관련성 유무를 검증하고자 한다. 여기서 자아 네트워크는 개인들을 중심으로 표현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 통화 관계가 있는 해지자들 중 317,197명의 거대한 하나의 네트워크인 최대 규모 네트워크(Giant Network)와 해지자들 간 양방향 네트워크를 갖고 네트워크 크기가 20 이상인 네트워크들만 추출한 656명의 강한 통화관계인 양방향 네트워크(Reciprocal Network)로 나누어 분석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Isolates, Giant Network, Reciprocal Network 3집단의 비교를 통해 해지자들을 분석을 할 것이다.
  • 지금까지 고객이탈에 대한 많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분석이 이루어져 왔으나 고객들의 관계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는 그렇게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 간의 구조를 나타내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고객 역할을 분석하고, 해지자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핵심 연결자 역할 및 중개 역할을 하는 고객이 다른 고객이탈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이탈 예측및 이탈 방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기업은 고객 가치가 높은 고객에 대해 차별성을 더욱 더 강조하고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자원의 배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소셜 네트워크 방법을 활용한다면 고객 가치를 강조하는 은행, 카드사, 통신사, 증권회사, 백화점 등 모든 업종에서, 고객 로얄티, 고객유지 및 이탈 방지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가능하리라 여겨진다

가설 설정

  • 둘째, 본 연구에서 도출된 사회네트워크 변수와 역할 변수들을 활용하여 고객 이탈 모형의 변수로 활용하면 이탈 가능성에 대한 정확도는 더욱 더 증대될 것이다. 세째, 더욱 더 정교한 이탈 모델과 이탈 방지의 확산성을 통해 고객 이탈방어 프로그램 비용은 매우 줄어들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얻은 소셜 네트워크 변수를 활용하여 고객유지를 위한 마케팅에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것이다. 첫째, 네트워크 핵심 연결자 역할 점수를 활용하여 이탈가능성이 높은 고객에 대해 타겟 마케팅을 한다면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성(diffusion)에 의해 단순한 이탈확률만 높은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 보다 이탈방지의 확산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다. 가령 내부핵심 연결자 점수가 높거나 또는 내부 중개자 점수가 높은 이탈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우선으로 마케팅 대상으로 특별 관리를 한다면그 고객중심의 네트워크의 이탈 가능성은 더욱 더 낮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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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탈관리란? 고객이탈관리(customer churn management)는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넓게 사용된 고객유지 전략이다. 이탈관리의 기본 정의는 고객이 다른 경쟁업체로 옮겨갈려고 의도하는 고객들을 찾아내어 고객이탈을 방지하는 고객관리를 의미한다.
고객이탈관리에서 이탈 가능고객이 정의되었을 때 기업은 어떠한 활동을 하는가? 이탈관리의 기본 정의는 고객이 다른 경쟁업체로 옮겨갈려고 의도하는 고객들을 찾아내어 고객이탈을 방지하는 고객관리를 의미한다. 그러한 이탈 가능고객이 정의되었을 때, 기업은 고객유지를 위해서 이탈 가능고객을 타겟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시장이 포화될수록 신규고객의 확보는 더욱 어려워지고 비용은 더욱 커지게 되므로 고객유지는 더욱 더 중요하게 된다.
이탈관리의 기본 정의는 무엇인가? 고객이탈관리(customer churn management)는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넓게 사용된 고객유지 전략이다. 이탈관리의 기본 정의는 고객이 다른 경쟁업체로 옮겨갈려고 의도하는 고객들을 찾아내어 고객이탈을 방지하는 고객관리를 의미한다. 그러한 이탈 가능고객이 정의되었을 때, 기업은 고객유지를 위해서 이탈 가능고객을 타겟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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