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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청소년의 가족 및 학교 환경과 심리적 복지 간 관련성
The Relationships of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with Chinese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4, 2013년, pp.1 - 12  

원비비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이형실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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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형제구성 및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고, 가족 및 학교환경이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 산동 성 요성 시내 남녀공학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585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청소년의 형제구성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 형제아가 외동아보다 우울 수준이 더 높았고 자아존중감이 낮아 형제아의 심리적 복지가 외동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면, 여자 외동아와 남녀 형제아의 자아존중감에는 교사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남자 외동아 청소년의 경우에는 부부갈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이 또래관계, 교사관계 순으로 나타나 형제구성 및 성별에 따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남녀 청소년 모두 학교환경 요인 중 교사관계 요인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요인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학교에서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이 증가하므로 교사의 무관심과 거부는 청소년의 학업에 영향을 미치고, 우울, 비행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 교사는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청소년의 건강한 심리적 복지는 긍정적인 부모양육행동, 낮은 부부갈등 수준, 긍정적인 또래 및 교사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 향상을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의 관심과 노력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 강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ender and sibling composition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hinese adolescents. Data from 453 students of middle school were used for final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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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형제구성 및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가족 환경 요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갈등, 그리고 학교 환경 요인으로 교사관계 및 또래 관계가 자아존중감과 우울로 본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형제구성 및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가족 환경 요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갈등, 그리고 학교 환경 요인으로 교사관계 및 또래 관계가 자아존중감과 우울로 본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높이기 위한 가정과 학교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정과 학교에서 부모나 교사가 청소년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청소년의 건강한 심리적 복지는 긍정적인 부모양육행동, 낮은 부부갈등 수준, 긍정적인 또래 및 교사관계와 관련된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부모와 학교의 관심과 노력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 강조된다. 또한 중국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자아존중감과 우울에서 각기 다르게 나타난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는 심리적 복지의 다차원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성을 입증하였다.
  • 청소년기에 교사의 무관심과 거부는 청소년의 학업에 영향을 미치고, 우울, 비행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 교사는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가족 및 학교환경 요인이 중국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청소년의 건강한 심리적 복지는 긍정적인 부모양육행동, 낮은 부부갈등 수준, 긍정적인 또래 및 교사관계와 관련된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부모와 학교의 관심과 노력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 강조된다.
  • 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형제구성 및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고, 가족환경 및 학교 환경이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 요성 시내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여 수집된 총 585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의 형제구성 및 성별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고, 가족환경(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과 학교환경(교사관계, 또래관계)이 자아존중감과 우울로 본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가족 환경 요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갈등, 그리고 학교 환경 요인으로 교사관계 및 또래 관계가 자아존중감과 우울로 본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높이기 위한 가정과 학교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정과 학교에서 부모나 교사가 청소년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둘째,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이 다양한데,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과 우울만 선정하였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가족 및 학교환경 요인과 함께 살펴봄으로써 가정과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 시키는 방법을 모색하고,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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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이러한 변화는 급격한 개인의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 변화뿐 아니라 자아 정체감 확립, 우정, 성, 학업 등을 포함하여 심리․사회적 발달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시기이며, 발달과정 상 부모로부터 독립을 성취하여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모와 의존적 관계를 유지하며 정서적 안정을 찾으려는 갈등적 시기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청소년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여러 가지 행동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Jung, 2005).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최근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관한 연구를 보면, Moon(2007)의 연구에서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부모의 관심,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친구의 수였다. 또한 胡瑶(2008)의 연구에서 중국 중학생의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친구의 수, 부모의 관심 정도, 교사와의 관계 등이었다.
청소년 개인의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은 자녀의 성격은 물론 자아 개념, 태도 및 행동 수행 능력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친다(Jung, 1995). 자녀에 대한 부모의 수용적이고 온정적인 양육행동이 적고 과보호가 많은 가족에서 청소년의 우울, 불안 같은 문제가 더 높게 나타났다(Oh, Jeon, & Chang, 1993). 가족환경 중 부부갈등 역시 자녀의 행동적,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고 자녀의 심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자녀의 우울, 불안, 공격성 같은 부적응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Kim,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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